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교육] 국어의 옛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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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교육과정 분석

Ⅰ. 제 7차 교육과정
󰊱 ‘국어 지식’ 내용체계
󰊲 제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

Ⅱ. 제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 ‘문법’ 내용체계
󰊲 제 07년 개정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
󰊳 제 09년 개정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

2. 국어의 옛 모습

Ⅰ. 역사적 개관

Ⅱ. 국어의 변화
󰊱 음운의 변화
󰊲 어휘의 변화
󰊳 문법의 변화
󰊴 의미의 변화

본문내용
㈎ 국어의 변천
① 국어가 걸어온 길
㉮ 음운, 단어, 문장, 담화/글의 국어 변천사를 개략적으로 이해한다.
㉯ 옛말의 특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옛 문헌의 특징을 설명한다.
② 한글의 창제와 문자 생활
㉮ 한글의 창제 원리와 그 의의를 이해한다.
㉯ 한글 창제 이전과 이후의 문자 생활사를 설명한다.
③ 선인들의 국어 생활
㉮ 전통적 수사, 속담, 관용어 등에서 알 수 있는 선인들의 국어 생활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국어 생활에 응용할 수 있다.
㉯ 국어 수난의 역사를 이해하고 국어를 지키고 사랑한 선인들의 삶이 지니는 의의를 설명한다.

󰊳 제 09년 개정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
【독서와 문법Ⅱ】
- 문법 내용체계
국어와 규범
◦ 정확한 발음
◦ 올바른 단어 사용
◦ 정확한 문장 표현
◦ 효과적인 담화 구성
국어와 얼
◦ 국어의 변천
◦ 국어의 미래

☞ ‘국어와 얼’은 개인의 국어 생활이 종합된 ‘국어 문화’를 과거에서부터 미래까지 통시적 안목으로 고찰하면서 바람직하면서도 풍부한 국어 문화의 발전 방향을 탐구하도록 구성하였다. 즉, 개인적 차원, 지역적 차원, 민족 및 국가적 차원 등의 관점에서 국어에 담긴 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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