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대량생산에 품질관리 제품및 전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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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본론

2.1 Background

2.1.1 Mass Customization의 정의

2.2.2 Mass Customization관련 기사 - Mass Customization의 중요성

2.2 Case studies - 사례를 통한 Mass Customization의 전략 연구

2.2.1 Mass Customization의 전제조건

2.2.2 Mass Customization성공기업

3. Conclusion

본문내용
1. Introduction

세계 속의 경제 전쟁, 그 승리를 위한 Mass Customization
기업간의 경쟁이 글로벌 시장 내에서의 ‘경제 전쟁’으로까지 빗대어지는 시대이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필요와 정보를 얼마만큼이나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상품을 만들 수 있는가에 따라 그 존폐 여부가 달려 있다. 그러므로 21세기를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초일류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전략으로 Mass Customization을 시도하는 게 당연한 것이다.
대량고객화라는 Mass Custo­mization이라는 용어는 Mass­Production과 Customiza-tion의 합성어로서 고객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량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 개념으로의 기업 운영이 성공했을 경우 가져다 줄 전략적인 우위와 경제적 가치는 따져볼 필요도 없을 것이다.
앨빈 토플러가 이미 1970년대에 예견했던 것처럼 생산 효율화로 원가를 낮추고 규모의 경제로 이윤을 다져가던 시대는 지나갔다. 소비자의 입맛이 다양해지고 곳곳에 빠른 속도로 시장을 잠식해 나가는 경쟁 기업이 속출하는 요즘에 살사람만 사라는 식으로 고객을 대하다가는 더 이상 지탱해 나가기 힘들다. 서비스를 제공하기만 하면 팔리는 생산자 중심 시대(P에서 벗어나 팔릴 만큼 서비스를 제공해야 팔리는 소비자 중심 시대로 들어선 것이다.
이제 생산 및 유통 분야에서의 규모 경제는 대량 생산된 제품의 가격을 하락시켰다. 그 결과 최고의 부유층이 아닌 일반 고객은 자신의 기호를 기꺼이 포기하고 대신에 표준화된 적정 수준의 제품을 받아들였다. 하지만 이렇다고 개별 고객의 독특함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었다. 고객들은 여전히 자신의 필요에 맞는 제품을 원했고, 또한 각각의 고객 안에는 다양한 필요가 형성 될 수밖에 없다.
이제 기업은 개별 고객 내부에 여러 필요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것이 기업의 시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더 나아가 개별화된 고객에게 접근할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내야만 고객과의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것이 Mass Customization이 중요하게 대두된 이유이며 이 개념 없이는 세계시장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앞으로 이 레포트는 Mass Customization의 중요성을 인식함에 따라 Mass Customization하의 상품 및 품질관리의 전략방안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http://news.empas.com/show.tsp/20021106n03095/?s=272&e=449
* http://search.empas.com/
* http://is.mokpo.ac.kr/news/whatsnews.htm
* http://challenger.lg.co.kr/
* http://www.devworld.co.kr/doc/erp/ihelpyou/scm_12.htm
* http://is.mokpo.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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