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과정-프로젝트접근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 기말시험)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프로그램 교육목표, 혼합연령프로그램 특징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 기말시험)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3.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4. 프로젝트의 실행
5.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
Ⅲ.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논의점
1. 주제선정 방법의 교육적 의의: 효율적 학습
2. 교육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위치: 보완적 기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첫째, 주변세계가 심층적으로 연구할 만한 흥미로운 것임을 깨닫게 해줌으로써 생활세계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북돋아 준다.
둘째, 프로젝트는 참여자들의 협의에 의해 점차적으로 발전되어 가므로 자발적 놀이와 교사의 체계적 교수 간에 균형을 맞출 수 있다.
셋째, 학교생활이 곧 일상생활, 사회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학교교육은 실생활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인식한다.
넷째, 교실상황을 하나의 공동사회로서 경험하고 소속감과 협동심을 기른다.
다섯째, 다양한 프로젝트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도전받고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주변 생활세계에 대해 보다 폭넓은 관심과 식견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ㆍ발전하게 된다.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듀이는 유아를 ‘개인적 존재’와 ‘사회적 존재’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조명하였다.
첫째, 개인적 존재는 지성과 능력을 겸비하고 개인적인 관심을 지닌 유아를 의미한다. 즉, 유아는 성인과 마찬가지로 지성을 지닌 의지적이고 목적지향적인 존재로서 기회가 주어지면 자신에게 의미 있는 활동을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따라서 개인적 존재로서의 유아를 위해 학교교육은 유아 자신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사회적 존재는 주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유아를 의미한다. 듀이는 교육의 대상인 유아가 사회적 개인이므로 학교교육은 사회적 생활을 보다 의미 있게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학교의 사회화’를 의미하며, 즉, 학교교육은 유아들에게 그들이 몸담고 생활하고 성장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특성과 가치를 좀 더 알고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3.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⑴ 주제선정 시 고려할 요소적 특징
ㆍ유아의 측면: 프로젝트 작업을 할 유아 집단의 특성을 고려해야 함
ㆍ교사의 측면: 주제와 흥미에 대한 교사의 지식, 경험의 특성을 고려해야 함
ㆍ사회의 측면: 학교 및 공동체라는 더 큰 맥락의 특성을 고려해야 함
ㆍ자원의 측면: 이용 가능한 지역 자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함
ㆍ결합의 측면: 위의 네 가지 요소들의 다양한 결합을 고려해야 함
⑵ 주제선정 시 고려할 점
ㆍ다양성에 대한 관심: 교사는 한 학급 내 유아들의 경험이 폭넓고 다양함을 이해해야 한다. 프로젝트의 장점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유아들은 또래 유아들이 서로 다른 한계를 가지고 있고, 특별히 더 좋아하는 활동이나 주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따라서 자신과 또래친구들이 경험과 흥미 능력에 있어서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더욱 깊이 이해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유아는 자신의 문화에 대하여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선정된 주제가 특정 문화나 배경의 유아에게 부적합할 때 유아가 어려워하거나 당황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경험의 다양성과 문화배경의 다양성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주제를 선정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