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 김광섭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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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ontent 이산(怡山) 김광섭
1. 김광섭의 생애와 활동
2. 김광섭의 문학적 변모양상
1) 시세계의 변모양상
2) 이미지 변모양상
3. 김광섭의 작품세계
1) 초기시 : 고독의 내면공간과 초극의지
(1) 고독하고 슬픈 자아
(2) 현실에의 초극의지
2) 중기시 : 옥고,해방,전쟁을 통한 생명근원에 대한 탐구
(1) 옥중 고통과 해방의 기쁨
(2) 새로운 생명의 의지와 근원에의 탐구
3) 후기시 : 공동체적 생명 사상과 달관 의식(‘성북동 비둘기’의 화해의 시학)
(1) 삶에 대한 새로운 자각
(2) 불교적 달관, 선의 경지
(3) 문명비판과 따뜻한 인간애
4. 주제의식 표출양상과 표현기법과 어조
5.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 참고문헌
1. 김광섭의 생애와 활동
이산 김광섭은 1905년 9월 22일 함북 경성군에서 해산업을 하는 아버지 김인준과 어머니 노옥동 사이에서 3남 3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1911년, 6세가 되던 해 북간도로 이주했다가 중국인의 행패가 심해 1년만에 돌아와서는 마을 서당에서 한문을 배운다. 1917년 12세에 경성공립보통학교를 졸업하였으며, 14세 되던 1919년에는 3ㆍ1운동이 일어났는데 이 때 일본헌병들의 행태는 그의 항일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다. 15세 때 서울 중앙 고보에 입학했으나 1학기를 마치고 중퇴, 2학기에 중등학교에 편입학하여 19세 되던 1924년에 졸업했다. 이듬해 일본에 건너가 의대에 식맹으로 불합격되고, 1925년에 와세다 대학 영문과에 입학을 하고 와세다 대학 조선인동창회의 청탁으로 시 <모기장>을 발표하게 된다. 1933년 와세다 대학을 졸업하고 모교인 중동학교에서 영어교사로 부임하는데 이 때 극예술연구회 극예술연구회 article_1 극연(劇硏)이라고도 한다. 1931년 홍해성(洪海星)·유치진(柳致眞)·서항석(徐恒錫)·김진섭(金晋燮) 등이 결성하였다. 창립 취지는 극예술에 대한 일반의 이해를 넓히고 진정한 의미의 신극을 수립하는데 있었다. 처음에는 여름 연극강좌를 개최하여 이 방면의 계몽에 노력하였으며, 뒤에 실험무대(實驗舞臺)를 조직하여 실제로 공연활동을 전개하였다.
에 가담하여 서항석, 함대훈, 모윤숙, 노천명 등과 사귀게 된다. 해외 문학파의 후기 동인의 한 사람으로 동경에서 학업을 마치고 귀국한 후에도 영미문학의 수입 소개에 노력을 기울이다가 1935년에 접어들어 본격적인 시를 발표하였는데 1938년 제 1시집인 『동경』이 간행된다. 그러나 1941년 창씨개명을 거부하고 수업시간에 일제의 내선일체, 조선어 과목 폐지,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폐간 등을 비판하는 발언으로 학생들에게 민족사상을 고취시켰다는 이유로 일제에 의해 구속되어 3년 8개월간 수감된다. 해방 이후에 김광섭은 왕성한 사회활동을 벌인다. 민족진영문인들과 중앙문화협회를 창립하고 전조선문필가협회 총무부장, 조선신문인기자협회 총무부장, 미군정청 공무국장등을 역임했다. 1948년에는 정부수립과 더불어 초대 이승만 대통령의 공보비서관에 취임하기도 한다. 그리고 1949년 제 2시집 『마음』을 발간하고 1950년 『문학』창간호를 발간하지만 6ㆍ25 전쟁을 인해 중단된다. 1952년에는 경희대학교 교수로 취임하여 시론ㆍ평론ㆍ문예사조사ㆍ수필론 등을 강의한다. 1955년에는 한국자유문학가협회 위원장에 선출되며 세계작가대회에 한국대표로 참석하여 한국을 정식 회원국으로 가입시킨다. 1957년 서울시문화상을 수상하고 국제 펜클럽 한국지부 부위원장에 선출되며 제 3시집 『해바라기』를 발간한다. 이후 세계일보 사장에 취임하고 제 29차 세계작가대회 한국대표단 단원으로 참석하기도 하며 국제 펜클럽 한국본부 부위원장에 선출되고 한국 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이사로 선출되는 등 문단에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1965년 서울 운동장에서 야구 구경을 하다가 뇌출혈로 졸도하여 1주일간 사경을 헤매게 되는데 이 사건은 김광섭의 시 세계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 1969년 제 4시집 『성북동 비둘기』를 발간하고 대한민국 문화예술상을 수상한다. 1971년 제5시집 『반응』을 발간하였으며 만해문학상의 심사위원이 된다. 이후『김광섭시전집』,『겨울날』,『나의 옥중기』를 발간했으며 1977년 5월 23일 별세하였다.
2. 김광섭의 문학적 변모양상
1) 시세계의 변모양상
초기시(1933~1940) : 첫 시집 「동경」을 간행한 때를 전후한 시기로 시의 내용이 대체적으로 신변적이고 추상적일 뿐 아니라 그가 즐겨 쓰는 시어도 부드럽지 못하고 딱딱한 관념어를 많이 사용한 시기였다.
중기시(1941~1964) : 제2시집 「마음」과 제3시집 「해바라기」를 펴낸 때를 말하며 ‘벽’ ‘창’등의 이미지로 갇혀 있는 의식의 불안, 그리고 한편으로는 해방의 기쁨을 동시에 나타나다. 특히 「해바라기」는 민족의식과 조국애가 확대된 시편들로 꾸며져 있어 그의 높은 이념을 ‘해’로서 상징하고 나아갈 지표를 제시하고 있다.
후기시(1965~1977) : 폐쇄적이며 내향적인 시를 쓰던 그가 인생을 달관하고 고통과 병을 받아들여 자연과 삶, 그리고 인간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시를 쓴 시기였다. 「생의 감각」이나 「시인」등은 생명의 신비로운 부활과 영원을 살고자하는 시인의 일생을 주제로 한 시이다.
2) 이미지 변모양상
① 식민지통치하의 비극과 고독의 이미지 (첫 시집「동경」, ‘이별의 노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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