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프로이트의 생애와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프로이트의 생애
-시대적 배경
-가족적 배경
-소년 프로이트
-히스테리 연구
-자유연상법
-정신분석학
-만년의 프로이트
2.프로이트의 이론
-의식의 구조
-의식의 구조
-심리성적 발달단계
3.실생활의 적용
-무의식 심리테스트
-최면술
본문내용
Sigmund Freud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철학자이
자 정신분석학파의 창시자
* 무의식과 방어 기제에 대한 이론,
환자와 정신분석자의 대화를 통하여 정
신분석학적 임상 치료 방식을 창안
* 성욕을 인간 생활에서 주요한 동기
부여의 에너지로 새롭게 정의


프로이트가 세 살 되던 해, 빈으로 이주했는데 그 해는 찰스 다윈의 '종의기원'이 출판된 해였다. 진화론으로 인간은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었고, 복잡하다는 사실 외에는 다른 어떤 생명체와도 다를 바가 없게 되었다. 19세기 독일의 위대한 과학자이자 철학자인
페흐너는 1860년에 인간의 심리도 과학적으로 연구될 수 있으며, 양적으로 측정될 수고 있음을 증명했다. 그리하여 심리학도
여타의 자연 과학들 가운데 자리를 잡게 되었던 것이다. 19세기의 마지막 반세기동안 생물학 연구에
노력을 기울인, 젊은 과학자였던 프로이트는 이와 같은 새로운 물리학의 영향을 필연적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다.
의학도로서의 프로이트는 스승 브뤼케를 대단히 존경했고, 새로운 생명체도 화학과 물리학의 법칙을 적용할 수 있는 역학적 체계라는
사상의 역학적 생리학에 급격히 빠져들었다. 약 20년후, 프로이트는 자신의 독창적인 천재성에 힘입어 역학의 법칙은 인간의 신체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성격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근대 시민계급의 활발한 에너지가 작용하면서 이것에 의하여 물질문명은 고도로 발전하고 인간생활은 다방면에 걸쳐 풍부하고
편리하여져 갔다. 그 때문에 사상과 예술 분야에도 영향이 현저하게 나타나고, 자연과학적 사고방식은 이제까지의 철학에 대신하여
거의 유일한 절대적 확실한 지식의 원천인 것처럼 신뢰를 받게 되었다.
이 자연과학 존중의 풍조 속에서 프로이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에너지론」과 「진화론」이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마르트 로베르, 프로이트 그의 생애와 사상, 문예출판사, 2007
이재훈, 된 심적상처(Trauma)로서의 잔소리에 관한 정신분석학적 이해, 서울대상관관계분석연구소, 2011
이근홍,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1
현성용 외 17명, 현대 심리학 이해(2판), 학지사, 2008

[참고사이트]
http://www.kalatia.mytripod.co.kr
http://www.Opencast.naver.com/ps095

[동영상]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ref=na&redirect=prg&ch_userid=boss90&prgid=39467452&categid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443166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으로서 받아들여졌다.참고문헌배정훈(2006), 동기부여론, 형설출판사한덕웅(1986), 조직행동의 동기이론, 법문사윤재풍(1985), 조직학원론, 박영사,Abraham H. Maslow(1982), 존재의 심리학. 이혜성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Abraham H. Maslow(2009), 인간의 동기와 성격. 오혜경 역. 북이십일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인간 이해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아 8가지의 단계를 발견하

  • 주제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제시하는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 프로이트의 이론을 보완했고 이러한 관점은 그의 이론에서 보이는 인간관과 교육적 관점에서 잘 드러난다. 이와 같이 교육심리에 있어 영향을 미친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살펴보는 것은 각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과 유용성을 살펴보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하며 이해를 높이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에릭슨의 이론은 전 생애적 관점에서 인간 발달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에서는 에릭슨의 관점이 중요하게 다뤄진다. 본론에서는 에

  • 주제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달과정에 대하여 자서전을 쓰듯이 적어보시오
  • 프로이트 이론과는 다른 면모를 보였다.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발달에 있어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능력을 강조하며 동시에 전 생애에 걸친 발달 단계를 제시함으로써 인간발달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유용성을 제공하였다.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나의 성격발달과정에 근거해 교육심리학에서 에릭슨의 이론이 주는 중요성과 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에릭슨 성격발달이론에릭슨은 이론에서 인간

  • [유아교육사] 심리학과 교육사상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 및 행동주의 이론의 이해
  • 심리학과 교육사상목차1. 들어가기2.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6)1) 개관2) 생애3) 기본개념4) 성격의 구성요소: 원초아, 자아, 초자아5) 성격의 발달단계 6)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적용)3. 행동주의 이론1) 개관2) 고전적 조건화(Pavlov의 개실험)3) 조작적 조건화(Skinner의 쥐실험) 4) 스키너 실험과 파블로프 실험과의 구분 5) 왓슨(Watson)의 극단적 행동주의6)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7)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적용) 참고문헌1. 들어가기빅토리아 시대

  • [인간행동] 지그몬트 프로이트
  •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창시 외에도 심리학, 정신의학은 물론 사회학, 사회심리학, 문화인류학, 교육학, 범죄학, 문학, 미술, 음악 등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본 리포트에서는 문헌조사를 통하여 그의 생애와 업적을 알아 보고, 그의 핵심 이론들과 그 관련된 핵심 용어들을 함께 알아 본다. 이어 정신분석 이론과 정신분석에서의 꿈의 해석의 중요성을 살펴 보고, 아울러 막대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