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 결혼 이주 여성의 결혼 생활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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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조사동기 및 목적

Ⅱ. 본 론
1. 이주 여성들의 삶 ― 미시적 접근
1.1 이주 여성의 사회·문화적 지위
1.1.1 이주여성의 문화적 차이
1.1.2 자녀 교육

2. 이주 여성들의 삶 ― 거시적 접근
2.1 제도적 현실
2.1.1. 복지혜택
2.1.2. 법적 기본권 보장

3. 이주 여성들의 문제 원인
3.1. 결혼 동기의 문제
- 경제적 원조로 인한 불평등한 결혼 관계
3.2. 상업화된 국제결혼 시장을 통한 매매혼적 결혼
- 결혼통로: 결혼정보회사, 통일교, 개인브로커 등 결혼시장을 통한
매매혼적 결혼
3.3. 문화적 차이
3.4. 국적 취득의 어려움

Ⅲ. 결 론

- 이주 여성에 대한 논의
- 해결책 논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1.1.2 자녀 교육 문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국제결혼이주여성 자녀와 일반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비교연구 신지혜



한국의 제도와 사회 분위기는 이주여성자녀들을 포용하기에는 준비가 미흡하고 이로 인해 이주여성자녀가 겪는 어려움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은 2차적으로 이주여성의 자녀들이 한국 사회에서 성장해나갈 기반과 직결되므로 이에 대한 심층적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주여성 자녀들이 학교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의 주된 원인은 대부분 한국어 능력의 부진에서 초래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말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한국어가 서투른 외국인 어머니의 교육 하에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 발달이 늦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의사소통에는 별 어려움이 없으나 읽기, 쓰기 능력이 현저히 뒤처지는 상황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부모의 이중 언어 사용으로 인해 적절한 언어 습득이 되지 않거나 언어습득지체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이는 곧 자녀의 학습부진을 초래하게 되는 문제점으로 연결됨을 발견하였다.
2001년 펄벅 재단의 조사에 의하면 일반아동의 중퇴율은 1.1%인 반면, 다문화 가정의 혼혈자녀는 전체 인구 중 9.4%가 초등학교 중퇴, 17.5%가 중학교 중퇴하는 것으로 드러나 이주여성 자녀의 학습 부진은 학업포기로 이어져 그 문제 상황의 심각성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이주여성들은 이질적 문화로 인한 정신적 충격을 단기간에 극복해야 하며, 입에 맞지 않는 음식들로 영양의 문제를 겪어야 한다. 때로는 임신과 출산이라는 생애 가장 중요한 신체적 변화를 젊은 나이에 자신의 의사와 관계없이 감내해야 하며 다산(多産)의 멍에도 안고 있다. 또한 자식 교육에 있어서도 일반가정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피해를 겪을 수 있는 위험에 놓여있다. 경제적 이유로 한국인과 결혼했으나, 같은 이유로 근로현장에 뛰어 들기도 한다. 반면, 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근로조건(작업환경) 속에서 적절한 임금을 받으며 일하고 있는지는 누구도 모른다.
결혼 이주여성의 경우 언어문제, 문화적 차이에 의해 쉽게 주변사람들과 어울릴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더군다나 결혼 이주여성의 대부분이 도시와 멀리 떨어진 곳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아 결과적으로 문화생활다운 문화생활은 하고 있지 못하는 상태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나영(2006),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사회적 지지와 사회참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6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신지혜(2007), <국제결혼이주여성 자녀와 일반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비교연구>, 이화여 자대학교 대학원 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형하(2010), <농촌 다문화가정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 참여연구>, 이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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