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문학(상) `서시`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윤동주에 대해서 -O,X 문제

2.서시 감상 및 낭송해보기

3.자유롭게 시 표현 분석해보기

4.작가의 시 세계 파악하기

5.시 창작해보기 -패러디-
본문내용
서시 파악하기

이 시의 화자는 ‘묘사’보다는 주로 자신의 ‘생각’을 털어놓고 있다. 
    그렇다___ 아니다___ 모르겠다___

2. 이 시에는 화자가 지향하는 공간이 드러나 있다.
     그렇다___ 아니다___ 모르겠다___

3. 화자의 태도나 심정의 변화가 어조의 변화로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___ 아니다___ 모르겠다___

4. 화자는 현실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렇다___ 아니다___ 모르겠다___

5. 화자는 현실을 극복하려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___ 아니다___ 모르겠다___
 
 

1.그렇다.
1행에서 8행까지는 후회하고 다짐하는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고 있으며,
마지막 행에서 현재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2. 아니다.
‘하늘’은 자신의 양심을 비쳐보는 윤리적 판단의 주재자(主宰者)일 뿐 화자가 지향하는 공간은 아니다.
‘별’ 역시 공간적 개념이 아니며, 화자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가치를 상징한다.

3. 그렇다.
고백적 어조(1~4행)에서 의지적 어조(5~8행)로 변하고 있다.
이는 과거를 반성하고 미래를 다짐하는 화자의 태도와 심정의 변화에서 비롯된 것이다.

4. 그렇다.
마지막 행의 ‘밤’은 화자가 처한 현실을 상징하며, ‘밤’은 어둡고 앞이 보이지 않는 시간이라는 점에서
화자가 현실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5. 그렇다.
화자는 현실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4~8행에서 ‘죽어가는 것들을 사랑해야지’,
‘주어진 길을 걸어가겠다’고 함으로써 그 현실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고쳐쓰기
  • 국어 교육에서 이 둘을 구분하는 이유는, 두 측면이 서로 추구하는 방향이 일치하지 않아서, 이들을 지도하는 단계나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글씨 쓰기는 문자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행위의 기초이기에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지도한다. 초등학교 중학년부터 글씨쓰기가 쓰기의 주요지도 내용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쓰기는 글쓰기를 가리키게 된다. 글쓰기는 글의 구성원리를 이해하고, 목적, 대상, 상황 및 사고 전개의 유형에 맞도록 생각과 느낌을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교수․학습 지도안 41Ⅸ. 참고문헌 . 47핵심주제 : 6-문-(6)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한다.Ⅰ. 들어가며 현장에서 여러 교과를 가르치는 초등 교사들은 국어과를 가장 가르치기 어려운 교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문학수업에 난감해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문학 수업 영역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학교 문법Ⅲ.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1. 국어지식의 위상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4. 학문적 변천과정5. 소결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문법 지식 학습

  • [교육과정] 상보적 교수법
  • 상보적 교수법Reciprocal Teaching목 차 I. 서 론 11. 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기초 11) 인지도제 학습이론 12) 사회 구성주의 22. 상보적 교수법의 역사적 배경 31) 소크라테스의 대화법과 교육적 의의 32) Vygotsky의 근접발달 영역 4II. 본 론 6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62. 상보적 교수이론 대표적 학자 61) Annemarie Sullivan Palincsar 62) Ann L. Brwon 7 3) Michael Pressley 83.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94. 상보적 교수법의 수업 절차 105. 상보적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 136.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7/ 26 국어교수학습론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Ⅰ.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현황전체 국어교육학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위상이 크게 흔들리기도 한 분야이다. 이 장의 논의는 다음을 참고하였다.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p. 79~119.특히, 지나칠 정도로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국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