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과교재연구] 듣기, 말하기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과서 분석의 실제
ⅰ. 내용체계에 따른 분류
ⅱ. 중학교 국어 ‘듣기 ․ 말하기’ 영역 분석
ⅲ. 고등학교 국어 ‘듣기 ․ 말하기’ 영역 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재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일체의 물리적, 표상적인 실체이다. 교재는 교과용 도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같은 매체나 칠판 또는 사진과 지도같은 수업에 활용되는 모든 자료나 시설을 일컫는다. 교재는 꼭 교육과정의 내용을 표상하고 있어야 한다. 교재는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교육과정의 내용을 해석하여 세분화 하며, 교육의 목표나 언어 표현과 이해에 대한 관점을 반영한다. 또한 교수-학습 활동의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하며 학습자에게 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학습자의 흥미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학습한 기능을 연습할 수 있게 하며 또한 교수-학습내용을 측정하는 평가 자료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교재들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교과서이다. 교과서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이 되기 때문에 가장 강력한, 교육 과정 보다도 강력한 위상을 가지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교수-학습 상황 과정의 상호작용적인 매체이며, 교육과적의 내용 뿐만 아니라 교육공동체를 비롯한 사회의 요구를 반영한다. 따라서 교과서는 교육에 있어 굉장한 영향력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교과서 중 우리는 국어과 국정교과서 중 7학년 1,2학기의 국어와 생활국어, 10학년 1,2학기의 국어(상), 국어(하)교과서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중 말하기와 듣기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우선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듣기, 말하기 영역 분류를 살펴본 뒤, 중학교의 말하기와 듣기 영역을 살펴보려 한다. 중학교 단원구성체제를 알아보고, 교과서 내 각각에 반영된 교육과정, 그리고 교육과정이 직/간접적 방식으로 반영되었는지 알아보고, 교육과정의 내용이 확장/축소/추가/삭제되었는지 또한 살펴볼 것이다. 또한 전반적으로 각 단원이 교육과정을 얼마나 잘 반영했는지를 분석해 보려고 한다. 고등학교 또한 유사한 내용 체계를 가지고 분석해 볼 것인데, 고등학교는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된 학습활동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주를 이룰 것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두산, 2001.
-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 (상)』, 두산, 2002.
-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 (하)』, 두산, 2002.
-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대한교과서, 2001.
- 교육인적자원부,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1998.
-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대한교과서, 2001
-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생활국어』, 대한교과서, 2001
- 최미숙 외,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