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기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김기림
Ⅰ.생애와 활동
김기림의 본명은 김인손이고 필명은 편석촌이다. 1908년 5월 11일에 함경북도 학성군에서 6녀1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김기림은 선산 김씨 일가의 장손이었기 때문에 가족들의 기대 속에 사랑받으며 자랐다. 김기림의 아버지는 매우 수완 있는 사업가로 큰돈을 벌어 과수원과 농토를 사들여 그 마을에서 지주로서 행세하였다. 하지만 김기림이 보통학교에 갈 무렵 어머니를 여의고 셋째 누나마저 죽게된다. 이때를 회상하면서 쓴 시 <길>과 수필이 있다.
김기림의 아버지는 사업에도 수완을 보였지만 가난한 사람들을 잘 돌봐주기도 했고, 마을에 학교를 세워 김기림의 백부를 교장 겸 교사로 하여 마을의 아동들을 교육시켰다. 그러나 학교는 한일합방 후 일본인에게 빼앗기게 되어 백부는 큰 충격을 받는다. 이것은 후에 김기림이 경성보고 대신 보성보고에 가는 계기가 되고 또한 김기림의 민족정신에 영향을 주어 그는 두 차례에 걸친 일본 유학생활에도 불구하고 기자생활이나 문단생활 때 친일적인 글을 쓰지 않게 된다.
김기림은 고향에 있는 보통학교를 졸업하고 난 뒤 잠시 집에 머물면서 한문을 배우다가 성진에 있는 농학교를 거쳐 1921년 서울에 있는 보성보고에 진학한다. 김기림이 성진보통학교 부설 농업전수학교를 다니던 시절 11살의 어린나이로 19살된 처녀와 결혼을 했으나 어른들이 강제로 시킨 결혼이었기에 그 부인은 2,3년 후 친정으로 돌아가 개가했다 한다. 보성고보시절 김기림은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었으나 둔종이 발병하여 휴학하게 되고 나중에 일본으로 건너가 명교중학에 전입한다. 그때 김기림은 열심히 공부해서 1년만에 문부성에서 실시하는 검정시험에 합격하여 중학5년 과정을 마치지 않고 곧바로 대학 진학을 하게 되었는데 그때 시험성적은 극히 우수했다고 한다.
1929년 3월에 일본대학을 마치고 돌아와 그해 4월 조선일보 사회부 기자로 입사하게 된다. 그의 문필활동은 입사한 지 1년 뒤인 1930년부터 비롯된다. 이 시기 동안 김기림은 첫사랑인 이월녀와 결혼했다가 이혼하고 다음해인 1932년 신보금과 다시 결혼하며 문단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1933년 그는 이종명과 김유영의 발기로 조직된 <구인회>에 가담한다. 이 모임은 처음에는 동인활동이기 보다는 친한 친구들의 모임이었다고 한다. 그 스스로도 문학보다는 인간적인 유대를 더 강조했다고 한다.
1936년 김기림은 다시 일본의 동북제대 영문학부에 입학하여 공부하면서 7월에 첫 시집인 『기상도』가 이상에 의해 발간된다. 이때 동북제대에 다니면서 영미문학의 이론, 곧 ‘과학적 시학’의 방법이 다져진다. 1939년에 동북제대를 졸업하고 조선일보사에 다시 돌아와 복직한다. 그리고 9월에는 두 번째 시집인 『태양의 풍속』 『기상도』보다 먼저 지어진 시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수록되면서 원전과 많이 달라짐.
을 발간한다.
세계2차대전이 일어나고 일본의 침략이 막바지에 이르자 조선일보도 문을 닫게 된다. 그리하여 김기림은 고향으로 돌아가 경성중학교의 교사로 있게 된다. 1945년 광복이 된 직후 서울로 내려온다. 광복 후 문학가동맹에 가담하나, 그것이 자신의 본령이 아님을 깨닫고 바로 전향한다. 이 무렵부터 대학을 전전하며 교수직을 하면서 다양한 작품 활동을 한다. 1946년에는 세 번째 시집인 『바다와 나비』가 간행되고, 『문학개론』도 간행된다. 1947년에는 『시론』이, 1948년에는 마지막 시집인 『새노래』와 『과학개론』, 수필집『바다와 肉體』가 간행된다.
이후 김기림은 한국전쟁 때 서대문구치소에 감금되다가 강제로 납북되어 소식이 끊긴다. 전향했다는 소문이 돌자 김기림의 문학작품들이 금지도서로 지정되어 있다가 1988년 해금되어 이후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Ⅱ.1930년대의 모더니즘
모더니즘은 원래 20세기 초에 나타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문학과 예술의 조류들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서구에서는 자본주의 문명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새로운 형식과 기법으로 드러냈으며, 정서보다는 지적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모더니즘이 시의 문제의식 보다는 형식과 기법 면의 수용에 치우쳐져 나타나는 편이다. 모더니즘은 이미지즘, 주지시, 입체파, 미래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 다양한 경향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크게 이미지즘계열의 온건한 모더니즘과 전위예술에 가까운 초현실주의계의 과격한 모더니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자를 대표하는 작가로는 김광균, 김기림, 정지용 등을 들 수 있으며, 후자를 대표하는 작가로는 이상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윤병노(2003), 『한국 근 현대 문학사』, 명문당
권영민(2003), 『한국현대문학사 1』, (주)민음사
김학동(2001), 『김기림평전』, 새문사
김윤정(2007), 『김기림과 그의 세계』, 푸른사상
조달곤(2006), 『한국 모더니즘 시학의 지형도』, 새미
문혜원(2007), 『한국 근현대 시론사』, 도서출판 역락
김진희(2005), 김기림 전체시론과 모더니즘의 역사성, 한국근대문학회
이동순(1988), 김기림(金起林) 시의 새로운 독법(讀法), 충북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이숭원(1990), 김기림 시 연구, 국어국문학회
이혜원(1996), 근대성의 지표와 과학적 시학의 실험, 상허학회
이우용(1989), 김기림의 詩論연구, 건국대학교
김병택(1996), 金起林의 詩論攷 , 제주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정희모(1999), 김기림 모더니즘론의 전개와 근대성의 문제, 한국문학연구학회
홍기돈(2005), 식민지 시대 김기림의 의식 변모 양상, 語文硏究
강은교(1989), 김기림의 모더니즘 연구, 한국문학연구학회
김진희(2008), 김기림 문학론에 나타난 타자의 지형과 근대문학론의 역사성, 우리어문학회
신기훈(1999), 해방기 김기림 시 연구, 문학과언어학회
오세영(2002), 김기림의 ‘과학으로서의 시학’, 韓民族語文學
김기중(2004), 김기림의 長詩 「氣象圖 」에 나타난 현실인식의 양상,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이미순(2007), 김기림의 〈기상도〉에 대한 수사학적 연구, 어문연구학회
최병해마용운 문학교육학/디딤돌 18종 문학자습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말 우리글] 김기림의 바다와 나비 - 작가소개, 작품소개, 작품분석
  • 분석이 시는 흰색의 나비 이미지와 바다, 청, 파란색의 이미지 대조를 통하여, 순진한 시인과 냉혹한 시대 현실의 관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 작품의 제목은 바다와 나비이다. 바다와 나비는 이 작품의 재제와 일치하는데 바다는 비생명체, 죽음의 세계를 뜻하고 나비의 이미지는 김기림 자신의 청년기적 자아를 표상하고 있다. 나아가서는 일제 강점기의 근대적 지식인 일반이 가지고 있던 어리숙하고 순진했던 낭만적 정서를 대변하고 있다.

  • [문학] 정지용의 `카페,프란스`
  • 뿐이다. 정효구, 『한국 현대시와 편인의 사상』, 푸른 사상, 525-526김은숙, 「정지용시의 모더니즘 특질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79 장도준,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232 손병희,「정지용의 시분석」배호남,「정지용 시연구」, Gho Hwang Non Jib, Kyung Hee Graduate School Vol, 29, 2001울산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부, 「정지용의 초기 자유시 형태와 형식적 가능성에 대하여」, 울산어문논집 제15집 (2001.11.30), pp.185~202,  

  • 우리말 우리글 - 만해 한용운, 육사 이원록, 정지용, 김기림, 함형수
  • 시인으로 평가되는 함형수의 대표작으로, 1930년대 후반기의 시문학사에 자주 인용되고 있다. 손병희, 「한국 현대시 연구」, 『국학자료원』, 2003●참고문헌●한용운,「님의 침묵」,『범우사』, 2002, 상허학회, 「새로 쓰는 한국 시인론」, 『백년글사랑』, 2003,김학동, 「김기림 평전,」손병희, 「한국 현대시 연구」, 『국학자료원』,이승원,「정지용」,『문학세계사』,1996,노대규, 「시의 언어학적 분석」,『국한자료원』1999김용희,「정지용 시

  • 시인 김영랑 金永郞분석
  • 시인으로서 순수국어의 조탁과 음악성의 구현에서 찾을 수 있다. 1) ‘내 마음’을 노래 영랑의 초기시는 공(公)적인 것 또는 사상과 관념을 배제한 상태에서 시를 썼다. 그런데 이때 그의 시는 단순하게 사(私)적인 세계가 아니라 ‘나’의 감정을 토로한 것이다. 이에 대해서 이미 이루어진 정한모 교수의 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검토, 분석의 대상이 된 영랑의 시 70편 가운데서 ‘나’ 또는 ‘내’에 속하는 말이 나오는 빈도수가 61에 이른다. 또한

  • 글과생각3공통교재와 방송강의 제5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김기림과 이상의 관계설명하고 김기림의추도문에 나타난 특징분석하여 서술하시오00
  • 김기림의 추도문에 나타난 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Ⅰ. 서 론필자는 이상의 날개 작품을 중학교 때 처음 접하게 되었다. 그의 작품은 폐쇄적이면서 혼자 생활하는 고독하고 쓸쓸한 작가의 모습을 날개를 통해 표현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생활력이 부족한 자신을 한탄하면서 매춘을 묵인하는 그의 모습에서 가장으로서 무기력함이 느껴진다. 이상은 1910년 일제강점기에 태어나고 활동한 한국의 시인, 소설가, 수필가, 건축가이다.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