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인사행정 - 유아교육 행정의 의의, 유치원 인사관리, 보육교직원의 자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의 인사행정
목 차
1. 유아교육 행정의 의의
2. 유치원 인사관리
1) 교직원의 종별 및 자격
2) 유치원 교원의 자격기준
3) 교직원의 임용과 선발
4) 교직원의 보수체계
5) 교직원의 역할 및 자질
3. 보육교직원의 자격
1)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기준
2) 보육교사의 자격기준
3) 보육교직원의 자격관리
4) 보수교육
5) 보육교직원의 채용 및 임면보고
6)보육교직원의 보수체계 및 복무
7) 보육교직원의 역할 및 자질
제목 : 유아 교육 기관의 인사 행정
1. 유아교육 행정의 의의
유아 교육 기관에서 인적 자원은 매우 귀중한 자원이다. 교육 목표의 달성은, 교직원의 손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그들의 업무수행의 질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교육인사행정(personal administration)이란 교육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 활동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동원하고 관리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조직뿐만 아니라 어느 조직에서도 인사 행정을 가장 중요시하는 이유는 사람에 의해 조직이 운영되고 그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사람을 다루는 일처럼 어려운 문제는 없다는 행정가의 말처럼, 제도(조직)와 인간(개인) 사이에 일어나는 복잡한 관계를 어떻게 효율적인 행동으로 조화시키느냐의 문제는 매우 긴요한 과제이다. 모든 조직에서처럼 유아 교육 기관도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인사 관리의 문제가 제기된다. 그러므로 유치원 원장은 인사 관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유치원 경영관리의 4대 요인으로 불리우고 있는 재정(money), 물자(material), 인력(man-power), 관리 기법(management) 중 인사 관리가 교육 목표 달성에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인임을 유의해야 한다.
유아 교육 기관의 교직원은 유아들의 양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원장, 원감, 교사와 서무, 기사, 영양사 등 기타 직원이 포함된다. 인사 행정은 이러한 교직원들의 신분과 자격, 선발과 임용, 전보와 승진, 보수와 후생, 신분 보장, 징계, 인간관계, 사기, 교육과 훈련, 근무 평정, 윤리 강령 등에 관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유치원의 인사 관리에서의 기본 방향으로 모트·크로스(Paul R. Mort & Donald H. Cross)는 다음과 같이 유의해야 할 점들을 지적하고 있다.
관리의 대상이 인격을 가진 사람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즉,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인적 위신(individual dignity)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상급 학교의 인사 관리 기술을 직수입해서 적용하지 말고 유치원, 특히 자기 유치원의 실정(지역 사회, 직원 구성, 규모, 시설, 전통 등)을 충분히 분석하고 이에 부합되는 d니사 관리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유치원의 인사 관리는 합리성과 더불어 유연성(flexibility)이 있어야 한다.
교육의 성과는 교육 활동에 종사하는 인적 자원에 의하여 좌우되는 만큼 유치원에서의 인사 행정은 유능한 인적 자원을 선발하고 임용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현직 교육을 실시하고 아울러 교직원의 근무 조건과 생활 안정, 그리고 사기 앙양을 위한 물리적·심리적 재 조건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2. 유치원 인사관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연진·이상희·김종일(2007).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증보개정판. 태영출판사.
· 김주건(1992).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창지사.
· 문원선(2000). 유치원 교사의 인사관리 실태 및 개선방안.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임재택(199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_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시오 (2)
  • 2020 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학 번 :성 명 : 연 락 처 : o 과제유형 : ( 공통 ) 형o 과 제 명 :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시오.Ⅰ. 서론최근 맞벌이 가정 및 여성의 사회적 활동이 크게 증가하면서 보육은 단순히 한 가족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으로 함께 책임져야 할 부분으로

  • [보육정책] 스웨덴 육아정책
  • 보육시설과 유치원의 구분을 없애고, 만1~6세를 위한 ‘푀르스콜라’와 만 6~7세를 위한 ‘유아학급’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웨덴의 의무 학령기는 만7세부터 시작한다. 학교법에 따라 육아 관련 업무가 289개의 지방자치단체로 이양되어 지방자치단체가 육아관련 모든 책임을 전담하고 있다. 교육과학부는 주로 국가정책결정을, 국립교육원을 중앙과 지방수준에서 육아지원 서비스에 관한 전체평가, 자료수집, 관리감독을 담당하고 있다.2. 서비스 기관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교육․학예활동, ⑤ 교직원 학예․친목활동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장학활동이 이루어진다.Ⅱ-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행정1. 종래의 장학지도각급 학교에서는 1년에 2회 정도의 종합장학지도를 교육행정기관 주도로 받아 왔고, 몇 년 전부터는 담임 장학 또는 개별 장학이란 이름으로 장학을 받아왔다. 이런 일은 유아교육기관도 예외가 아니다. 유아교육기관은 교육청의 장학 인력의 부족으로 1년에 1회 정도의 담임장학을 받게 되는데, 유치원

  • 유아보육기관 운영관리의 개념 및 내용(운영관리필요성, 개념, 원리, 보육시설의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
  • 유아교육의 목표를 돕는 수단으로서의 행정활동이 되어야함 , 작품전 시,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견학, 캠프)② 민주성의 원리보육시설의 운영관리에서 독단과 편견을 배제하고 민주적 운영원칙..( 보육시설은 유아들과 교사들의 인간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인간 형성을 생산성으로 하는 조직체이다. 따라서 그 사회 관계 과정에 있어서 각 성원의 주체적인 의의가 민주적으로 집약되어야 비로소 교육적 창의를 가져올 수 있게 된다)③ 효율성의 원

  • (아동건강교육 D형)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에 대해 논하시오(급식관리 관련 법령, 급식관리의 유의점, 급식 식단계획 시 들어가야할 주요 내용, 급식의 위생관리)
  • 관리)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란2. 유아교육기관 급식의 실시 의의3. 유아교육기관 급식의 중요성4.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 관련 법령5.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의 유의점1) 식단관리2) 위생관리3) 식품구매 및 저장4) 조리실 설비6. 유아교육기관 급식 식단계획 시 들어가야할 주요 내용1) 식단계획2) 식품의 구입4) 급식시설 및 비품5) 급식 제공자의 자격6) 급식 시 고려사항7) 영양급식에 관한 부모교육8) 식사간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