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미국사회과 교육론이 한국사회과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국 교육론과 한국 사회과
2.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영향 및 고유한 특성
3. 미국 사회과 교육론의 영향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2.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영향 및 고유한 특성

1) 교수요목기(1946 ~ 1954년), 1차교육과정(1954 ~ 1963년)

한국 사회과

진 보 주 의
교수요목기
1) 진보적 색채의 콜로라도 주안을 모방
2) 역사, 지리, 공민의 통합 시도
3) 학습자의 사회적 효율성 체득을 목적


1차 교육과정
1) 아동의 생활을 중심으로 한 단원배열
2) 역사, 지리, 공민의 통합 시도
3) 학습자의 사회적 효율성 체득을 목적


고유한 특성
교수요목기
1) 8년 과정을 6년으로 압축
2) 반공산, 민주국민 양성 목표
3) 민족주의적 의식 고취

1차 교육과정
1) 중등교육 단계부터의 사회과 분과
2) 일제의 잔재 탈피
3) 예법지도를 위한 도의단원 설정


진 보 주 의
2차 교육과정
1) 교육과 생활의 밀접한 관계 강조
2) 교육과정의 내용에서 자주성, 생산성,
유용성
3) 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지역성 강조

신 사 회 과
3차 교육과정
1) 지식의 구조와 탐구 중시
2) 학습내용의 나선형 조직
3) 통합의 포기, 분과적 성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교육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2007년 새롭게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2)의 국어교육에서도 언어 수행의 맥락을 강조하고 있다.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의 탈맥락적국어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면서, 국어교육의 내용체계를‘지식’,‘기능’과함께‘맥락’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내용체계에‘맥락’요소가 새롭게제시된 것은 국어교육 행위가 맥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에 영향을 주거나,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임을 시사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교육철학] 냉전시대 정권유지 담론으로서의 이데올로기 교육
  • 교육이었는가? 국민) 냉전시대라는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보면 정권의 이념무장에 의한 국가주의가 인정될 수 있다.정권) 박정희 정권은 경제개발이라는 구호아래 민족의 전통성도 훼손하며 지배구조를 교육을 통해 공고히 한 셈이다. 6. 마무리1. 민족주의 - 우리나라 민족주의의 형성과정단군 이래 5천년 한결같은 우리 민족의 한 핏줄.IMF 이후 국제사회를 놀라게 할 만큼 한 금 모으기 운동이나 절약 운동, 월드컵 응원단의 자랑스러운 한국인에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육
  • 교육 제도 자체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었고, 지금 현재까지도 교육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우리 8조는 먼저 한국의 교육 변천사를 살펴보고, 교육과 관련이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측면과 연계하여 한국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우리나라 교육 개관ⅰ. 우리나라의 교육사와 현재의 교육체계 진영은, 조인진, 『교과교육의 이해』, 학지사; 서울, 2001년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 역사적 접근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론 서브노트Ⅰ. 북한 이해 방법론⦁⦁⦁⦁⦁⦁⦁⦁⦁⦁4342. 통일 교육 접근법⦁⦁⦁⦁⦁⦁⦁⦁⦁⦁4343. 국제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