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선발과 시험 의사회 문화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교는 학생들의 입학, 진급, 졸업, 진학의 단계를 통과하기 위한 자격 심사를 거쳐 통과하는 일종의 검문소와 같이 곳이다. 아무나 통과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격을 갖춘 사람만, 또는 문제가 없는 사람만 통과시키게 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생들은 진급시나 졸업시에 까다로운 자격심사를 거치지 않는다. 마치 검문소라는 표지만 서 있을 뿐, 검문하는 사람 한 명도 없이 누구나 마음대로 통과하는 빈 검문소를 지나가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그러나 정상적인 학교교육이라면 그런 식으로 아무런 자격심사를 받지 않고 진급하거나 졸업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상급학년 진급시에는 하급학년의 과정을 제대로 이수하였는지 심사하고, 상급학년의 과정을 학습할 만한 수준 이상이라는 판정이 나올 때 진급시키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학교의 교육선발은 한 나라의 그 제도와 방법이 사회마다 일정하지 않다. 한 나라의 교육선발의 특징은 그 나라의 교육의 성격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의 성격은 그 사회의 성격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므로 입학, 진급, 졸업, 진학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교육선발 과정은 당연히 교육사회학적 논의의 대상이 된다. 그런데 교육선발의 실제 과정에는 시험 또는 평가가 핵심을 차지한다. 진급, 졸업, 진학을 위한 심사는 대개 시험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장에서는 한국의 입학 선발제도의 변천과 특성, 그리고 시험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교육선발
호퍼(Earl Hopper) - 교육선발이 교육제도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므로 교육선발의 유형분석을 통하여 교육제도를 연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호퍼는 교육선발을 선발형식, 선발시기, 선발대상, 선발기준 네 개의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가. 선발형식
(1) -중앙집권적이고 표준화된 제도: 국가 또는 전국적 관리기구가 전국의 입학 또는 졸 업선발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체제이다.
(중앙집중관리)
-지방집권적이고 비표준화된 제도: 학교가 자율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체제이다.
(개별자율관리)
(2) 영국, 프랑스, 스웨덴을 비롯한 대다수 유럽국가들이 중앙관리체제를 택하고 있는 반 면에, 미국과 캐나다는 개별자율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2003
2. 「학교 스트레스: 시험제도의 개혁」, 한준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3. 「대학서열 깨기」, 김경근, 개마고원신서 21, 1999
4.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정범모 외, 나남 출판사, 1994
5. 「자녀 교육열과 대학 입시」, 한국 가족학 연구회 편, 하우출판사, 1994
6. 「대학 없애야 우리가 산다」, 이항규, 한겨레 신문사, 1996
7. 「대학 입학 전형 제도에 관한 개선방안 연구」,이종제외 5 ,1995
8. 「교육정책결정론」, 이일용, 문음사, 2003
9.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 변천과정에 나타난 문제점 분석 연구」, 남혜영, 건국대학교, 2002
10. 「중등학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연구」, 홍미순. 동국대학교, 1993
11. 「교육사회」, 강상철임선희성용구한상훈 공저, 1997
12. 「교육사회학」, 송병순, 문음사, 1987
13. 「교육사회학신강」, 이종각, 동문사, 1995
14. www.kds.es.kr/board/data/G.test/
15. www.cykim.nasse.net/board/file/
16. http://100.naver.com/100.php?id=743488&cid=AD1074154309772&adflag=1
17. http://myhome.hanafos.com/%7Ek7699503/report_4.html
18. http://blog.naver.com/idea1204.do?Redirect=Log&logNo=12000081226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