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_교육의 선발의 기능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육이 선발의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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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의 선발의 기능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육이 선발의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교육의 선발 기능
교육이 선발의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
3.
결론
1. 서론
교육은 예로부터 개인의 삶과 집단 속에서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얻기 위한 중요한 기능을 하였으며, 지위 상승의 도구로 이용되었다. 한국에서는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지식기반 사회로 나아가면서 교육의 중요성이 더 커지게 되어 모든 국민이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1980~1990년대의 한국에서는 고학력사회가 되면서 특히 학력 경쟁이 활발하게 나타나면서 이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직종의 전문화, 다양화로도 나타났지만, 과도한 교육열은 학력 간 임금 차별, 특정 대학과 학과를 선호하는 쏠림 현상 등으로 나타난다. 이렇듯 우리나라 사회에서 조금이라도 더 좋은 곳에 취직하기 위해서 개인의 능력 외의 요소이기도 하다. 특히 "학연"과 "학벌"을 따지기도 하는데 학연은 한 학교에서 졸업한 사람들이 모여 서로를 돕고 세력을 넓히는 조직으로서 학벌은 좋은 대학을 가야 한다는 것으로 개인의 능력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 선발 기능은 자본의 분배를 위한 중요한 장치지만 대학수학능력시험 등의 교육 선발 시험은 훈련으로 점수를 올리는 학력 시험이지 개인의 인성,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 아니다. 다음 본론에서는 교육의 선발 기능을 조사하고, 교육이 선발 기능을 통하여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필자의 생각과 함께 기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교육의 선발 기능
교육의 선발 및 분배기능은 교육기관에서 아동이 직업사회로 나가는 직업인으로 교육하는 일을 말한다. 교육을 통해 직업인으로서의 방법을 배우는 것은 사회학적으로 출세 현상에 연결된다는 것이다. 특정 학과나 대학으로 쏠리는 현상은 매년 입시 기간마다 교육 문제로 떠오르고 있음이다. 고등학교에서는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 명단을 걸고 입학자의 수를 통해 우수 고교 평가의 자료로 사용하기도 하며,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취미 등 개인의 능력보다는 시험 점수에 맞는 대학을 선택한다. 이는 대학 서열을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효과이며, 과정보다는 결과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결과 중심 교육의 실상이다. 교육 현장인 학교에서는 진학을 위한 성적 올리기, 야간 자율학습, 과외 등으로 교육의 본질보다는 현실 이익을 추구함에 따라 교육 기회 불평등과 차별적 교육에 대하여 논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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