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자유주의 & 신자유주의 사상과 고교선택제 도입의 의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군별 추첨제도와 고교 선택제란 ?

Ⅱ. 학군별 추첨제도의 특징,
고교 선택제도의 특징

Ⅲ. 평준화 제도가 학교 선택제를
도입하게 된 배경
Ⅳ. 고교 선택제도의 현황
Ⅴ. 학교 선택제도 찬성의견 , 반대의견 ( 신자유주의 관점에서 보기 )
Ⅵ. 정 리

본문내용
학군별 추첨제도 vs. 고교선택제도

* 학군별 추첨제도 (고교 평준화 제도) 란 ?

1974년 이후 지역 간 고등학교 수준 차이를 완화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

지역의 고등학교에서 학생을 자율적으로 선발하는 게 아닌, 추첨을 통해 학생이 속한 학군별로 일반계 고교에 배정하는 방식

* 고교선택제도란 ?

대한민국의 고교 선택제는 중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선택하여 지원하도록 하여 선발하는 고등학교 입시제도


학군별 추첨제도, 고교선택제도 특징
* 학군별 추첨제도 (고교 평준화 제도)

- 목적 ; 고교평준화는 입시로 인한
중학생의 과도한 학습 부담,
명문고를 가기 위한 지나친 경쟁,
출신학교에 따른 위화감이나 차별 극복 등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

- 장점 ; 이 고교평준화는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정책, 교육으로 인한 사회적 차별을 최소화시키려는
정책

- 문제점 ; 고교평준화는 교육의 하향
평준화, 교육의 질적 저하, 보장되지
못하는 교육선택권, 인재 발굴의 미흡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고교선택제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
  • 고교선택제의 개념 및 시행배경(2) 고교선택제의 목표 및 의의(3) 고교선택제의 배정 방법 및 절차2.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1) 조사의 방법(1) 조사의 대상(2) 조사도구 (3) 연구의 제한점2) 조사 결과 (1) 학교선택 시 고려하는 사항(2) 학생배정 결과 및 의견조사(3) 학교 지망순위에 따른 교육만족도 분석3. 조사를 통해 알아 본 고교선택제의 문제점Ⅲ. 결론 및 제언Ⅳ. 참고문헌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1970년대 말부터 시작된 신자유주의는 국가

  • 교육권의 독립 레포트
  • 교육을 받을 권리, 교육을 할 권리, 또는 양자를 포함하는 권리 등 다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우선 그 정의들을 알아보고 앞으로 논의될 교육권의 개념 을 확인한다. 논의의 초점에 맞춰 개념을 한정하기로 한다.① 교육을 받을 권리: 헌법 제31조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국가가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교육의 기회와 국민이 향유하는 권리(수익권)를 규정한 것으로, 그것은 사회권의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과 제 물(3조)제목: 국가의 사회적, 문화적 발전과 교육의 관계담당과목: 담당교수: 학 과: 학 번: 제 출 자: 제 출 일: Ⅰ. 들어가며교육은 문화를 내용으로 인간과 사회를 매개하는 사회•문화•현상의 하나이다. 교육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적 특성, 특히 인간의 사회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사회성은 생리적 의존성, 남녀 성의 구분, 잠재적 발달가능성 등과 같은 선천적인 것과 애정, 신뢰, 경쟁 등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도입하면서 발표한 다섯 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의 정상적 발달 촉진, 초등학교의 입시준비 교육 지향, 과열된 과외문제 해소, 극단적인 학교차이 해소, 입시로 인한 가계부담 감소이다. 일제로 초기에는 정책효과가 있었다.)를 시작으로, 뒤이어 1973년 6월 문교부의 ‘새 고교 입시제도’ 확정에 따라 이듬해인 1974년 서울과 부산시를 시작으로 시행되었다.(이것이 시행하게 된 계기도 중학교 입시경쟁은 완화되었지만 그 여파로 고등학교 입

  • 교육학 고교 평준화 정책
  • 도입하면서 발표한 다섯 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의 정상적 발달 촉진, 초등학교의 입시준비 교육 지향, 과열된 과외문제 해소, 극단적인 학교차이 해소, 입시로 인한 가계부담 감소이다. 일제로 초기에는 정책효과가 있었다.)를 시작으로, 뒤이어 1973년 6월 문교부의 ‘새 고교 입시제도’ 확정에 따라 이듬해인 1974년 서울과 부산시를 시작으로 시행되었다.(이것이 시행하게 된 계기도 중학교 입시경쟁은 완화되었지만 그 여파로 고등학교 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