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미국사회과 교육론이 한국사회과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Ⅱ. 본론

1.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미국의 교육론
1) 미국 진보주의 교육론이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2) 미국 신사회과가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2. 미국 교육론의 영향에 대한 평가
1) 한국사회과 교육과정의 무비판적 수용
2) 미국 교육론 수용에서의 일관성‧통합성 부족
3) 슬로건뿐인 미국 교육론
4) 한국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고유한 특성

Ⅲ. 결론

1. 요약 및 제언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의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가치관의 갈등, 방향감각의 둔화, 사회 적응 혼란 등 여러 가지 문제를 겪고 있다. 우리들의 도덕, 윤리 가치 체계가 크게 변하고 있으며 외래문화가 여과 없이 무분별하게 들어오고 있는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이와 같이 사회 변동이 다양하고 가속화됨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더 큰 적응성을 가질 것을 요구하며, 교육체제의 변동에 대한 압력이 수 없이 가해지고 있다. 교육은 개인에게 사회 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가치관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 속에서 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유용한 사람이 되게 하는데 학교교육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겠다.
학교 교육 중에서도 사회과는 지식을 조직, 가공하고 재구성하여 사회적 가치를 가질 수 있는 정보로 만드는 능력과 관련이 깊은 학교 교과로써 다른 교과목과 구별된다. 학생들에게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대하는 사회의 사실과 현상들을 파악시켜 그 사회에서 바람직하게 살아갈 수 있는 시민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이기 때문에 학교 교육을 통한 민주 시민의 자질을 육성하는 것이 사회과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김선화, 2003

이러한 사회과 교육이 의도하는 바를 현실적으로 학교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사회과 교육과정이 개발되고 잘 제도화되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이란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떤 과정으로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의도적으로 계획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교육청과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여러 가지 다양성을 수용하여 만들어 가는 것이 교육과정인 것이다. 교육과정은 구상하는 방법, 또는 사회적 요구 등에 의하여 여러 가지 형태가 만들어질 수 있고, 또 시대의 변천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참고문헌
- Kneller, G. F.(1971),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2nd. ed, New York: John Wiley&Sons, Inc.
- 권오정, 김영석(2003), 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 김선화(2003), 제6, 7차 교육 과정 중3 사회교과서의 정치교육내용 비교분석 : 사회적 기 능을 중심으로
- 김준택(1988),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리나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에 대한 연구
- 남호엽, 유현종(2009), 사회과 교육목표에 나타난 교과의 성격: 교육과정 변천사를 중심 으로
- 박남수(2010), 대구대, 초기 사회생활과 교수요목에 영향을 끼친 미국 근대교육과정의 구조와 특징
- 박은종(2007),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발전적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예철해(2005), 듀이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 윤병희(2010),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 연구
- 이경섭(1977), 한국현대육과정사 연구(상), 교육과학사.
- 이진석(2001), 부산대, 시민교육연구 제 32집, ‘신사회과’가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
- 이홍우 외(1979),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 1978년도 문교부 정책연구 과제 보고서
- 조광준(2006), 정문당, 인간형성의 사회교육과
- 차경수(2006), 서울대, 학문사,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 차미희(2006), 4차 교육과정기(1982~1989) 중등 국사과 교육과정의 성격
- 최용규 외 4명(2009), 수정판, 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교육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2007년 새롭게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2)의 국어교육에서도 언어 수행의 맥락을 강조하고 있다.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의 탈맥락적국어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면서, 국어교육의 내용체계를‘지식’,‘기능’과함께‘맥락’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내용체계에‘맥락’요소가 새롭게제시된 것은 국어교육 행위가 맥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에 영향을 주거나,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임을 시사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교육철학] 냉전시대 정권유지 담론으로서의 이데올로기 교육
  • 교육이었는가? 국민) 냉전시대라는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보면 정권의 이념무장에 의한 국가주의가 인정될 수 있다.정권) 박정희 정권은 경제개발이라는 구호아래 민족의 전통성도 훼손하며 지배구조를 교육을 통해 공고히 한 셈이다. 6. 마무리1. 민족주의 - 우리나라 민족주의의 형성과정단군 이래 5천년 한결같은 우리 민족의 한 핏줄.IMF 이후 국제사회를 놀라게 할 만큼 한 금 모으기 운동이나 절약 운동, 월드컵 응원단의 자랑스러운 한국인에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육
  • 교육 제도 자체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었고, 지금 현재까지도 교육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우리 8조는 먼저 한국의 교육 변천사를 살펴보고, 교육과 관련이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측면과 연계하여 한국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우리나라 교육 개관ⅰ. 우리나라의 교육사와 현재의 교육체계 진영은, 조인진, 『교과교육의 이해』, 학지사; 서울, 2001년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 역사적 접근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론 서브노트Ⅰ. 북한 이해 방법론⦁⦁⦁⦁⦁⦁⦁⦁⦁⦁4342. 통일 교육 접근법⦁⦁⦁⦁⦁⦁⦁⦁⦁⦁4343. 국제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