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사회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Jean Piaget
13102657김연선
1.생애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대학촌인 뉴샤텔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의 학구열을 이어받아 1918년 21세에 neuchatel 대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1920년 파리비네 실험실에서 아동의 지능검사 시 아동의 틀린 답이 일관성 있는 유형을 나타낸다는 것을 발견하고 아동의 사고가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음을 발견했다.
1921년 그는 아동 심리학분야에 관심을 갖고, 아동의 정신구조의 발생과 변화과정의 연구에 몰두하면서 자신의 연구분야를 “발생론적 인식론”이라고 불렀다.
1925년 그의 첫 번째 아이의 출생으로 지능의 기원과 유아의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2.주요개념
조작 : 어떤 목적을 위해 정보를 변형시키거나 그 반대의 행위를 하는 정신작용이다. 조작의 획득이 지적 성장의 핵심이며 아동은 발달단계에 따라 새로운 부류의 조작을 획득하고 청소년기에 가장 성숙한 단계에 도달한다고 보았다.
도식: 외부의 자극에 대한 경험을 통해 나름대로의 이해의 틀을 말한다. 개인적인 성장, 환경의 자극 등을 통해 지적,행동적 틀을 형성하는데 이것을 도식이라고 하며 그 중 개념적 차원의 도식을 인지구조라 한다.
2.주요개념
동화: 자신의 도식을 가지고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조절: 도식과 대상이 맞지 않을 때 도식을 변형하는 것이다.
평형화: 현재의 인지구조와 새로운 정보 간의 균형을 회복하는 과정이다.
아동은 동화와 조절을 반복하면서 인지적 상태의 평형과 불균형상태를 왔다 갔다 하면서 더 높은 단계로 발달한다.
인지구조(도식)
성숙
물리적 환경
사회적 상호작용
조절
동화
평형화
초기:
반사적 행동
감각과 신체동작 협응
3.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 : 출생~2세
주변 환경과 사건에까지 관심이 확장되고 관심을 끄는 사건을 일으킨 행동을 반복
대상영속성이 서서히 발달하여 대상이나 사건이 감각을 통해 직접적으로 지각할 수 없을 때에도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
행동 이전에 문제해결방안을 먼저 생각하는 내적 표상, 상징적 사고가 가능하고 모방행동과 가상놀이가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