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접근법 정의,목적, 프로젝트접근법 특성,배경, 프로젝트접근법 주제선정기준,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교육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Ⅰ. 개요
Ⅱ. 프로젝트접근법의 정의
Ⅲ. 프로젝트접근법의 목적
Ⅳ.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Ⅴ. 프로젝트접근법의 배경
Ⅵ. 프로젝트접근법의 주제선정기준
Ⅶ. 프로젝트접근법의 교육과정
1. 프로젝트 준비단계
1) 주제선정
2) 주제만 예비구성
3) 자원목록 작성 및 준비
4) 부모에게 알리기
2. 프로젝트 도입단계
1) 유아의 이전 경험 표현
2)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만 구성
3) 질문목록 작성
3. 프로젝트 전개단계
1) 현장견학 전 활동
2) 현장견학
3) 현장 활동 후
4) 전문가의 초청
4.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Ⅷ. 프로젝트접근법의 교육적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프로젝트 접근법을 주도하고 있는 Katz와 Chard(1989, p. 2)는 프로젝트를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유아들이 책임감을 갖고 특별한 주제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으로 정의하면 프로젝트를 유아가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보다 최근에는 프로젝트를 ‘하나의 토픽이나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에 따라 프로젝트 접근법은 연구 대상을 주제와 토픽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주제와 토픽은 그 의미하는 폭이 다르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연령에 따라 달리 선정해야 한다. 토픽은 보다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것이고, 주제는 구체적인 토픽에 관해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보다 추상적인 개념이나 아이디어이다(Chard, 1992). 이렇게 본다면 연령이 어릴수록 토픽을 내용으로 하고 연령이 많을수록 보다 추상적인 내용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유아는 ‘영양’보다는 ‘음식’이 프로젝트 대상이 되어야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성향의 발달을 가져온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들에게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능동적으로 기술습득, 문제를 해결 능력과 탐구심을 자극하는 성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성향이란 정신적 태도 혹은 여러 가지 종류의 사건과 상황에 대응하는 행동과 반응의 습관이다. 일반적으로 바람직한 성향에는 호기심, 유머, 관대함, 도움 등이
- 참고문헌
-
김대현·이경화·왕경순·이은화,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1999
박은경, 프로젝트 접근법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과제 수행 능력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안경숙·정연희,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1999
지옥정, 프로젝트 접근법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창지사, 1997
지옥정,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 창지사, 2007
홍용희,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무엇인가, 한국유아교육학회대구경북지회, 프로젝트 접근의 실제,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