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재 연구 및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교재나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는 목적: 교수학습을 효과적으로 하여, 교과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데 있다. 따라서 학습 활동을 알맞게 선택하여, 활발하고 효과적인 교육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재 연구를 해야 한다.
2) p142, 최근학(1949) 국어 교육의 교재 연구: 교재연구의 개념을 ‘국어과의 정신을 파악하고 교수 내용을 연구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교재 연구는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에 따라 지도할 내용을 선별조직하며, 지도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일을 말한다.
3) 국어과의 학습 지도 과정과 교재 연구는 순환적인 관계: 학습 목표 및 수업 계획은 교재 연구에 영향을 미치며, 교재 연구는 학습 목표 및 수업 계획을 수정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4) 교재 연구는 교사의 차원. 학생의 차원, 교재의 차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고승덕(1997) 교재 연구의 관점
교재에 대한 연구
학생을 위한 교재 연구
바람직한 지도 작성을
위한 연구
˚ 교재 그 자체를 이해하기 위한 작업으로 교재가 갖는 사실을 교사 스스로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고, 본인이 학습자라면 무엇을 알고 싶은가를 묻는 것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승덕,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 학문사(1997)
김인식 외,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교육과학사(2000)
박인기 외, 『국어과 교육의 미디어 텍스트』(2000)
양현숙, 탐구수업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3)
엄이섭, 고등학교 국어 토의·토론 교수-학습의 방법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4)
영남대학교 사범대학, 교과교재 연구의 이론과 실제, 영남대학교 출판부(1996)
오인희, 역할놀이를 통한 학습자 활동 중심의 소설교육방안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6)
이지연ㆍ손희권, 교육실습의 이해와 실천, 서현사(2005)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1997)
허재영,『국어과 교과서와 교재 지도 연구』,한국문화사(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 - 이근삼의 `원고지` 학습 지도안
  • 학습 지도안-이근삼, 원고지-목 차Ⅰ. 교재 및 단원명Ⅱ. 단원 설정의 이유1. 국가․사회적 측면2. 교재의 학습목표 측면3. 학생의 측면Ⅲ.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연관성Ⅳ.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Ⅴ. 소단원 작품 선정 근거Ⅵ. 학습 목표1. 이해면(인지적 영역)2. 기능면(심동적 영역)3. 태도면(정의적 측면)Ⅶ. 본시 학습 지도안 및 평가 계획Ⅷ. 참고문헌Ⅰ. 교재 및 단원명1. 교재가. 교과서명: 고등학교 선택 문학 나. 저자 및 출판사: 조정래

  • [국어교재연구] 문학 교과 교육과정
  • 학습 원리2) 교수ㆍ학습 실제5. 평가6. 교수ㆍ학습 지도안Ⅲ. 결론Ⅰ. 서론국어교과의 내용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언어사용 영역과, 국어지식, 문학의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사용영역이 ‘도구 교과’로서의 국어과 성격과 관련이 깊다면, 문학은 예술영역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만큼 국어 교과에서 다른 내용 영역과는 달리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심상민(2003).「국어 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현황 및 수용 방향 연구 -중

  • [국어국문] [중학교 국어 1-2] 3. 판단하며 읽기(2) 우리 꽃 산책 교수-학습 지도안
  • 목 차Ⅰ.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 - 2Ⅱ. 교재 및 단원명 2 ~ 31. 교재2. 단원명Ⅲ. 단원 소개 - 3 ~ 41. 대단원 개관2. 소단원 개관3. 단원 설정 이유Ⅳ. 지도상 유의점 및 학습준비사항 - 4 1. 지도상 유의점2. 학습준비물3. 학습준비사항Ⅴ. 단원 교수․학습 계획(총 6차시) 5 ~ 6Ⅵ. 본시의 학습 지도안 7~ 14Ⅶ. ASSURE 모형에 따른 수업 지도안- 15 ~ 19

  •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진달래꽃 지도안
  • 대단원 분석 및 수업안 Ⅰ. 단원명단원명6. 노래의 아름다움대상○○고등학교 1학년지도교사4조수업일자2008. ○. ○.(○) ○교시장소1학년 ○반 교실Ⅱ. 교재관단원 설정의 취지 - 교사용 지도서 참고하여 변형이 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로 말해 보면서,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활동에 중요한 것임

  • [국어과 교육] 직접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 학습에 효과적이다.5) 실제적인 학습을 강조한다.6) 교사가 학습 과제 선정에서부터 과제 부과, 집단 조직, 수업 진행의 중심자 역할을 한 다.다. 직접적 교수법의 활용 방안1) 단순한 기능 습득 : 발음이나 글자 익히기, 글자 쓰기 등 국어과에서 기초가 되는 언 어 지식, 언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해 직접 교수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때의 직접 교수법은 단순 지식 및 기능 습득에 초점을 두어 교사가 서령하고 시범 보이고 학습자 가 반복하여 학습하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