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교육과정 문법 교육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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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5.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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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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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문법’
2. 현재 언어 사용 실태와 ‘단어 형성법’
3. ‘단어 형성론’의 교육과정 양상
4. ‘단어 형성론’ 교육의 한계와 보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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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문법’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교육 내용의 체계 : ‘본질’, ‘원리’, ‘태도’, ‘실제’
1) ‘실제’와 ‘본질’, ‘원리’, ‘태도’의 교육 내용이 유기적으로 관련
2) 국어 지식 : ‘국어의 본질’, ‘국어의 이해와 탐구’, ‘국어의 대한 태도’, ‘규범 과 적용’ ▶ 이전 교육과정에서 보인 범주 체계의 문제점을 보완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문법’ 과목의 내용 체계
1) ‘언어와 국어’ : 언어의 본질, 언어와 인간, 국어와 국어 문화에 대한 이해
▶ 문화적 가치
2) ‘국어 알기’ : 국어의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담화
▶ 언어학적 시각
3) ‘국어 가꾸기’ : 규범에 맞게 국어를 사용하는 능력, 국어 사용에서 발견되는 문제점 인식, 문화 유산으로서 국어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려는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는 활동 ▶ 국어 사용과 사용의 태도
· 지식 요소(‘언어와 국어’, ‘국어 알기’)와 태도 요소(‘국어 가꾸기’)를 유기적으로 결합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교육내용 : ‘실제’, ‘지식’, ‘기능’, ‘맥락’
1) ‘실제’ : 텍스트(담화)의 생산·수용 활동에서 요구되는 형식적, 본질적, 명제적 지식
2) ‘기능’ : 텍스트 수용·생산 활동에 관여하는 사고의 절차나 과정
3) ‘맥락’ : 텍스트 수용·생산 활동에서 고려해야 할 사회·문화적 배경과 관련된 교육 내용 ▶ 텍스트를 수용·생산할 때 ‘실제’를 중심으로 지식, 기능, 맥락이 서로 통합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문법’ 과목의 내용 체계
1) ‘국어와 앎’ : 언어의 본질, 국어의 구조
2) ‘국어와 삶’ : 국어와 규범, 국어와 생활
3) ‘국어와 얼’ : 국어의 변천, 국어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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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굿이예요 좋아요 ㅎㅎㅎ
- minhwi0***
(2013.11.06 10:3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