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 성격,특성, 실과교과교육과 통합교육,노작교육, 실과교과교육과 농업교육, 실과교과교육의 평가,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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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과교육의 성격

Ⅲ. 실과교과교육의 특성
1. 생활교과
2. 기능교과
3. 종합교과

Ⅳ. 실과교과교육과 통합교육

Ⅴ. 실과교과교육과 노작교육

Ⅵ. 실과교과교육과 농업교육

Ⅶ. 실과교과교육의 평가

Ⅷ. 실과교과교육의 과제
1. 일의 개념 변화
2. 생태계의 유지와 생명의 존엄성 강화
3. 정보화 사회에서의 컴퓨터 활용 증대
4. 실천적 환경 교육의 강화
5. 기초적, 기본적 생활 기술의 정착
6. 가정의 기능 강화에 대한 요구 증대
7.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
8. 사회 및 개인의 안전에 대한 요구 증대
9. 직업 윤리 강화의 필요성 증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살아가는데 기본이 되는 의식주 생활이나 인간관계적인 측면을 일을 통해서 해결하자면 일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이나 기초적인 기능을 익혀서 원만한 생활을 이끌어 가도록 도와주는 교과목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과목이 바로 실과이다.
즉, 일반 주지 교과에서 학습한 여러 가지 법칙이나 원리, 이론 등을 가지고, 현실적인 생활의 문제에 적용 또는 인용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규칙과 방법 등을 학습함으로 써 실제적인 상황에서 경험해 보는 제작과 노작의 실천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실과에서는 일상 생활에서의 경영과 문제 해결에 있어 타 교과에서 다루어지고 습득된 여러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서로 연결하고 발견하는 등의 종합 교과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과거 실과는 실업분야의 과목들에 대한 총칭으로 받아들여졌고, 실과를 통해 전문적인 기술을 익혀 기능인을 만들도록 하는 교육이었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실과가 전문적인 기능을 가르쳐 주는 것보다 생활교과로서 교양적인 면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즉, 실과가 단순히 직업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기능 교육이 아니라 인간생활을 윤택하게 이끌기 위한 교과목으로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취업을 위한 사육, 목공, 바느질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정원의 화초나 나무를 손질하기 위한 재배, 개인의 취미를 살려서 만들어 쓰는 기쁨, 전기용품 다루기 등은 모두 주변의 일이다. 이런 것들을 종합하여 기초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내용을 선정 조직한 교과목이 바로 실과이므로 실과는 매우 중요한 교과목이라 할 수 있다.
초등학교의 실과는 학생들의 일상생활을 학습의 주된 대상으로 하는 교과로서 실천적이고도 탐구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통하여 현실이 생활과 미래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생활 태도를 기름으로써 기초적 교양을 높이기 위한 교과이다.
참고문헌
◎ 권대훈,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2005
◎ 김성애·정대영·박희찬,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국립특수교육원, 1997
◎ 나승일, 교양농업교육의 실태와 발전 방향, 농업교육의 발전 방향 탐색, 한국농업교육학회, 1996
◎ 박우형, 노작교육 관점에서의 실과교육과 대안교육의 비교 분석, 2004
◎ 이상혁 외11인 공저, 기술·가정 1학년, (주)두산, 2000
◎ 정상봉, 실과·기술 가정 교육과정론, (주)교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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