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_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업들의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기업들은 어떠한 전략적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에 투자하며 활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본문내용
경영정보시스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업들의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기업들은 어떠한 전략적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에 투자하며 활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차 례
1.
서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정보시스템의 중요성 기술
2.
본론
기업이 정보시스템에 투자 및 활용하는 전략적 목적 및 사례 기술
3.
결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생존하기 위해 기업들이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
정보기술 활용 측면에서 본인의 생각 정리
1. 서론
(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정보시스템의 중요성 기술
정보시스템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어진 경계 내에서 각 구성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유기적 집합체를 의미한다. 시스템의 조건의 뚜렷한 목적을 가져야하며, 시스템을 이루고 있는 구성인자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또한 각 구성인자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 정보, 에너지를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시스템은 입력, 처리, 출력, 피드백을 구성요소로 가지며 시스템을 통제하지 않으면 무질서의 증가로 인해 시스템이 파괴된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또한 시스템은 하위 시스템으로 분할된다는 특징을 지닌다. 시스템의 개념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상호 관계성을 추구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 사고방식을 시스템 접근이라고 칭하며 시스템 구성 변수들의 인과관계가 피드백 루프를 형성하는 구조상에서 나타나는 동태를 집중 분석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시스템 다이내믹스라고 칭한다.
정보시스템은 조직의 운영, 의사결정, 통제 및 관리 등을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 저장, 검색하고 목적에 맞게 처리하여 필요한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요소들의 집합이다. 이러한 정보시스템의 구성 요소로는 ‘정보기술’ ‘프로세스’ ‘사람’ 이 존재한다. ‘정보기술’은 하드웨어나 소프웨어,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네트워크 등을 의미한다. ‘프로세스’는 조직의 활동 또는 과업 : 구매, 생산, 물류, 판매 등을 말한다, ‘사람’은 데이터를 입력하고 정보처리를 수행하며 시스템 조작 등 프로세스의 주체가 된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이후,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정보화 시대이다. 정보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형태로 가공된 자료로서 이해성, 적시성, 적절성, 신뢰성, 일관성의 특성을 가진다. 정보사회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많아지고 정보의 활용이 모든 업무의 중심이 되면서 정보가 부의 창출의 원천이 되는 사회이다. 정보사회는 탈 대량생산, 산업사회의 중요성 감소, 전자화폐, 재화 및 서비스의 모듈화,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정보 공유, 프로슈머의 등장 등의 특성을 가진다.
즉, 경영이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여러 가지 동태적인 활동을 말한다. 시스템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어진 경계 내에서 각 구성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유기적 집합체이다. 정보시스템은 조직의 운영, 의사결정, 통제 및 관리 등을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 저장, 검색하고 목적에 맞게 처리핟여 필요한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요소들의 집합이다.
이러한 경영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아주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으로는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점이다. 업무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의 능률을 향상시긴다. 또한 정보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의 품질을 개선시킨다. 시간이 비용의 절감 수준을 넘어 질적인 서비스로 고객을 유치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한다는 영향도 있다. 정보기술을 기업의 전략을 구현하는 도구로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재설계된 업무 프로세스의 구현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재구축시킬 수 있다. 데이터 및 재량 모형을 통해 의사결정의 효율성 및 효과를 개선시켜 의사결정의 질을 개선하고, 정보기술로 고객 요구 및 환결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기업에 대한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도 있다. 출시 시간을 단축하여 시장을 선점하여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이끌어 낸다. 이처럼 경영정보시스템은 4차 산업혁명 - 정보화 시대에 많은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유비쿼터스
  • 혁명으로는 도시혁명산업혁명정보혁명유비쿼터스 혁명이 될 것이다. 이 4가지 공간혁명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점은 그것이 물리공간에 관한 혁명인가, 전자공간에 관한 혁명인가는 하는 점과 두 공간간의 상호작용 관계이다.다가올 유비쿼터스 혁명은 서로 이질적인 물리공간에 전자공간을 연결해 물리공간과 전자 공간이 하나로 통합되어 공진화 할 수 있는 4차 공간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물리공간에 존재하던 수많은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현대차미국시장마케팅,현대자동차해외진출
  • 산업부문별로는 집권 공화당 측의 지지층인 농업인구를 의식하여 농업 수출보조금의 삭감 및 폐지, 국내 농업보조 감축,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 등 농업무역 자유화를 중점 추진할 것으로 보이며, 이와 동시에 미국이 강점을 갖고 있는 IT 등 첨단산업 및 서비스 분야의 자유무역 확대도 적극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3) 개도국에 대한 지원강화 노력미국은 최근 세계화에 대한 국제적 반대여론 등을 감안, 빈 곤 문제의 해결에 보다 더 관심을 보이고 있

  • [조직혁신] `6sigma`식스시그마 를 통한 조직혁신
  • 대한 도전적인 문화를 구축하는 것 역시 6시그마 경영 도입에서 HR 부문이 책임져야 할 역할이다.그러나 단순히 HR 부문이 6시그마 경영을 돕고 보조하는데 그쳐서는 곤란하다. 우수한 인적 자원의 확보와 활용이 기업의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면서 HR의 전략적 역할에 대한 관심과 기대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HR에서 6시그마를 통한 경영혁신의 필요성 또한 강하게 제기된다.2002 년 Watson Wyatt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 [경영정보론] 유비쿼터스
  • 기술6. 적용 범위7. 유비쿼터스의 양면성8. 해외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한 사례9. 국내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한 사례 : U-KOREA 전략10. 기업과 유비쿼터스 : 유비쿼터스 시대의 마케팅 방향 11. 향후 전망 및 과제1. 유비쿼터스(Ubiquitous) 혁명이란 ? 인류역사는 공간 개척의 노력과 그 위에서 꽃피운 공간혁명의 역사로 규정할 수 있다.과거와 현재를 통틀어 인류 역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4대 공간혁명으로는 도시혁명산업혁명정보혁명유비쿼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정보공유나 문화교류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여기에는 사람물자정보기술 등의 경영자원을 현지에 투자하는 이외에 현지사회가 진출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고용창출과 수출 진흥 등 경제적 공헌은 물론 기술이전, 인재육성, 현지사회와의 교류와 조화, 환경자원의 보존, 사회, 문화적 공헌 등을 통해 현지사회와 공존공영을 실현해 나가는 모든 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현지기업이 경영국제화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구사할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