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및 교육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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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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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장 교육인사행정
제1절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2. 인사행정관의 변천
3. 교육인사행정기관
4. 교육직원의 분류
제2절 교육직원의 충원과 신규임용
1. 교원 수급계획
2. 교원 양성제도
3. 선발과 신규임용
제3절 교원 능력 계발
1. 현직교육
2. 근무성적 평정
3. 승진제도
4. 전직과 전보
제4절 교원보수제도
1. 보수의 개념
2.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과 종류
3. 교원 보수체계의 현광
제11장 교육재정
제1절 교육재정의 본질
Ⅱ교육재정의 특성
제2절 교육의 경제적 측면
1. 교육의 비용
2. 교육의 수익
제4절 교육재정의 구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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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사행정 및 교육재정
제10장 교육인사행정
제1절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인사행정 : 유능한 인적 자원을 확보·배치하고,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계발을 도모하며, 높은 사기와 긍지를 지니고 직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과정
인사행정 vs 인사관리
인사행정은 공익과 공공봉사가 주요 기능인 정부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사사무를 의미하며, 인사관리는 종업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한 관리에 초점을 두는 사기업체에서 활용되는 용어다.
2. 인사행정관의 변천
1)엽관주의
2)실적주의
3)절충적 접근
3. 교육인사행정기관
중앙의 교육인사행정기구는 행정안전부와 교육과학기술부의 이원적 조직으로 되어 있다.
4. 교육직원의 분류
국가공무원법 제2조에 의하면 공무원은 경력직 공무원과 특수경력직 공무원으로 구분된다.
제2절 교육직원의 충원과 신규임용
1. 교원 수급계획
교원 수요의 결정 요인은 교육 내적인 요인과 교육 외적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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