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 실업기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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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립과 발달과정
2. 목표
3. 성격
4. 내용
5. 교수 학습 방법
6. 평 가
7. 중학교 기술.산업과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8. 시사점
본문내용
1. 성립과 발달과정
(1) 1945년 해방 이전의 실업기술교육
→ 우리나라 근대기술 교육의 태동
[배경]실학사상에 의하여 서서히 변화하기 시작한 우리나라는 19세기에 개화사상과 연결되어 생산력 발전을 위한 공업화가 주장되고 이를 뒷받침할 과학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생기게 되었다.
1894년 갑오경장을 계기로 학제가 제정되고 관제에 의한 학교가 설립되면서부터 태동
1899년 상공학교관제가 공표되어 중등학교에서의 실업교육 시작
1906이후 일제의 조선 합병으로 학급기능공 양성을 목표로 실시
1943년 제4차 조선교육령의 실업과 교육의 목적이 일본국 산업의 국가적 사명 산업의 기 술 및 경영에 관한 실무수련 산업보국의 신념과 실천력 연성 등으로 나타남. 실업교육을 일본 군수산업 요원양성에 초점을 둠
(2) 해방이후의 실업교육
→ 실업교육의 본격적 강조
1949년 교육법제정이전 1인 1기 생산교육이 정책목표로 강조
1949년 교육법제정 “사회에서 필요한 직업과 관한 지식과 기능 근로를 존중하는 정신과 행동 또는 개성에 맞는 장래의 진로를 결정하는 능력을 기른다.”
1955년 초․중․고등학교의 실업과 교육과정을 제정함
(3) 기술교과 탄생이후 현재까지
→ 기술교과의 도입
1969년 기술도입으로 기술이 남녀공통에서 여자는 종래에 선택 교과였던 가정을 필수로 부여하고 농, 공, 상, 수산업에 상응하는 교과로 가사를 설정하려 선택하게 하는 등의 변화가 생김
1981년 4차 교육과정에서도 실업․가정과의 편제에 변화가 있었는데 기술을 ‘생활기술’로 하고 2,3학년에 편제되었던 농업, 공업, 상업, 수산업, 가사를 3학년에만 편제하고 생활기술과 가정은 1,2학년에만 편제하게 하였다.
1987년 5차 교육과정에서는 ‘생활기술’을 ‘기술’로 다시환원하고 기술과 가정의 통합을 위한 전 단계로 ‘기술․가정’이란 교과를 설정
현재는 기술 가사는 남녀공통으로 이수하는 교과로 다시 편제되었고 이수 시간 수는 축소
★ 실과는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마다 많은 변화가 있었고 이수시간 수는 점차 축소되어 왔다. 앞으로 중등학교에서의 실업․가정과는 초등학교의 연장선에서 검토되고 교육내용에 있어서도 생활에 필요한 내용과 진로교육에 중점을 둔 편제의 개선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7차 중학교2학년 기술가정교과서
교과 운영을 통한 발명마인드 형성 방안에 대한 연구
-일반계 고교 기술교과 중심으로-
서울 사대 부설 고등학교 교사 윤태원
http://blog.naver.com/holman0.do?Redirect=Dlog&Qs=/holman
http://www.itechedu.com/common/management/gillo_sinnam.htm
열린 교실 http://www.openclass4u.net/
한국 기술 교육 학회 http://www.ktea.or.kr/databank-sub1.htm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www.kice.re.kr
http://211.175.184.219/download/paper/2001/b_3.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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