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프로이트의 생애와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프로이트의 생애
ⅱ. 프로이트의 이론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발달에서 무의식의 기제가 강조되고 심리치료 요법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이론적 견해가 정신분석이론이다.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는 프로이트이며, 그는 20세기 최고의 학자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그리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의 이론은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흔히 프로이트는 인간 안에 잠재해있는 무의식의 영역을 최초로 인식한 학자로 여겨지는데, 무의식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정립된 정신분석학은 철학, 문예이론, 문화연구를 풍부하게 해주는 다양한 개념과 용어를 제공해주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기본 성격구조가 초기 아동기에 어떤 경험을 했는지에 의해 결정되고 기본 성격구조는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된다고 봤다. 따라서 프로이트는 현재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과거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전제하에 심리치료가 기본 성격구조를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프로이트 이론의 기본 원칙은 정신적 결정론, 무의식이다. 인간발달에서 무의식의 기제가 강조되고 심리치료 요법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이론적 견해로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인간의 성격을 세 가지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프로이드의 인간관은 ‘리비도(libido)’라는 개념과 연결되는데 리비도란 성적에너지를 가리키는 프로이트 이론의 가장 중심 되는 개념이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성적인 욕구가 인간의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았고, 이러한 관점으로 ‘심리성적발달단계’라는 발달 단계에 관한 이론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가 태어난 시대적 배경은 어떠한지, 지금의 그를 만들었을 가정적인 배경, 청소년기, 성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 자유연상법, 꿈의 해석 등 ‘프로이트의 생애’를 통해 그가 살아온 인생, 그의 이론을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으로서 받아들여졌다.참고문헌배정훈(2006), 동기부여론, 형설출판사한덕웅(1986), 조직행동의 동기이론, 법문사윤재풍(1985), 조직학원론, 박영사,Abraham H. Maslow(1982), 존재의 심리학. 이혜성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Abraham H. Maslow(2009), 인간의 동기와 성격. 오혜경 역. 북이십일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인간 이해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아 8가지의 단계를 발견하

  • 주제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제시하는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 프로이트의 이론을 보완했고 이러한 관점은 그의 이론에서 보이는 인간관과 교육적 관점에서 잘 드러난다. 이와 같이 교육심리에 있어 영향을 미친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살펴보는 것은 각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과 유용성을 살펴보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하며 이해를 높이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에릭슨의 이론은 전 생애적 관점에서 인간 발달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에서는 에릭슨의 관점이 중요하게 다뤄진다. 본론에서는 에

  • 주제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달과정에 대하여 자서전을 쓰듯이 적어보시오
  • 프로이트 이론과는 다른 면모를 보였다.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발달에 있어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능력을 강조하며 동시에 전 생애에 걸친 발달 단계를 제시함으로써 인간발달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유용성을 제공하였다.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나의 성격발달과정에 근거해 교육심리학에서 에릭슨의 이론이 주는 중요성과 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에릭슨 성격발달이론에릭슨은 이론에서 인간

  • [유아교육사] 심리학과 교육사상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 및 행동주의 이론의 이해
  • 심리학과 교육사상목차1. 들어가기2.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6)1) 개관2) 생애3) 기본개념4) 성격의 구성요소: 원초아, 자아, 초자아5) 성격의 발달단계 6)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적용)3. 행동주의 이론1) 개관2) 고전적 조건화(Pavlov의 개실험)3) 조작적 조건화(Skinner의 쥐실험) 4) 스키너 실험과 파블로프 실험과의 구분 5) 왓슨(Watson)의 극단적 행동주의6)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7)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적용) 참고문헌1. 들어가기빅토리아 시대

  • [인간행동] 지그몬트 프로이트
  •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창시 외에도 심리학, 정신의학은 물론 사회학, 사회심리학, 문화인류학, 교육학, 범죄학, 문학, 미술, 음악 등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본 리포트에서는 문헌조사를 통하여 그의 생애와 업적을 알아 보고, 그의 핵심 이론들과 그 관련된 핵심 용어들을 함께 알아 본다. 이어 정신분석 이론과 정신분석에서의 꿈의 해석의 중요성을 살펴 보고, 아울러 막대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