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학생흐름과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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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사회학
제8장 교육선발과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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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생흐름과 선발
학생흐름
학교교육은 장기간에 걸친 과정 속에서 이루어짐.
입학에서 졸업까지 다시 상급학교에 진학하여 졸업하는 과정을 반복함.
12년 간 교육의 여러 단계를 거쳐 오는 동안에 여러 가지를 배우면서, 계속 진학하여 대학에 도달한 사람이 있고, 중간에 학교제도로부터 이탈한 사람도 있음.
교육은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고, 과정 속에 학생이 흘러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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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은 졸업이라는 수문을 통과하면서 서로 다른 길로
갈라짐.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일반계, 전문계, 특목고 등으로
계열이 갈라짐.
대학단계에서는 매우 세분된 전공계열로 갈라짐.
복선제 : 학생흐름의 수로를 일찍 갈라놓는 것.
유럽 여러 나라가 중학교부터 진학계열과
취업계열로 나누고 이동을 막음.
단선제 : 학생흐름의 수로를 늦게 갈라놓는 것.
미국이 대표적이고 한국도 여기에 속함.
일반계, 취업계로 계열을 분리 했다 해도,
대학진학에 아무 차이 없는 것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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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단계에서는 말할 필요도 없이 전공별로 세밀하게
갈라짐.
학과 간 이동이 용이하고 복수전공이 빈번한 경계가 낮은
나라와 학과 간 장벽이 높아서 이동과 복수전공이 어려운
나라가 있음.
학생흐름의 유연성에 국가별 대학제도 간 차이가 있음.
대학단계에서는 학과별 구분 이외에 4년제와 2년제,
국공립대와 사립대의 구분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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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단계와 선발
학교는 수업과 지도를 기본기능으로 삼는 조직.
가르치기 위해 신입생 선발, 학급 편성, 진급, 졸업 등 학생의 흐름을 관리 하는 중요한 기능도 함.
학생흐름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르치는 활동 또한 성공적이지 못함.
학교교육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로 단계가 구분되어 있고, 초 중등학교는 학년으로 단계화 되어 있음.
각 학년마다 이수해야 할 교육과정이 정해져 있으며 아래 학년의 과정을 충분히 학습하지 않으면 상급학년의 과정을 이수하기 어려움.
졸업시의 자격심사는 더욱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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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의 교육선발은 그 제도와 방법이 사회마다 일정하지
않음.
엄격한 사회가 있는 반면 느슨한 사회도 있음.
선발의 기준이 대단히 객관적이기도 하고 매우
주관적이기도 함.
한나라의 교육선발의 특징은 그 나라의 교육의 성격과
관련되어 있음.
교육의 성격은 그 사회의 성격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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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편성
역사적으로 보면 학교가 동일연령집단으로 학년을 조직한 것은 근대교육이 시작된 19세기 초임.
근대학교제도가 정착되면서 연령별로 학생을 편성함.
교육과정이 학년별로 편성되고, 학생 관리도 학년별로 체계를 갖추게 됨.
학교교육은 표준화되고 동시에 단계화 됨.
동일 연령이라고 해서 학습능력이나 행동특성이 똑같지 않는 경우가 나타나며 문제가 제기됨.
그리하여 20세기 초에는 미국과 유럽 여러 나라에서 초등학교부터 능력과 적성에 따라 학생을 편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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