[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D형]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D형]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결정하고 이에 대한 관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D형]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결정하고 이에 대한 관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사의 개념
1) 유치교사의 특징
2) 유치교사의 사명
3) 유아교사의 자질
(1) 일반적인 자질
(2) 전문적인 자질
(3) 바람직한 유아교사의 자질
2. 교육철학자들이 보는 유아교사 역할
1) 프뢰벨의 유아교사의 역할
2) 몬테소리의 유아교사의 역할
3) 루소의 유아교사의 역할
4) 듀이의 유아교사의 역할
5) 피아제의 유아교사의 역할
6) 비고츠키의 유아교사의 역할
3. 바람직한 유아교사의 역할
1)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2) 놀이촉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3) 사회적 관계형성을 도와주는 교사의 역할
4) 정서발달을 지원해 주는 교사의 역할
5) 기본생활습관 지도를 돕는 교사의 역할
6)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교사의 개념
1) 유치교사의 특징
(1) 발달에 맞는 적절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유아발달 및 유아교육에 관한 고도의 지적 능력 및 교육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2) 전문성에 근거하여 교사는 각각의 개인차와 특성을 가진 다수의 어린이들이 속해 있는 교실에서 이들 개개의 유아들을 위해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가장 바람직한 교육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많은 중요한 결정들을 자율적으로 내리는 역할을 한다.
(3) 유아교육은 사회 및 가족구조의 변화에 여성의 사회 진출로 요구되는 유아의 보호 및 교육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
(4) 유아교사의 역할은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므로 직관적으로 수행한다.
(5) 매일 매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능한 역할과 대안적 역할의 개발기술이 요구 된다.

2) 유아교사의 사명
(1) 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라도록 해야 한다.
유아의 건강과 안전은 일차적으로 부모가 책임을 가진 일이다.
그러나 유치원 교사는 최초로 부모나 가족이 아닌 사람으로서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사명감을 가지고 도와주어야 한다. 그것은 유아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일이 된다. 유치원 교사의 사명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먼저 유아들의 모습을 하나하나 파악하여 건강에 대한 확인을 하고 관심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그보다 중요한 일은 안전에 대한 일이다. 교통안전, 놀이 기구 사용에 대한 안전, 실내 생활에 대한 안전 등에 대한 하나하나 장면을 보이며 지도해야 한다. 특히, 유아기는 사물에 대하 지각과 운동 기능이 성인과는 매우 다르다. 우선 그들은 성인이 하는 대로 모방하며 활동한다. 건너는 길이 아닌 한길을 부모가 건너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또, 신호등에 파란불이 오면 차가 자동적으로 서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신호등에 파란불이 오더라도 금방 뛰어나가지 말고 다른 사람이 건널 때 함께 건너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정숙(2002)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전선영(2000) 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권영례(2001)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양서원
원중연(2003)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이현섭 외(199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서울
권영례 외(1999)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민진(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 국어과 연계교육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지옥정 외(1999)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협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특징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아동중심 교육과정1.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구성 교수학습방법1)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목표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구성3)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3.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특징1) 아동이 주도 교육2) 아동의 흥미와 욕구 존중3) 개방적 통합적

  • [유아교육과정 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Ⅰ. 아동중심 교육과정1. 개념 및 배경2. 교수학습방법과 환경구성1) 교수학습방법2) 환경구성3. 특징1) 아동이 주도 교육2) 아동의 흥미와 욕구 존중3) 개방적 통합적 교육환경4) 개인차이의 존중5) 교사의 중재활동 중요4. 장단점Ⅱ. 통합교육과정1. 개념 및 배경2. 교수학습방법과 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의 배경1) 배경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2. 행동주의 교육이론3. 행동주의 교육철학자1) 파블로브의 교육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교육원리(4)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1. 기본이념2. 교육의 본질과 목적3. 교육원리1) 합 자연의 원리2) 실물중심 교육3) 주정주의의 교육4) 소극적 교육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4. 교육사상1) 자연적인 상태 2) 인간의 생활과 교육 3) 감각과 지성에 의한 양육4) 자연주의 수업 5.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