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 국어과 교재연구 및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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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이론적 근거
1.교과서관의 변화
가. 닫힌 교과서관
나. 열린 교과서관
다.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나타난 교과서관

Ⅲ.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
1.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

Ⅳ. 국어 교과서 재구성의 유형
1. 단원 구성 방식의 재구성
가. 주제 중심형 재구성
나. 텍스트 중심형 재구성
다. 활동 중심형 재구성

2. 단원 구성 요소의 재구성
가. 목표재구성
1) 단원 첨가
2) 단원 삭제
3) 단원 통합
나. 내용 재구성
다. 언어 자료 재구성
1) 새로운 자료 첨가
2) 기존 자료 삭제
3) 기존 자료를 새로운 자료로 대체
라. 활동 재구성

3. 교과서 재구성의 범위와 대상에 따른 구분

Ⅴ. 국어 교과서 재구성의 실재

Ⅵ. 결론
본문내용
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이론적 근거
이은영, <국어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p8~p13
1. 교과서관의 변화
교과서관이란 교과서의 속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활용하는가를 말하는 것으로 이에 대해서는 대체로 두 가지 관점이 논의되고 있다. 그 하나는 교과서를 절대시하는 닫힌 교과서관이고, 다른 하나는 교과서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중의 하나로 보는 열린 교과서관이다.
국어교과서를 재구성하는 데에는 교과서관의 변화가 큰 영향을 미쳤다. 과거에는 교과서를 정전(正典)으로 생각하여, 교과서를 변형하여 가르치는 데 대해 불경스럽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나, 요즘에는 교과서는 교수- 학습 상황에서 여러 교재 중의 하나일 뿐이라는 열린 교과서관이 지배적이다. 그래서 최적의 교수-학습 상황을 만들기 위해 교과서를 재구성하게 되는 것이다.

가. 닫힌 교과서관
과거의 국어교육에서는 교과서가 국어 교수-학습 전체를 통제하는 준거가 되었다. 곧 교과서에 따라서 모든 수업활동이 이루어지고, 교과서를 충분히 이해하게 되면 목표가 달성된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이 관점에서는 국어 수업이란 교과서의 ‘지문을 배우는’ 과정과 같은 것으로 이해되었다. 이처럼 교과서가 국어교육의 중심에 서서 여타의 변인들을 통제한다고 보는 관점을 ‘닫힌 교과서관’이라 부를 수 있다.(최현섭 외, 1996)
이런 닫힌 교과서관은 교과서의 내용을 구성하는 지식이 객관적이며 절대적이고 가치 중립적이라는 객관주의 지식관에 영향을 받았다. 닫힌 교과서관은 객관주의 지식관에 따라 교과서에 구성된 지식은 오류가 없고 객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교사나 학생이 그 내용을 함부로 바꾸거나 재조직할 수 없다는 관점이다.
이렇게 교과서를 절대적 위치에 놓는 닫힌 교과서관은 역동적인 교수- 학습의 장으로서의 학교를 매우 단조롭고 수동적인 공간으로 만들어, 창의성과 개방성이라는 교육의 의미를 달성할 수 없게 한다(유성호,2005). 닫힌 교과서관을 가진 국어교사는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수업하기 힘들다. 교과서에서 주어진 것을 충실하게 학생에게 전달하는 것만을 목표로 수업에 임할 가능성이 높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c), 중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1-1, 대하교과서(주).
전국국어교사모임(2001b), 『중학교 1학년을 위하 우리말우리글』, 나라말.
최영환(2003a), 『국어교육학의 지향』, 삼지원.
최현섭 외(1996),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김명순(2003a), "국어과 쓰기 교육과 쓰기 활동의 이해," 『교육과정연구』21권1호, 한국교육과정학회.
유성호(200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과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청람어무교육』제31일, 청람어무교육학회.
이재승(1992), "통합 어어의 개념과 국어 교육에서의 시사점." 『국어교육』 79․80, 한국국어교육연구회.
한명숙(2007), 『이야기 문학』, 박이정.
신헌재 외 7명(1996),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박이정.
최현섭 외 6명(2008),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이은영(2006), <국어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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