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선발과 시험 의사회 문화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는 학생들의 입학, 진급, 졸업, 진학의 단계를 통과하기 위한 자격 심사를 거쳐 통과하는 일종의 검문소와 같이 곳이다. 아무나 통과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격을 갖춘 사람만, 또는 문제가 없는 사람만 통과시키게 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생들은 진급시나 졸업시에 까다로운 자격심사를 거치지 않는다. 마치 검문소라는 표지만 서 있을 뿐, 검문하는 사람 한 명도 없이 누구나 마음대로 통과하는 빈 검문소를 지나가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그러나 정상적인 학교교육이라면 그런 식으로 아무런 자격심사를 받지 않고 진급하거나 졸업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상급학년 진급시에는 하급학년의 과정을 제대로 이수하였는지 심사하고, 상급학년의 과정을 학습할 만한 수준 이상이라는 판정이 나올 때 진급시키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학교의 교육선발은 한 나라의 그 제도와 방법이 사회마다 일정하지 않다. 한 나라의 교육선발의 특징은 그 나라의 교육의 성격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의 성격은 그 사회의 성격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므로 입학, 진급, 졸업, 진학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교육선발 과정은 당연히 교육사회학적 논의의 대상이 된다. 그런데 교육선발의 실제 과정에는 시험 또는 평가가 핵심을 차지한다. 진급, 졸업, 진학을 위한 심사는 대개 시험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장에서는 한국의 입학 선발제도의 변천과 특성, 그리고 시험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교육선발
호퍼(Earl Hopper) - 교육선발이 교육제도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므로 교육선발의 유형분석을 통하여 교육제도를 연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호퍼는 교육선발을 선발형식, 선발시기, 선발대상, 선발기준 네 개의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가. 선발형식
(1) -중앙집권적이고 표준화된 제도: 국가 또는 전국적 관리기구가 전국의 입학 또는 졸 업선발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체제이다.
(중앙집중관리)
-지방집권적이고 비표준화된 제도: 학교가 자율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체제이다.
(개별자율관리)
(2) 영국, 프랑스, 스웨덴을 비롯한 대다수 유럽국가들이 중앙관리체제를 택하고 있는 반 면에, 미국과 캐나다는 개별자율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2003
2. 「학교 스트레스: 시험제도의 개혁」, 한준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3. 「대학서열 깨기」, 김경근, 개마고원신서 21, 1999
4.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정범모 외, 나남 출판사, 1994
5. 「자녀 교육열과 대학 입시」, 한국 가족학 연구회 편, 하우출판사, 1994
6. 「대학 없애야 우리가 산다」, 이항규, 한겨레 신문사, 1996
7. 「대학 입학 전형 제도에 관한 개선방안 연구」,이종제외 5 ,1995
8. 「교육정책결정론」, 이일용, 문음사, 2003
9.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 변천과정에 나타난 문제점 분석 연구」, 남혜영, 건국대학교, 2002
10. 「중등학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연구」, 홍미순. 동국대학교, 1993
11. 「교육사회」, 강상철임선희성용구한상훈 공저, 1997
12. 「교육사회학」, 송병순, 문음사, 1987
13. 「교육사회학신강」, 이종각, 동문사, 1995
14. www.kds.es.kr/board/data/G.test/
15. www.cykim.nasse.net/board/file/
16. http://100.naver.com/100.php?id=743488&cid=AD1074154309772&adflag=1
17. http://myhome.hanafos.com/%7Ek7699503/report_4.html
18. http://blog.naver.com/idea1204.do?Redirect=Log&logNo=1200008122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 문화를 통해 알아 본 다원주의
  • , 『최연구의 프랑스 문화 읽기』, 도서출판 중심, 2003.한대호, 「프랑스와 한국의 대학입학제도의 비교연구 -바칼로레아와 수학능력시험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함혜리, 『프랑스는 FRANCE가 아니다』, M&K, 2009.홍세화,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 한겨레출판, 2008.이선주(2005). 유럽의 나르시스트 프랑스. 서울: 민연 최연구(2003). 최연구의 프랑스 문화읽기(프랑스는 왜 반미인가). 서울: 도서출판 중심

  • [생명윤리] 인체실험(임상실험)의 윤리성과 정당성
  • 시험대상자를 선정할 때는 반드시 당사자의 동의를 구하게 하고, 특히 소아의 경우에는 친권자의 동의를 받도록 정하고 있다. 또 보호시설 후견직무에 대한 법률은 원장이 친권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이 사건이 준 충격은 ‘왜 유독 시설에 수용된 영아들을 대상으로만 실험을 했는가’ 하는데 있었다 이 사건이 실질적으로 법적인 하자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임상시험대상이 된 영아의 3분의 1정도는 실제로 부모가 있었기 때문에 친권자

  • [사회복지] 외국인 노동자 가족복지
  • 교육, 특히 언어의 문제, 넷째, 주거, 그리고 이와 관련한 지역사회와의 통합의 문제로 정의하였다. 2. 외국인 노동자 가족관련 법령과 협약의 국제적 동향우리 헌법에는 외국인이 기본권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지에 대한 직접적인 규정은 없다. 다만 헌법 제6조 제2항은 “외국인은 국제법과 조약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그 지위가 보장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1991년 유엔에 가입하면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국제인

  • [정보사회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 일자 : 2007. 12. 3 / 5, 16주차- 목 차 -제1장 서론 - 2제1절 연구목적과 문제제기 - 2제2절 연구방법 3제2장 청소년 미디어교육 - 4제1절 청소년의 이해 4제2절 청소년과 미디어 5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의의, 장점, 쟁점과 위성DMB, 지상파DMB의 정책 방향 및 향후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사업의 경쟁전략 방향 분석
  • 성격이 강하여 오히려 기존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극대화시켜 시너지를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Ⅹ. 결론뉴미디어 도입 정책은 과거 단순했던 매체환경에서 속결형으로 결정되던 때와 달리 이제는 다양한 매체간 사업자간 이해관계를 조율해야 하는 복잡한 정책환경 속에서 점차 으로 변화되어가고 있다. 방송정책이 속결형 정책에서 숙성형 정책으로 변해가고 있다는 것은 급변하고 있는 뉴미디어 산업 구조를 생각할 때 시대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