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7 / 2018.09.1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및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참고문헌> - 교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 기타 ①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②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2018년 2학기 방통대 영문학과,간호학과,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8년 2학기 영문학과,간호학과,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란?
2.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특징
3. 콜버그의 6단계이론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배경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1) 제1단계: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제3단계: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정체성 대 역할혼미
6) 제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자아 통합성 대 절망감
3.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학문적 평가
1) 강점
2) 약점
4.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 공통,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도덕적 추론에 관련한 광범위한 경험적인 연구들을 수행하여 피아제의 이론적 골격을 확장시켰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는 1단계에서 6단계까지 순서대로 진행한다는 주장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다 최고 수준까지 도달하는 것은 아니고, 겨우 소수의 몇 사람만이 제6단계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한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인지적 성숙과 도덕적 성숙과의 관계를 제시하는 것이었으며, 도덕성 발달 연구에 많은 자극이 되었다. 지금부터 교육심리학 보고서를 통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중 략>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해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했다. 프로이트가 발달을 청소년기에 끝나는 것으로 본 반면 , 에릭슨은 성인발달단계로 확장하여 출생으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정을 이론으로 체계화하였다 .이것이 바로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 존재를 하나의 전체성으로 이해하였고, 문화적 환경이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그리고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지금부터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이성진(명예교수), 박성진 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2014.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윤길근,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정, 2017.
콜버그 저, 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9.
김장배,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2011.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이성진(명예교수), 박성진 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성경미, 현명선 외 3명 저, 인간성장과 발달 이론과 실제, KMS, 2014.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2005.
천성문, 박명숙 외 3명,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4.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존 듀이(철학자) 저, 박철홍 역,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문음사, 2002.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교육심리학(공통)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교육심리학(공통)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1.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설명+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