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심리] 긍정심리학과 아동발달에 관한 논문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들어가며
Ⅱ.유아 행복 교육의 가능성 탐색 연구
1. 서론
2. 행복과 유아교육
3. 시사점
Ⅲ.긍정심리학 기반의 행복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및 해설
6. 시사점
Ⅳ.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문제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긍정적 원예치료의 영향
4. 시사점
Ⅴ.마무리하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들어가며
긍정심리학 아동발달과 관련된 세 가지 논문을 소개하고자 하는 바, 우선 "유아 행복교육의 가능성 탐색"을 연구한 논문을 통해 행복의 의미를 찾는 유아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며 그리고 유아의 행복감 증진을 위하여 긍정심리학을 고려하여 구성된 학급 단위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가 아동의 행복감 증진과 더불어 우울의 감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연구한 논문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유아의 정서 불안과 우울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연구에 관한 논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동의 우울은 성인의 우울과는 달리, 겉으로 보기에는 전혀 우울하게 보이지 않는 행동으로 표출되는 경우가 보편적이어서 우울증으로 진단되지 않고 그냥 지나쳐 심화되어 나타날 수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유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긍정심리학을 이용한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우울과 불안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강.경.미.(1994).소.아.기. 우.울.증..소.아.ㆍ.청.소.년.정.신.의.학.,5(1),3-11.
강.영.하.(2008).초.등.학.생.의. 행.복.감. 구.성.요.인.
권.석.만.(2008).긍.정.심.리.학..서.울.:학.지.사..
고영미(2010)긍정심리학 기반의 행복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광.수.(2006).심.포.지.엄. :부.정.의. 치.유.에.서. 긍.정.의. 실.현.으.로.:긍.정.심.리.학.의. 과.제.와. 전.망.
김.광.수.(2008).용.서.상.담. 프.로.그.램. -아.동. 및. 청.소.년.의. 또.래. 대.인.관.계. 문.제. 개.선.과. 정.서. 능.력. 개.발.을. 중.심.으.로.-.서.울.:학.지.사..
김.별.님.,이.인.혜.(2009).감.사. 지.각.이. 자.기.초.점.주.의.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심.리.학.Snyder,C.R.,& Lopez.S.J.(2002).긍.정.심.리.학. 핸.드.북. [Handbook ofpositive psychology].(이.희.경. 역..2008.서.울.:학.지.사.).
주은연(2008)긍정적 심리학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문제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주.은.연.(2004). 원.예.치.료.가. 학.습.부.진.아.의. 행.동.특.성.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기.(2006). 원.예.활.동.이. 아.동.의. 사.회.성.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영.란.(2003). 원.예.치.료.가. 시.설. 아.동.들.의. 행.동.발.달. 및. 정.서.함.양.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고.선.경.(2006). 향.식.물.을. 활.용.한. 원.예.활.동.이. 초.등.아.동.의. 주의 집중.력.과.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민(2009)유아행복교육의 가능성 탐색 연구. 어린이 미디어 연구 제8권
최관경(2003), 행복과 행복교육, 교육사상연구, 한국교육사상연구회 12, 17-49.
Csikszentmihalyi, M. (1997). Living well: The psychology of everyday life, Weidenfeld and Nicholson, Lond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