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프로이트의 생애와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프로이트의 생애와 이론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교육적 시사점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3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공통, 방통대 교육심리학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ⅰ. 프로이트의 생애
ⅱ. 프로이트의 이론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발달에서 무의식의 기제가 강조되고 심리치료 요법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이론적 견해가 정신분석이론이다.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는 프로이트이며, 그는 20세기 최고의 학자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그리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의 이론은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흔히 프로이트는 인간 안에 잠재해있는 무의식의 영역을 최초로 인식한 학자로 여겨지는데, 무의식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정립된 정신분석학은 철학, 문예이론, 문화연구를 풍부하게 해주는 다양한 개념과 용어를 제공해주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기본 성격구조가 초기 아동기에 어떤 경험을 했는지에 의해 결정되고 기본 성격구조는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된다고 봤다. 따라서 프로이트는 현재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과거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전제하에 심리치료가 기본 성격구조를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프로이트 이론의 기본 원칙은 정신적 결정론, 무의식이다. 인간발달에서 무의식의 기제가 강조되고 심리치료 요법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이론적 견해로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인간의 성격을 세 가지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프로이드의 인간관은 ‘리비도(libido)’라는 개념과 연결되는데 리비도란 성적에너지를 가리키는 프로이트 이론의 가장 중심 되는 개념이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성적인 욕구가 인간의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았고, 이러한 관점으로 ‘심리성적발달단계’라는 발달 단계에 관한 이론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가 태어난 시대적 배경은 어떠한지, 지금의 그를 만들었을 가정적인 배경, 청소년기, 성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 자유연상법, 꿈의 해석 등 ‘프로이트의 생애’를 통해 그가 살아온 인생, 그의 이론을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