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3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공통, 방통대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9 / 2023.09.1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3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 주제와 관련 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목차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첫 번째 논제]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Maslow) 이론의 주요개념
2.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설명
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2) 안전 욕구(safe need)
3) 소속과 사랑의 욕구(need for belonging and love)
4) 자존감 욕구(self-esteem need)
5)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
3.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4.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Erikson)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두 번째 논제]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 솔선선 대 죄 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6) 친밀성 대 소외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3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첫 번째 논제]

Ⅰ. 서론

매슬로는 인본주의이론의 발달에 기여한 대표적 학자로서,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 · 성장 · 완성 시킬 수 있는 본능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균형을 유지하거나 좌절을 회피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다기보다는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처럼 매슬로는 인간을 자아실현을 위하여 노력하는 존재로 규정하고 동기위계설(욕구계층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매슬로의 욕구위계설에 의하면 인간의 욕구에는 단계가 있다. 각 단계별로 요구하는 욕구들이 충족되면, 다음 단계에 대한 욕구가 일어나는데 이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다음 단계에 대한 욕구는 발생하지 않고 설령 있다 하더라도 만족을 주지 못한다고 보았다. 하지만 매슬로는 욕구의 단계가 반드시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강요, 자발적 결핍, 포기, 억압, 충족에 따라 하위욕구를 건너뛰고 상위욕구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였다. 지금부터 202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중략>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Erikson)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두 번째 논제]

Ⅰ. 서론

에릭슨은 인간의 일생을 8가지 발달단계로 나누고, 이를 심리·성적 발달과 심리·사회적 발달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였다. 이러한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에 기초한 것이지만 프로이트와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완성시켰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가능성을 강조하였고,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측면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자아정체감 확립과 문화적·역사적 요인,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지금부터 202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자.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에이브러햄 매슬로 지음. 소슬기 옮김(2018). 『매슬로의 동기이론 : 욕구 5단계 이론의 오리지널 완역판』, 부산: 유엑스 리뷰.
에릭 H. 에릭슨 지음(2014). 송제훈 옮김. 『유년기와 사회』. 고양: 연암서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