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3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공통, 방통대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9 / 2023.09.1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2023]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3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중간, 방통대 교육심리학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교육심리학(공통)-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3년)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3학년도]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3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 주제와 관련 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목차
-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첫 번째 논제]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Maslow) 이론의 주요개념
2.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설명
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2) 안전 욕구(safe need)
3) 소속과 사랑의 욕구(need for belonging and love)
4) 자존감 욕구(self-esteem need)
5)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
3.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4.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Erikson)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두 번째 논제]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 솔선선 대 죄 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6) 친밀성 대 소외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23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첫 번째 논제]
Ⅰ. 서론
매슬로는 인본주의이론의 발달에 기여한 대표적 학자로서,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 · 성장 · 완성 시킬 수 있는 본능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균형을 유지하거나 좌절을 회피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다기보다는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처럼 매슬로는 인간을 자아실현을 위하여 노력하는 존재로 규정하고 동기위계설(욕구계층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매슬로의 욕구위계설에 의하면 인간의 욕구에는 단계가 있다. 각 단계별로 요구하는 욕구들이 충족되면, 다음 단계에 대한 욕구가 일어나는데 이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다음 단계에 대한 욕구는 발생하지 않고 설령 있다 하더라도 만족을 주지 못한다고 보았다. 하지만 매슬로는 욕구의 단계가 반드시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강요, 자발적 결핍, 포기, 억압, 충족에 따라 하위욕구를 건너뛰고 상위욕구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였다. 지금부터 202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중략>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Erikson)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두 번째 논제]
Ⅰ. 서론
에릭슨은 인간의 일생을 8가지 발달단계로 나누고, 이를 심리·성적 발달과 심리·사회적 발달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였다. 이러한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에 기초한 것이지만 프로이트와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완성시켰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가능성을 강조하였고,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측면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자아정체감 확립과 문화적·역사적 요인,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지금부터 202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자.
- 참고문헌
-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에이브러햄 매슬로 지음. 소슬기 옮김(2018). 『매슬로의 동기이론 : 욕구 5단계 이론의 오리지널 완역판』, 부산: 유엑스 리뷰.
에릭 H. 에릭슨 지음(2014). 송제훈 옮김. 『유년기와 사회』. 고양: 연암서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교육심리학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3학년도 2학기]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매슬로 에릭슨
- [교육심리학] 2023년 중간과제물,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