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수업)목표,성격,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수업)인터넷활용수업, 실과교과(실과교육)학년별내용,교수학습방법,좋은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 정의
1. 교육의 목적 측면
2. 교육의 내용 측면
3. 교육의 방법 측면
4. 교육의 대상 측면
5. 학문적 계열성 측면
Ⅲ.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Ⅳ.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 성격
1. 편재와 목표 측면에서
2. 내용 측면에서
3. 교수-학습 방법 측면
Ⅴ.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 인터넷활용수업
Ⅵ.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 학년별 내용
1. 5학년
1) 나와 가정생활
2) 아동의 영양과 식사
3) 간단한 생활용품 만들기
4) 전기 기구 다루기와 전자 키트 만들기
5) 꽃과 채소 가꾸기
6) 컴퓨터 다루기
7) 용돈 관리하기
8) 생활 환경 정돈하기
2. 6학년
1) 일과 직업의 세계
2) 간단한 음식 만들기
3) 재봉틀 다루기
4) 목제품 만들기
5) 동물 기르기
6) 컴퓨터 활용하기
7) 자원 활용하기
8) 집안환경 가꾸기
Ⅶ.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 교수학습방법
Ⅷ.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수업)의 좋은 수업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과 수업은 학습자 개개인이 하나의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조작하고 자기 나름대로 재구성하는 창의적이고 복합적이며 개방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등, ‘교과의 본질을 추구하는 다양하고 즐거운 학습 방법’을 통해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며 적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성취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실과의 좋은 수업이란 ‘실과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수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실과 교육의 본질은 ‘실과 교육의 성격에 부합되고, 실과의 목표를 최대한으로 달성시키며, 실과 교육에 대한 국가․사회 및 개인의 요구에 충실하게 부응하는 것’이다. 즉, 학생의 현실적인 일상 생활, 그 중에서도 주로 가정생활을 대상으로 하고, 일(노작)에 대한 실천적이고 탐구적인 문제 해결의 경험을 통하여 실과적 기초․기본 지식과 기능을 익히게 함으로써, 현실의 생활과 미래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응용력과 적용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이러한 실과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좋은 수업을 위해서는 실천적인 노작 활동과 지식과 원리에 기초한 실험 실습을 통한 실과적 능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학습 활동은 학생들 스스로 계획에서 실천, 평가에 이르는 전반적인 체험의 과정을 통해 일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독립적인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고, 나아가 다른 사람과의 협동을 통해 실생활의 응용력을 높여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실과는 단지 실천에 의한 연속적 활동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고 학습이론에 기초를 둔 양적․질적 수업효율을 높이는 실천적 수업형태를 중시해야 하는 것이다. 실천 활동의 효과를 고양하기 위해서는 교재의 제시와 수업과정의 조직화가 과제를 대두된다. 제시된 과제는 학생의 가정이나 지역사회의 실태에 적응하는 것이어야 하며, 수업과정에서는 학생의 주체성이나 생활 경험을 토대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숙희, 인터넷과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박영배 외, 수업방법 탐구 : 열린교과 교육적 접근, 서울 : 형설출판사
손인수, 한국인과 교육사상, 교단사, 1969
진위교 외, 현대 수업의 원리, 정민사, 1983
최유현, 실과 교육에서의 문제해결 수업전략의 탐색, 1998
한국교원대학교 실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제7차 실과 교육과정 각론 개정 연구,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최종 보고서, 1997
황대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 미간행,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교육과정 변천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장점 및 개선점
-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범위,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평가, 기술가정과의 교육과정 비교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