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수업,실과교육)목표, 실과교과(실과수업,실과교육)내용, 실과교과(실과수업,실과교육)실습, 실과교과(실과수업,실과교육)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정의

Ⅲ.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성격

Ⅳ.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Ⅴ.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학년별 내용
1. 5학년
1) 나와 가정 생활
2) 아동의 영양과 식사
3) 간단한 생활 용품 만들기
4) 전기 기구 다루기와 전자 키트 만들기
5) 꽃과 채소 가꾸기
6) 컴퓨터 다루기
7) 용돈 관리하기
2. 6학년
1) 일과 직업의 세계
2) 간단한 음식 만들기
3) 재봉틀다루기
4) 목제품만들기
5) 동물기르기
6) 컴퓨터 활용하기
7) 자원 활용하기
8) 집안 환경 가꾸기

Ⅵ.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수업

Ⅶ.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실습

Ⅷ.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대상
2. 지도내용
3. 시간 배당
4. 시간계획
5. 활동계획
6. 실습소재
7. 노작중심 활동
8. 교수-학습 자료
9. 컴퓨터의 활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과의 기능은 생활 활동의 능률과 효과의 증진을 위해 조작, 제작, 노작 활동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재능을 계발하며, 더 나아가서는 과학적인 사고 작용을 행동화시킴으로서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유도하게 된다고 본다. 그런 과정에서 일의 세계와 창의적인 생활에 대하여 진취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되며, 나아가 앞으로의 산업 사회에서 담당할 사회적 기능 수행의 기초를 다지게 된다고 본다. 이것은 초등 실과 교육에서 ‘기능’이라는 의미를 신체적인 동작의 숙련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노작적 체험 활동을 통해 경험하는 신체적 활동과 더불어 사고력 계발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노작적 체험은 단순히 신체적 활동의 수준에서 머무는 활동인 노동이 아니라 정신이 수반되고 창조적 변용 가능성이 열린 실천적 노작 활동의 의미하며 이것은 기능이라는 용어에서 소홀할 수 있었던 학생들의 인지적 사고 과정, 즉 창조적 문제해결 능력, 의사결정 능력, 비판력 등을 강조한 것이다.
초등 실과 교육의 종합 교과라는 성격을 ‘통합적 활동 교과’라고 정의한다. 여기에서 ‘통합’이라는 의미는 지식의 통합으로만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간의 간학문적 통합, 지식과 기능의 통합, 영역들 간의 통합, 그리고 손과 머리의 통합 등 우리가 추구할 수 있는 다면적인 통합의 측면을 고려한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고시부(1997),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별책 10
신우섭(1997), 멀티미디어 활용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2004), 교실수업 혁신을 통한 학교교육 정상화 세부추진계획
윤인경(1997), 제7차 실과 교육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실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점범모(1957), 교육 과정, 대한 공론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과교육평가상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
  • 방법 미분화 등  내적 요인의해소가 더욱 시급한 과제가) 실과 지도의 기존 평가상의 문제점 1. 실과 교육 본질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실과 교육을 소홀히 여기는 경우가 많다.2. 교사와 아동의 실과 교수학습 목표 의식이 부족하다.3. 아동, 학부모는 서열 위주의 학력관을 갖고 있으며, 목표 도달도 평가에 대한 인식도가 낮다.4. 학부모의 바르지 못한 기대와 평가에 있어 가족이나 아동이 왜곡된 반응을 나타낸다. 5. 학습 내용이나 실습 과제가

  • [교육학과]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
  • 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따라서, 제6차 교육 과정은 수요자(학생) 중심의 교육 과정을 대전제로 하고 있는만큼,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또, 우리 나라의 교수․학습 방법은 강의 중심으로 획일화되어 있었으나, 그 동안의 노력으로 현장 학습, 열린 교육 등이 이루어지고, OHP, 컴퓨터, 멀티미디어 등 기자재의 보급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실과 교과는 실험․실습, 관찰, 견학 등 체험 학습을 중시하기 때문

  • 초등실과과 교수, 학습 과정안(6학년) -간단한 음식 만들기
  • 고 서( ) 만들기한국교원초등학교 6학년 5반 ( )번 이름 ( )단 원3. 간단한 음식 만들기(1) 간단한 간식 만들기쪽수학습 주제◈ 실습한 ( ) 만들기의 보고서를 작성해 봅시다.실 습 일실 습 명실습 재료사용 기구만드는방 법실 습결 과잘 된 점못 된 점느낀점목 차3. 간단한 음식 만들기1. 단원의 배경2. 단원 내용의 구조3. 단원의 지도 목표4. 단원의 지도 및 평가 계획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6. 실과 교수 학습 과정안실 과 실 습 보 고 서

  •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목표,개정내용,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편제,시간배당기준,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문제점,제언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1) 3, 4학년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2) 학년별 수업시간 수의 조정3) 노작 중심의 실과 실습 교육 강화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1) 교과 학습 내용의 정선에 따른 교과별 최소 수업시간수 조정2) 교사와 학생의 교수․학습 부담 감축 조정5. 교과 및 영역의 명칭 변경6. 통합 교과의 개념의 재정립Ⅲ.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의 목표Ⅳ. 초등학교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살펴보면, 총론에 대한 개정안이 확정된 후, 각론 연구에 들어가서 각론 개정안이 완성되었다.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