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수업,실과교육)목표, 실과교과(실과수업,실과교육)내용, 실과교과(실과수업,실과교육)실습, 실과교과(실과수업,실과교육)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실과과,영어과, 기술가정과 멀티미디어교육자료(교수자료), 조리과 동영상교육자료(교수자료), 한문과 웹기반교육자료, 우리들은1학년 교육자료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내용체계,교과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교수학습,실습수업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태도평가 분석
-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목적,특성,본질,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고려사항,교수학습방법,과제
-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지도내용,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지도과정과 지도방법,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평가
- [초등실과 교육내용 분석 및 모의 수업계획] 5학년 7단원.우리생활과 전기 전자, 6학년 5단원.우리 생활과 목제품
- 목차
-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정의
Ⅲ.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성격
Ⅳ.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Ⅴ.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학년별 내용
1. 5학년
1) 나와 가정 생활
2) 아동의 영양과 식사
3) 간단한 생활 용품 만들기
4) 전기 기구 다루기와 전자 키트 만들기
5) 꽃과 채소 가꾸기
6) 컴퓨터 다루기
7) 용돈 관리하기
2. 6학년
1) 일과 직업의 세계
2) 간단한 음식 만들기
3) 재봉틀다루기
4) 목제품만들기
5) 동물기르기
6) 컴퓨터 활용하기
7) 자원 활용하기
8) 집안 환경 가꾸기
Ⅵ.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수업
Ⅶ.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실습
Ⅷ.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대상
2. 지도내용
3. 시간 배당
4. 시간계획
5. 활동계획
6. 실습소재
7. 노작중심 활동
8. 교수-학습 자료
9. 컴퓨터의 활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과의 기능은 생활 활동의 능률과 효과의 증진을 위해 조작, 제작, 노작 활동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재능을 계발하며, 더 나아가서는 과학적인 사고 작용을 행동화시킴으로서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유도하게 된다고 본다. 그런 과정에서 일의 세계와 창의적인 생활에 대하여 진취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되며, 나아가 앞으로의 산업 사회에서 담당할 사회적 기능 수행의 기초를 다지게 된다고 본다. 이것은 초등 실과 교육에서 ‘기능’이라는 의미를 신체적인 동작의 숙련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노작적 체험 활동을 통해 경험하는 신체적 활동과 더불어 사고력 계발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노작적 체험은 단순히 신체적 활동의 수준에서 머무는 활동인 노동이 아니라 정신이 수반되고 창조적 변용 가능성이 열린 실천적 노작 활동의 의미하며 이것은 기능이라는 용어에서 소홀할 수 있었던 학생들의 인지적 사고 과정, 즉 창조적 문제해결 능력, 의사결정 능력, 비판력 등을 강조한 것이다.
초등 실과 교육의 종합 교과라는 성격을 ‘통합적 활동 교과’라고 정의한다. 여기에서 ‘통합’이라는 의미는 지식의 통합으로만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간의 간학문적 통합, 지식과 기능의 통합, 영역들 간의 통합, 그리고 손과 머리의 통합 등 우리가 추구할 수 있는 다면적인 통합의 측면을 고려한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고시부(1997),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별책 10
신우섭(1997), 멀티미디어 활용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2004), 교실수업 혁신을 통한 학교교육 정상화 세부추진계획
윤인경(1997), 제7차 실과 교육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실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점범모(1957), 교육 과정, 대한 공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