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교육과정 문법 교육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문법’
2. 현재 언어 사용 실태와 ‘단어 형성법’
3. ‘단어 형성론’의 교육과정 양상
4. ‘단어 형성론’ 교육의 한계와 보완

본문내용
1.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문법’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교육 내용의 체계 : ‘본질’, ‘원리’, ‘태도’, ‘실제’
1) ‘실제’와 ‘본질’, ‘원리’, ‘태도’의 교육 내용이 유기적으로 관련
2) 국어 지식 : ‘국어의 본질’, ‘국어의 이해와 탐구’, ‘국어의 대한 태도’, ‘규범 과 적용’ ▶ 이전 교육과정에서 보인 범주 체계의 문제점을 보완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문법’ 과목의 내용 체계
1) ‘언어와 국어’ : 언어의 본질, 언어와 인간, 국어와 국어 문화에 대한 이해
▶ 문화적 가치
2) ‘국어 알기’ : 국어의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담화
▶ 언어학적 시각
3) ‘국어 가꾸기’ : 규범에 맞게 국어를 사용하는 능력, 국어 사용에서 발견되는 문제점 인식, 문화 유산으로서 국어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려는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는 활동 ▶ 국어 사용과 사용의 태도
· 지식 요소(‘언어와 국어’, ‘국어 알기’)와 태도 요소(‘국어 가꾸기’)를 유기적으로 결합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교육내용 : ‘실제’, ‘지식’, ‘기능’, ‘맥락’
1) ‘실제’ : 텍스트(담화)의 생산·수용 활동에서 요구되는 형식적, 본질적, 명제적 지식
2) ‘기능’ : 텍스트 수용·생산 활동에 관여하는 사고의 절차나 과정
3) ‘맥락’ : 텍스트 수용·생산 활동에서 고려해야 할 사회·문화적 배경과 관련된 교육 내용 ▶ 텍스트를 수용·생산할 때 ‘실제’를 중심으로 지식, 기능, 맥락이 서로 통합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문법’ 과목의 내용 체계
1) ‘국어와 앎’ : 언어의 본질, 국어의 구조
2) ‘국어와 삶’ : 국어와 규범, 국어와 생활
3) ‘국어와 얼’ : 국어의 변천, 국어의 미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이예요 좋아요 ㅎㅎㅎ
  • minhwi0***
    (2013.11.06 10:33:09)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과 수업 설계
  • 내용, 학습자의 수준, 교수 능력, 교수 ․ 학습 환경 등의 여러 변인을 고려하여 최적의 모형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2009여기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7가지 모형과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가된 지식 탐구 학습 모형, 토의․토론 학습 모형을 포함한 9가지 모형의 특징과 활용 시 유의점에 대해서 발제하고, 실제 국어수업 설계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2학년 2학기 읽기

  • [현대문법교육론]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목차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2. 교과서 분석1) 중학교 3-2 「생활국어」2) 고등학교「문법」3.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까?1) 수업 계획 (학습목표, 대상, 내용)2) 기본 학습 3) 탐구 학습4) 발전 학습5) 평 가 4. 참고문헌붙임1. 학습활동 모범답안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중 39-국-(3)〕품사의 분류 기준과 각 품사의 특성을 안다.품사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교육목 차Ⅰ. 활동 과정 및 보고서의 흐름 안내보고서의 흐름Ⅱ.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변천사2. ‘국어지식’ 교육의 성격과 목표3.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체계 4.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Ⅲ. 문법 교육의 이론적 정당성1.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2. 국어지식교육이란?3. 4조 국어문법방법교육의 전제4. 4조 문법 교육의 주된 요소5. 학습내용 선정 방식의 정당성Ⅳ. 수업 모형 선정

  • [문법교과서분석]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시 -선택 교과 `문법`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시- 선택 교과 ‘문법’을 중심으로 -목차 Ⅰ. 머리말Ⅱ. 선택 교과 ‘문법’의 교육과정1. 제7차 교육과정2. 2007 개정 교육과정 3. 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 비교 분석4. 교육과정 비판점 논의 Ⅲ. ‘문법’ 교과서 분석1. 7차 고등학교 선택 교과서 ‘문법’ 8단원-(2) 분석2. 개선 방향Ⅳ. 수업 시연 1. 교과서 재구성2. 수업 설계안Ⅴ. 맺음말Ⅵ. 참고문헌 Ⅰ. 머리말국어과 교육과정 중 ‘문법

  • [국어교육] 초등 국어교육 위한 문법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제작
  • 문법에 대한 이해Ⅲ. 문법교육에 대한 이해Ⅳ. 문법 이론과 관련한 우리 조의 견해Ⅴ.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분석Ⅵ. 단원 구성Ⅶ. 결론Ⅷ. 참고 문헌Ⅰ. 서론국어과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원만한 국어 생활을 유지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게 하려는 교과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법 영역의 교육도 국어 문법 지식을 인지하는 데에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 인지한 문법 지식 내용을 창의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