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2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웹셔핑을 통해 나름대로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실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가. 신교육 체제에 의한 교육 과정 총론에 부응
나.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
다. 학생과 교육 현장의 요구 반영
2. 실과 교육 과정의 변천
3. 실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가. 개정의 기본 방향
(1) 영역의 통합화
(2) 지도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3) 지도 내용 조직의 체계화
나. 실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1) 기초적 생활 능력의 습득과 적응력 제고
(2) 일의 가치에 기초를 둔 진로 교육 충실
(3)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컴퓨터 교육의 강화
(4) 실천적 환경 교육의 강화
(5) 자원의 합리적 활용과 충실한 소비자 교육
(6) 교육 과정 운영의 다양화 강조
4. 실과의 성격
가. 편제와 목표 측면
나. 내용 측면
다. 교수․학습 방법 측면
5. 실과의 목표
가. 목표 설정의 기본 방향
(1) 교과의 성격적 측면
(2) 학생의 발달적 측면
(3) 경제․사회적 측면
(4) 교수․학습 방법적 측면
나. 목표 체계
6. 실과의 내용
가. 내용 체계화의 기본 원칙
(1) 실생활에 적용함으로써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내용
(2) 활동을 통하여 일을 경험할 수 있는 내용
(3)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내용
(4) 자기 계발적 요소를 갖춘 내용
나. 내용의 조직
(1) 내용의 성격에 따른 영역 구분
(2) 내용의 양과 수준의 따른 단계적 배열
(3) 교수․학습 환경에 따른 배열
다. 학년별 내용
(가) 가정 생활의 중요성
(나) 가정에서 나의 위치와 역할
(다) 생활 계획과 실천
7. 실과의 교수․학습 방법
8. 실과의 평가
9. 실과의 교수 학습 계획과 지도
가. 교수 학습 계획
(1) 연간 또는 학기 간 지도 계획
(2) 단원 및 주제 지도 계획
(3) 차시 지도 계획
나. 지도
(1) 토의 학습
(2) 실습]
(3) 구안 학습
(4) 시청각 학습
(5)관찰, 실험, 조사
(6) 시범 학습
(7) 컴퓨터 보조 수업(CAI)
(8) 그룹 학습
(9) 자원 인사 활용
10. 실과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본문내용
1. 실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교육 과정의 개정은 지식의 변화, 사회 여건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달, 그리고 교육 과정의 적절성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 등에 의하여 주기적으로 요청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21세기를 대비한 교육 개혁의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고도 산업화, 정보 사회화, 세계화등 급격한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고,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기초 보통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룬다는 개정의 철학과 원칙에 따라 개정되었다. 초등 학교 실과 교육 과정은, 교육 과정 연구 위원회의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여러차례의 심의회와 현장 검토를 거쳐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로, 고시되어있다.

가. 신교육 체제에 의한 교육 과정 총론에 부응
새 교육 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 교과 개념의 도입, 수준별 교육 과정 도입, 재량 시간의 신설 및 확대,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고교 2, 3 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과 정보 능력 배양 등을 특징으로 한다. 그 중 10 년 동안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편성과 일반계 고등 학교에서의 선택 중심 교육 과정 체제의 설정은 실과(기술․가정)와 관련되는 중요한 특징이다. 실과(기술․가정) 교과는 5~6학년에서는 자신의 일상 생활과 가정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7~10학년에서는 기술․산업과 가정 생활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주고, 11~12학년에서는 심화 선택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6년간 연계하여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나.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
새 교육 과정은 21 세기로 진입하는 2000년대를 능동적으로 대비하는 것을 대전제로 시작되었다. 우리 사회의 많은 부문에서 탈산업화, 정보화, 다원화, 세계화, 남녀 평등 사상의 고조 등과 같이 대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그러한 변화들은 가정 생활을 포함한 사회 전반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인류 문명의 큰 변화가 예견되는 전환기에는 우리 나라가 세계 속의 주도적 국가로 발돋움하고 다가오는 사회에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실과는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길러 줄 수 있는 중요한 교과로서, 새로운 변화를 수용하여 교육 과정을 개정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 학교 교육 과정, 1997.
교육 개혁 위원회, 신 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Ⅱ),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김재복, 통합 교육 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 과학사, 1983.
,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 서울 : 교육 과학사, 1995.
김종건 외, “통합 교과의 교육 과정․교과서 구조 개선 연구”, 96 교육부 위탁 연구 과제 답신 보고,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6.
인천 교육 대학교 통합 교과 연구회, 국민 학교 1, 2 학년 통합 교과 교육 과정 시안의 연구 개발, 1992.
한국 교육 개발원, 교육 과정 2000 총론안(Ⅰ) : 유치원, 초등학고, 중학교, 고등학교 배경 자료,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96.
한명희 외, 국민학교 교육 과정 해설, 서울 : 교육 과학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학교 교육에 미친 영향력도 대단히 컸었다. Kilpatrick은 프로젝트를 “사회적 장면에서 온 힘을 쏟을 만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일련의 활동들”로 규정하고, Thorndike의 연합주의 심리학과 Dewey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을 목적설정, 계획, 실행, 판단하기의 네 단계로 나누었다. 그의 프로젝트 방법은 교수의 방법인 동시에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으로 간주되었다. 당시 프로젝트 방법은 거의 모든 초등학교에서 적용되었으며, 문제 중

  • [실과교육] 실업기술교육
  • 정은 1,2학년에만 편제하게 하였다. 1987년 5차 교육과정에서는 ‘생활기술’을 ‘기술’로 다시환원하고 기술과 가정의 통합을 위한 전 단계로 ‘기술․가정’이란 교과를 설정현재는 기술 가사는 남녀공통으로 이수하는 교과로 다시 편제되었고 이수 시간 수는 축소★ 실과는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마다 많은 변화가 있었고 이수시간 수는 점차 축소되어 왔다. 앞으로 중등학교에서의 실업․가정과는 초등학교의 연장선에서 검토되고 교육내용에 있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정에 합격한 자에 대해여는 교육인적자원부령이 정하는 교원자격증을 수여한다. 이 경우 사범대학의 졸업자(대학에 설치된 교육과 졸업자 및 교직과정 이수자를 포함한다.)로서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정하는 학과(학부) 또는 전공분야를 복수전공한 자에 대하여는 각각 그 학과 또는 전공분야에 대한 자격증을 수여할 수 있다.Ⅱ 교원양성제도의 현황1. 교원양성의 현황- 초등교원의 양성 : 독립대학으로 설치된 교육대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 [교육철학]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
  • 교육1)개요▸국가의 발전과 혁신을 중심과제로 삼아 교육의 국가관리, 통제, 국가 경영위주의 교육▸19세기 이후로 각국의 교육상황과 국민교육을 발전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함▸19세기 국가주의 교육을 강하게 지향했던 나라는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등임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19세기에 이르러 각국에는 ➀공립학교 제도의 확립, ➁초등학교의 무상 의무화, ➂)학교제도의 복선화, ➃교육의 대중화세속화, ➄교육내용의 실과

  • [교육체계론]우리 나라 기술 교육의 체제와 현황
  • 교육과 기술, 실업 중심의 교육의 조기 분화단일계통으로 일원화학제 내에 여러 종류의 학교가 존재하여도 동일단계의 학교에는 근본적 차이가 없고 교육 연한도 단일함우리나라, 미국, 일본, 러시아 등인문 중심의 교육과 기술, 실업 중심의 교육 공존복선형단선형27116-382기초학교(Grundschule)4935104중학예비과정, 진로결정과정(Orientierungsstufe)6115종합학교(Gesamtschule)10%7126초등학교8131주요학교(Hauptschule)30%9142실업학교(Realsch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