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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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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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I 스티븐스의 생애
PART II Adagia를 통한 스티븐스의 시학 소개-시는 무엇인가?
1. 시는 신의 부재를 위한 대체품이다.
2. 시는 감각적인 문학이다.
3. 시는 현실을 반영하는 문학이다.
4. 시는 인간 상상력의 산물이다.
5. 시는 이중성을 가진 문학이다.
PART III: 시를 어떻게 쓰는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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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I 스티븐스의 생애
Stevens는 1879년 10월 2일 Pennsylvania주의 Reading에서 태어났다. 그는 하버드 대학과 뉴욕 법과 대학원에서 법계에서 일하기 위한 준비를 하였다. 1904년 법조계에 들어간 그는 Hartford Accident and Indemnity Company를 제휴했던 1916년까지 뉴욕시에서 일반 업무에 종사하였다. 1934년 그는 이 보험회사의 부사장이 되었고, 은퇴할 때까지 계속 일하였다. 그의 삶은 놀랍게도 시인으로서의 생활과 직장인으로서의 생활로 철저하게 분리되어 있었는데, 성공한 변호사이자 회사 간부였던 그는 예술과 자신이 주변에서 발견한 좋은 삶에 대한 세련된 표현에 있어서 식별력을 갖추게 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Peter Quince를 포함한 Poetry: A Magazine of Verse. Harmonium(1923)과 Mozart를 담은 Ideas of Order(1935)가 있다.
* 이중성
법조인+직장인 <-> 시인
realism <-> imagination
PART II Adagia를 통한 스티븐스의 시학 소개-시는 무엇인가?
시인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리듬과 스타일을 통해서,” 즉 시를 통해 신앙을 상실한 인간들에게 “믿음의 만족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1. 시는 신의 부재를 위한 대체품이다.
★ 사람이 신에 대한 믿음을 져버린 후에, 시가 그 자리를 대체하는 인생의 속죄이다.
★ 중요한 것은 신이 아니라 믿음이다.
스티븐스는 종교가 더 이상 인간을 만족시킬 수 없을때 인간은 신 대신 예술품에 의존한다고 보았는데 그 대체물을 fiction(허구)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시가 바로 최상의 허구, supreme fiction이다. 스티븐스는 신이 사라져버린 궁핍한 세계에서 인간은 “빈곤의 토착인, 불운의 자녀들”(CP, 322)이라고 표현하며, 이때부터 인간에게는 자의식이라는 것이 생겨나게 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인간은 신의 도움 없이 우리를 지탱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열망을 하고, 스티븐스는 그 대체품으로 상상력이 새로운 정치적, 철학적 미학적 시스템을 창조할 수 있다고 믿었다. ex. Sunday Morning, The Snow Man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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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자광, 「탈 신화 시대의 시 : Wallace Stevens의 시론 연구」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4
진경혜, 「Wallace Stevens와 현실」.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1994
양균원, 「삶의 이론으로서의 시론 Wallace Stevens와 T.S Eliot」.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1994
American Modern Poetry (http://www.english.illinois.edu/MAPS)
실재와 최상의 허구: 월리스 스티븐스의 시와 시론
(http://blog.naver.com/tkd0516?Redirect=Log&logNo=100019516624)
Wallace Stevens Journal: beyond Adagia
(http://muse.jhu.edu/journals/wallace_stevens_journal/v035/35.1.perloff.html)
Wallace Stevens
(http://kahe33.blog.me/80052933262)
American Modern Poetry (http://www.english.illinois.edu/MAPS)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Peter_Quince_at_the_Clav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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