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교육과정 문법 교육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7차 교육과정에서의 ‘문법’
2.2007 개정 교육과정의 ‘문법’
3.국어 사용의 ‘실태’
4.줄임말 현상
5.신조어의 사용
6.‘단어 형성론’의 성취기준
7.‘단어 형성론’의 성취기준
8.단어 형성법 교육의 한계와 대안
본문내용
초략

줄임말 현상

(1) 정말 너무 하세요. → 정말 넘 하세요.
(2) 선생님 저 아시죠? → 샘 저 아시죠?
(3) 다음부턴 울지 마시고... → 담부턴 울지 마시고
(4) 드디어 내일 방학이다. → 드뎌 낼 방학이다.

단어 구성 형식과 규칙에 대한 지식 미비
문법 요소 구별 능력 부족에 따른 줄임


(1) ‘명사+드립’: 개드립, 부모님드립 등
(2) ‘고유명사+느님': 유느님, 소시느님들 등
(3) ‘고유명사+간지’: 폭풍간지, 소간지, 개간지 등

단어 결합의 제약과 규칙 무시
외래어, 의미가 불분명한 단어의 사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과 수업 설계
  • 내용, 학습자의 수준, 교수 능력, 교수 ․ 학습 환경 등의 여러 변인을 고려하여 최적의 모형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2009여기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7가지 모형과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가된 지식 탐구 학습 모형, 토의․토론 학습 모형을 포함한 9가지 모형의 특징과 활용 시 유의점에 대해서 발제하고, 실제 국어수업 설계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2학년 2학기 읽기

  • [현대문법교육론]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목차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2. 교과서 분석1) 중학교 3-2 「생활국어」2) 고등학교「문법」3.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까?1) 수업 계획 (학습목표, 대상, 내용)2) 기본 학습 3) 탐구 학습4) 발전 학습5) 평 가 4. 참고문헌붙임1. 학습활동 모범답안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중 39-국-(3)〕품사의 분류 기준과 각 품사의 특성을 안다.품사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교육목 차Ⅰ. 활동 과정 및 보고서의 흐름 안내보고서의 흐름Ⅱ.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변천사2. ‘국어지식’ 교육의 성격과 목표3.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체계 4.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Ⅲ. 문법 교육의 이론적 정당성1.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2. 국어지식교육이란?3. 4조 국어문법방법교육의 전제4. 4조 문법 교육의 주된 요소5. 학습내용 선정 방식의 정당성Ⅳ. 수업 모형 선정

  • [문법교과서분석]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시 -선택 교과 `문법`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시- 선택 교과 ‘문법’을 중심으로 -목차 Ⅰ. 머리말Ⅱ. 선택 교과 ‘문법’의 교육과정1. 제7차 교육과정2. 2007 개정 교육과정 3. 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 비교 분석4. 교육과정 비판점 논의 Ⅲ. ‘문법’ 교과서 분석1. 7차 고등학교 선택 교과서 ‘문법’ 8단원-(2) 분석2. 개선 방향Ⅳ. 수업 시연 1. 교과서 재구성2. 수업 설계안Ⅴ. 맺음말Ⅵ. 참고문헌 Ⅰ. 머리말국어과 교육과정 중 ‘문법

  • [국어교육] 초등 국어교육 위한 문법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제작
  • 문법에 대한 이해Ⅲ. 문법교육에 대한 이해Ⅳ. 문법 이론과 관련한 우리 조의 견해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분석Ⅵ. 단원 구성Ⅶ. 결론Ⅷ. 참고 문헌Ⅰ. 서론국어과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원만한 국어 생활을 유지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게 하려는 교과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법 영역의 교육도 국어 문법 지식을 인지하는 데에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 인지한 문법 지식 내용을 창의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