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선발과 시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생흐름과 선발
2. 입학선발
3. 시험의 기능
본문내용
1. 학생흐름과 선발
1) 학생흐름
교육은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고, 과정 속에 학생이 흘러간다. 학교교육의 과정은 학생의 흐름이다. 나라에 따라서 학생흐름의 수로를 일찍 갈라놓는 사례가 있고 늦게 갈라놓는 사례가 있다. 복선제가 전자로서 유럽 여러 나라가 중학교부터 진학계열과 취업계열로 나누고 이동을 막았는데 많이 완화되었고, 단선제가 후자로서 미국이 대표적이고 한국도 여기에 속한다. 대학단계에서는 전공별로 세밀하게 갈라진다. 학과별 구분 말고도 종합대와 단과대, 4년제 대학과 전문대, 국공립대와 사립대의 구분도 있어서 학생흐름이 갈라진다.
한국처럼 학벌이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사회에서는 특정대학에 입학한다는 것은 특별한 사회연결망의 구성원으로 진입하는 것으로 학사학위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2) 교육단계와 선발
학생흐름의 관리는 대부분 선발과 관련된다. 학교의 교육선발은 그 제도와 방법이 사회마다 일정하지 않다. 입학선발의 기준도 저마다 다르다. 한 나라의 교육선발의 특징은 그 나라의 교육의 성격과 관련되어 있다. 교육의 성격은 그 사회의 성격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학급편성
ㆍ근대교육이 시작 된 19세기 초부터 동일연령집단으로 학년이 조직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fasfdafdfadsfasdf
  • wr1***
    (2015.03.16 14:57:5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 Ⅰ. 서 론교육사회학은 교육을 사회적 현상으로 규정하고 사회학의 연구방법과 이론을 토대로 교육제도와 현실을 설명하고 이것을 현실에 적용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에서는 교육의 사회적 의미가 중요하게 부각된다. 교육의 선발적 기능은 바로 이러한 사회적 의미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선발 과정을 통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의 인적 자원을 배분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교육 선발은 사

  • 교육 선발과 시험 의사회 문화적 성격
  • 교육선발은 한 나라의 그 제도와 방법이 사회마다 일정하지 않다. 한 나라의 교육선발의 특징은 그 나라의 교육의 성격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의 성격은 그 사회의 성격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므로 입학, 진급, 졸업, 진학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교육선발 과정은 당연히 교육사회학적 논의의 대상이 된다. 그런데 교육선발의 실제 과정에는 시험 또는 평가가 핵심을 차지한다. 진급, 졸업, 진학을 위한 심사는 대개 시험을 통하여 이루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사회학_교육의 선발의 기능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육이 선발의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험이지 개인의 인성,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 아니다. 다음 본론에서는 교육의 선발 기능을 조사하고, 교육이 선발 기능을 통하여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필자의 생각과 함께 기술하고자 한다.2. 본론(1) 교육의 선발 기능교육의 선발 및 분배기능은 교육기관에서 아동이 직업사회로 나가는 직업인으로 교육하는 일을 말한다. 교육을 통해 직업인으로서의 방법을 배우는 것은 사회학적으로 출세 현상에 연

  • 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교육사회학적 연구에 대한 비판7. 함께 생각해보기5장. 해석적 접근과 신교육사회학1. 신교육사회학의 배경과 성격1) 신교육사회학의 대두배경① 신교육사회학은 영국에서 민주적 교육개혁 과정과 경험으로부터 발생된 교육분석의 시각이다.② 정책적 요인 : 1950년대와 1960년대 영국의 사회적 상황은 사회평등 구현의 수단으 로서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다. 영국은 교육의 불평등이 초래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조기 선발 시험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