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접근법 정의,목적, 프로젝트접근법 특성,배경, 프로젝트접근법 주제선정기준,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교육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젝트접근법의 정의

Ⅲ. 프로젝트접근법의 목적

Ⅳ.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Ⅴ. 프로젝트접근법의 배경

Ⅵ. 프로젝트접근법의 주제선정기준

Ⅶ. 프로젝트접근법의 교육과정
1. 프로젝트 준비단계
1) 주제선정
2) 주제만 예비구성
3) 자원목록 작성 및 준비
4) 부모에게 알리기
2. 프로젝트 도입단계
1) 유아의 이전 경험 표현
2)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만 구성
3) 질문목록 작성
3. 프로젝트 전개단계
1) 현장견학 전 활동
2) 현장견학
3) 현장 활동 후
4) 전문가의 초청
4.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Ⅷ. 프로젝트접근법의 교육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프로젝트 접근법을 주도하고 있는 Katz와 Chard(1989, p. 2)는 프로젝트를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유아들이 책임감을 갖고 특별한 주제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으로 정의하면 프로젝트를 유아가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보다 최근에는 프로젝트를 ‘하나의 토픽이나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에 따라 프로젝트 접근법은 연구 대상을 주제와 토픽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주제와 토픽은 그 의미하는 폭이 다르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연령에 따라 달리 선정해야 한다. 토픽은 보다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것이고, 주제는 구체적인 토픽에 관해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보다 추상적인 개념이나 아이디어이다(Chard, 1992). 이렇게 본다면 연령이 어릴수록 토픽을 내용으로 하고 연령이 많을수록 보다 추상적인 내용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유아는 ‘영양’보다는 ‘음식’이 프로젝트 대상이 되어야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성향의 발달을 가져온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들에게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능동적으로 기술습득, 문제를 해결 능력과 탐구심을 자극하는 성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성향이란 정신적 태도 혹은 여러 가지 종류의 사건과 상황에 대응하는 행동과 반응의 습관이다. 일반적으로 바람직한 성향에는 호기심, 유머, 관대함, 도움 등이
참고문헌
김대현·이경화·왕경순·이은화,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1999
박은경, 프로젝트 접근법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과제 수행 능력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안경숙·정연희,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1999
지옥정, 프로젝트 접근법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창지사, 1997
지옥정,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 창지사, 2007
홍용희,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무엇인가, 한국유아교육학회대구경북지회, 프로젝트 접근의 실제,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평가
  • 교육은 어떻게 평가할까요?)1. 유아교육평가의 개념과 필요성1) 유아교육평가의 개념2) 유아교육평가의 교육적 의의3) 유아교육평가의 필요성4) 유아교육평가의 목적2. 유아교육 평가의 대상과 내용1) 유아 평가2) 교사 평가3) 프로그램 평가4) 유아교육기관 평가5) 부모평가 6) 가정환경 평가3. 유아교육평가유형1) 접근 방법에 따른 유형2) 평가 목적에 따른 유형4. 유아교육평가의 절차1) 평가 목표의 설정2) 평가 장면의 선정3) 평가 도

  •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 법이란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태리 북부 에밀리아 로마냐 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현재 22개의 유아학교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보무 공동 조합 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 여 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 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활동, 프로젝트에 부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목차♣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3.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4. 프로젝트의 실행5.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Ⅲ.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논의점1. 주제선정 방법의 교육적 의의: 효율적 학습2. 교육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위치: 보완적 기능※ 참고문헌프로젝트 접근법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초반 캐츠와

  • 문학교육,독서교육전략(수업전략), 양성평등수학교육,ICT활용영어교육전략(수업전략), STS,표현중심말하기교육전략,장애아통합교육전략(수업전략)
  • 교육전략(수업전략)1. 공동 프로젝트2. 인터넷 웹 자료 활용3. 과정 중심 영작문4. 전자우편5. 영어 홈페이지 설계 및 출판6. 시뮬레이션7.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8. 실시간 채팅 도구9. 웹기반 과제 저작도구(authoring tool)Ⅴ. STS(과학기술사회)교육전략(수업전략)1. STS 프로그램 주제 선정 2. STS 주제와 과학개념의 연결3. 다양한 STS 학습방식1) 토의법2) 상충법3) 현장(야외)실습4) 역할놀이4.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Ⅵ. 표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국어교육,국사교육사례,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가정교육,경제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사례
  • 교육 사례 분석Ⅰ. 서론Ⅱ.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의의Ⅲ.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학습설계Ⅳ.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국어교육 사례1. 프로젝트 개요1) 1단계(1주)2) 2단계(2~5주)3) 3단계(6주)2. 평가기준3. 지도상의 유의점Ⅴ.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국사교육 사례1. 개별 프로젝트 선정 및 계획서 제출1) 3학년 국사 개별 프로젝트란2) 예시로 제시한 주제를 참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