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교육] 피아제와 피아제이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
◎ Jean Piaget (1896-1980)
2. 인지 발달 단계
(1) 발달에 끼치는 영향
(2) 피아제의 인지 이론의 중심 개념
(3) 인지 발달 단계
① 감각운동기
② 전조작기 (2~7세)
◎ 특징
3. 피아제의 구성주의
(1) 피아제의 구성주의
3. 피아제의 구성주의
4.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 앞으로 교육이 나아갈 방향
7. 발달 과정에 관한 피아제의 이론
본문내용
-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테어났다. 아버지는 주의깊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중세의 역사가였고, 어머니는 감정적이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여인 이었다. Piaget는 아버지에게서 성실성과 꾸준함을 배웠고, 연구에 몰두하면서 어머니가 야 기하는 가족갈등과 긴장감을 해소하였다.
피아제는 어려서부터 과학자의 자질을 보였다. 10세때 공원에서 본 albino참새에 곤한 논 문을 발표했으며, 고등학교 시절 연체동물에 관한 연구는 자연을 연고하는 과학자들 사이 에서 호평을 받았다. 21세기인 1918년 Neuchatel 대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동물 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동물학의 박사학위를 받은 후 피아제의 관심은 생명체의 신체 구조의 발생으로부터 정신구조의 발생으로 옮겨갔다.
23세때 Piaget는 아동심리학 분야에서 처음으로 과학적 접근에 의해 '마음의 발달(the development of mind)'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아동의 정신구조의 발생과 변화과정 의 연구에 전 생애를 걸였으며, 스스로 자신의 연구분야를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 pistemology)'이라 불렀다(Piaget. 1952) 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1923)』, 『아동의 판단과 추론(Judgment and reasoning in the child. 1924)』, 『아동의 세상개념(The child's conception of the world. 1926)』, 『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The child's conception of physical causalty. 1927)』, 그리고 『아동 의 도덕판단(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1932)』을 출간하였다. 1925년 Piaget의 첫번째 아이 Jacquelin의 출생은 지능의 기원과 유아의 인지발달에 관한 중요한 연구를 시 작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1. C.카미․R 디브리즈, 박재규(역), 삐아제 이론과 유아교육, 창지사, 1997
2. 박덕규,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1992
3. Pulaski, Mary Ann Spence, 이기숙, 주영희(공저),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82
4. Boden, Margaret, 서창렬(공저), 피아제, 시공사, 1999
5. 김경중, 최인숙, 유아 발달 심리, 형설출판사, 1989
6. 이영, 조연순, 아동의 세계, 양서원, 1991
7. Alfred L. Baldwin, 이지영, 정복선(공저),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연구소, 197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원하는 것이라 대만족 설명도 잘 되어 있네요,
  • ai***
    (2005.10.26 06:57:15)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로서 아동발달이론 중 가장 적용하고 싶은 이 (1)
  • 발달이 필요하다라는 주장을 하였다. 이에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복지 담당을 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로서 아동발달이론 중에 가장 적용하고 싶은 이론을 1개를 선택하고, 그 선택의 이유와 그 이론의 중요 개념과 내용에 대해서 조사하고 작성해 보겠다.Ⅱ. 본론1. 아동복지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로서 아동발달이론 중 가장 적용하고 싶은 이론 및 이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연구는 세 가지의 측면에서 교육에 이바지를 하였다. 첫째는, 피

  • [유아발달 A형]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을 각각 설명 & 두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피아제이며, 간주관성을 강조하는 사람이 비고츠키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교육자, 교육현장가들이 아동의 발달적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서 다양한 발달 분야 이론을 알아야 하며, 또한 같은 분야의 대비되는 이론적 관점 또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따라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최근 피아제이론과 대비되는 관점에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

  •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 이론인 몬테소리 교육학과 함께 피아제의 발달단계 과업들에 대한 내용을 다룰 것이다. 몬테소리의 교육적 발달로 인하여 성장단계마다 어떠한 자극들을 주는 것이 좋은지, 그 시사점을 살펴보고 피아제를 통해서는 아이들이 성장해 나감에 따라 그 연령별 발달과업, 발달에 따른 기능적 가능성에 대해서 정리해볼 것이다.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다루어보도록 한다.본론아동발달의 성장단계별 특징을 서술하며아동발달에 대한 여러 교

  • [방통대 유아교육] 자아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을 기를 수 있는 활동계획 지도원리 포함 두개를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며, 이러한 자아의 발달을 인지적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요인이 바로 형식적 사고 능력의 발달이다. 피아제의 이론으로 설명하면 청년들은 구체적 조작사고에서 형식적 조작사고로 인지적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따라서 청년들은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인지적 능력으로 말미암아 청년들이 아동에 비해 ‘나’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거나 나의 능력과 가치 등을 판단하는데 큰 차이를 보인다. 성역할이란 가정에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이론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과 창의성이 주목을 받게 되면서 아동발달에서 자율성을 강조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임상도에 따르면 2000~2017년까지 피아제의 이론을 연구하여 논문(유아교육)을 발표한 사람이 22명에 달한다 임상도, 2017,「유아교육 관련 Piaget 연구논문의 동향 분석: 학회지 중심으로」,『유아교육연구』제37권 제5호.고 한다. 본론에서는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 대해서 정리하고 이와 관련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해보겠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