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근대교육]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피히테 분석
- [신인문주의교육][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신인문주의교육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피히테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
- 목차
-
1. 페스탈로찌의 생애
2. 페스탈로찌의 사상
3.교육방법론
4. 현대교육사적 의의
- 본문내용
-
♤ 페스탈로찌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은 종래의 교육이 중산층이나 상류층을 위한 것이었던 것과는 달리 민중의 것으로 돌려놓았다는 것에 있다. 또 그의 조화적 인간 도야론을 드는 사람도 있다. 머리․가슴․신체․를 고루 도야해서 하나의 원만한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고 생각한 그의 '삼육론'(三育論)은 참으로 귀한 것이기도 하다. 이 외에 또 교육의 방법면에서의 합자연교육론(合自然敎育論)을 드는 경우도 있다.
페스탈로찌는 청소년에 대한 좋은 교육으로 이 사회악을 제거하려면 교사 및 유지들의 공동의 투쟁과 원조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러기 위하여는 개인의 투쟁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며, 오로지 국민 중의 식견 높은 사람들과의 결합으로, 국민의 타락을 막을 수 있는 도덕력을 형성하는 길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클란디 고아원의 독립적 창설․경영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그의 학원이 명문교, 귀족교로 변질되자 이에 대해 가장 회의를 느낀 사람은 바로 그였다. 그리고는 빈민학교(Armenanstait)를 세웠다. 1818년 9월 13일의 일이다. 그때 그의 나이는 73세였다. 우리는 그의 사랑의 교사상을 역력히 볼 수 있다.
1. 페스탈로찌의 생애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찌는 스위스의 쮜리히에 있는 호반에서 요한 바프티스트와 수잔나 사이에서 1745년에 태어났다.
그의 나이 9세때에 그의 부친 요한 바프티스트는 1756년,34살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으며, 페스탈로찌는 어린 시절,종교적 감성과
- 참고문헌
-
[1] http://my.dreamwiz.com/a121021/%C6%E4%BD%BA1.htm
[2]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102&docid=107348
[3] http://www.sungshin.ac.kr/%7Eb9902657/pestalozzi.htm
[4] 김정환,ꡒ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ꡓ, 고려대학교출판부 (1975)
[5] 막스리케트저, 이온화 번역, “페스탈로찌” , 한길사(1997)
자료평가
- d
- arlr***
(2007.04.15 22:29: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