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과교재연구] 듣기, 말하기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과서 분석의 실제

ⅰ. 내용체계에 따른 분류

ⅱ. 중학교 국어 ‘듣기 ․ 말하기’ 영역 분석

ⅲ. 고등학교 국어 ‘듣기 ․ 말하기’ 영역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재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일체의 물리적, 표상적인 실체이다. 교재는 교과용 도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같은 매체나 칠판 또는 사진과 지도같은 수업에 활용되는 모든 자료나 시설을 일컫는다. 교재는 꼭 교육과정의 내용을 표상하고 있어야 한다. 교재는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교육과정의 내용을 해석하여 세분화 하며, 교육의 목표나 언어 표현과 이해에 대한 관점을 반영한다. 또한 교수-학습 활동의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하며 학습자에게 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학습자의 흥미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학습한 기능을 연습할 수 있게 하며 또한 교수-학습내용을 측정하는 평가 자료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교재들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교과서이다. 교과서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이 되기 때문에 가장 강력한, 교육 과정 보다도 강력한 위상을 가지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교수-학습 상황 과정의 상호작용적인 매체이며, 교육과적의 내용 뿐만 아니라 교육공동체를 비롯한 사회의 요구를 반영한다. 따라서 교과서는 교육에 있어 굉장한 영향력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교과서 중 우리는 국어과 국정교과서 중 7학년 1,2학기의 국어와 생활국어, 10학년 1,2학기의 국어(상), 국어(하)교과서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중 말하기와 듣기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우선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듣기, 말하기 영역 분류를 살펴본 뒤, 중학교의 말하기와 듣기 영역을 살펴보려 한다. 중학교 단원구성체제를 알아보고, 교과서 내 각각에 반영된 교육과정, 그리고 교육과정이 직/간접적 방식으로 반영되었는지 알아보고, 교육과정의 내용이 확장/축소/추가/삭제되었는지 또한 살펴볼 것이다. 또한 전반적으로 각 단원이 교육과정을 얼마나 잘 반영했는지를 분석해 보려고 한다. 고등학교 또한 유사한 내용 체계를 가지고 분석해 볼 것인데, 고등학교는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된 학습활동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주를 이룰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두산, 2001.
-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 (상)』, 두산, 2002.
-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 (하)』, 두산, 2002.
-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대한교과서, 2001.
- 교육인적자원부,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1998.
-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대한교과서, 2001
-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생활국어』, 대한교과서, 2001
- 최미숙 외,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재연구] 문학 교과 교육과정
  • 교과의 내용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언어사용 영역과, 국어지식, 문학의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사용영역이 ‘도구 교과’로서의 국어과 성격과 관련이 깊다면, 문학은 예술영역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만큼 국어 교과에서 다른 내용 영역과는 달리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심상민(2003).「국어 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현황 및 수용 방향 연구 -중등학교 국어 교과 중심으로」. 서강대 석사학위논문. p. 11본고에서는 이러한 문학

  • [초등국어교육] 문학교육을 위한 좋은 제재 선정하기
  • 듣기․쓰기》 교과서는 시나 동화 등의 문학 제재를 많이 수록하였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그것을 활용하여 언어능력을 기르도록 기획되었는데, 이로써 시나 동화가 주는 문학성과 언어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목적성이 상충하게 되었다. 이런 혼란은 국어과 교육이 학생들의 언어능력을 기르는 언어교육과 문학 능력을 기르는 문학교육을 동시에 추구하는 데서 비롯된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교육에 적합한 교육내용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 [국어교과평가]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국어과교육평가 분석
  • - 6학년,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교육인적자원부(2001) - 국어생활 국어 교사용 지도서교육부(2000) -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지도서 3-1,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노명완․박영목․권경안(1988) -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백순근(1998) - 수행평가에 대한 이론적 기초,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박영목 외(1997) -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 교학사이인제 외(1997)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 [국어교육학] 국어의 정체성과 국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말하기와 듣기 영역은 여섯 가지 국어영역이 실제 일상생활에서 구현될 수 있는 가장 실재적인 언어 기능 신장 활동이다. 그러나 초 중등학교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국어과 교사들은 국어교과의 말하기 영역 및 쓰기 영역의 지도 및 평가에 있어서 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국어 교과를 담당하는 교사의 표현 영역 지도에 대한 전문성 부족에서 비롯하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중학교 국

  • 열린교육의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과 수업(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수학과 수업(수학교육), 도덕과 수업(도덕교육), 열린교육의 평가 분석
  • 교과서주식회사, 1996․ 김은산, 열린교육(Open Education)의 세계적 동향, 열린교육의 이념과 실제,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연차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993․ 성용구, 미래사회의 학교 현장 개혁을 위한 열린교육의 실제, 열린교실연구 제 3집 제 2호,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 1995․ 손석헌, 열린교육을 위한 학교 건축물 개선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7․ 이용숙, 열린교육을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1997․ 한형식, 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