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유아교육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1) 유아교육평가의 개념
2) 유아교육평가의 교육적 의의
3) 유아교육평가의 필요성
4) 유아교육평가의 목적

2. 유아교육 평가의 대상과 내용
1) 유아 평가
2) 교사 평가
3) 프로그램 평가
4) 유아교육기관 평가
5) 부모평가
6) 가정환경 평가

3. 유아교육평가유형
1) 접근 방법에 따른 유형
2) 평가 목적에 따른 유형

4. 유아교육평가의 절차
1) 평가 목표의 설정
2) 평가 장면의 선정
3) 평가 도구의 선정 및 제작
4) 평가의 실시와 결과처리
5)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5. 유아교육평가 방법
1) 관찰법(일화기록 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 법, 면접법)
2) 검사법(표준화검사법, 교사제작검사)
3) 수행평가 법(포토폴리오평가, 프로젝트 스펙트럼 평가)

6. 평가 안내서
1) 평가 결과의 기록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아교육 평가의 대상과 내용
평가의 내용은 유치원 교육의 근간이 되는 5개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한다. 특히, 유치원 교육과정은 각 영역별 내용이 수준별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평가의 준거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치원 교육기관에서 평가할 수 있는 대상은 유아, 교사, 프로그램, 유아교육기관 평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유아 평가
① 유아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아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평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한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밝히고 유아 개개인의 발달 정도의 변화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② 유아 평가는 유아의 발달 정도 특정 유아 교육 프로그램과 유아와의 상호 작용의 효과, 유아 개개인의 능력 및 특성과 잠재력에서의 개인차 등을 평가하여 교육에 반영함으로써 유아 개개인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와주는데 있다.

* 교육부에서 제시한 유아교육 기관에서 유아를 평가할 때 유의할 점
첫째, 유아의 행동이나 발달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야한다.
둘째, 유아간의 상대적 비교보다는 각 유아에 대한 개인 내 평가를 해야 한다.
셋째, 유아 평가는 유아 교육 활동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실시해야 한다.

③ 유아는 발달 과정에 있는 변화하는 존재이므로, 평가를 할 때 유아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이로서, 교사는 유아를 평가할 때 유아 발달,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 양식을 고려하여야 한다.
④ 유아평가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반 원칙을 지켜져야 한다.
→ 첫째, 유아 평가는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시간에 이루어진 관찰에 기초해야 한다.
둘째, 평가의 실제와 방법, 도구는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와 학습 기회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셋째, 평가는 유아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학습과 발달을 지지하고 강화해 주어야 한다.
넷째, 평가는 수행뿐 아니라 과정도 고려해야 한다.
다섯째, 효과적인 평가는 유아들이 현재의 성공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무엇 을 배우고자 하는지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여섯째, 교사는 교수 방법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사람이며, 측정과 평가는 교수 방법 의 결정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다.
일곱째, 모든 평가에는 실수가 있을 수 있다.

⑤ 평가 내용
* 신체 발달 영역 - 지각 . 감각 발달 정도, 신장과 체중, 치아 등 신체조건, 대․소근육 협응 능력, 신체적 장애와 질병 등 건강 상태, 운동기능 등
* 인지 발달 영역 - 지능, 학습 준비도, 학습 습관, 인지 양식 및 인지 발달 수준, 논리․수학 적 개념, 자연 현상에 대한 개념, 사회 현상에 대한 개념 등
* 언어 발달 영역 - 소리 변별, 발음, 어휘 발달 정도, 문법, 의사소통 능력 등

참고문헌
7. 참고문헌

21세기 교사를 위한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김옥경 외 3명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이희경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이윤경, 김선영 저
유아교육개론, 청목출판사, 김수향 저
동영상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01&aid=000301478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히 나왔음 좋았겠다..라는 생각입니다.
  • guiseon***
    (2012.02.05 20:21:03)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간시험과제물 B형(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교사평가 및 부모평가
  • 교사평가 및 부모평가1) 교사평가교사 평가는 교사가 하는 일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교수활동에 관한 정보를 수집 해석하고 그 가치를 매기는 행위이다. 유아 평가뿐 아니라 교사에 대한 지속적 인 평가를 하고 그 결과를 다음 교육 계획에 반영하는 것은 교육과정의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요구된다.교사는 자신의 수업방식, 유아와 의 상호작용에 관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자신의 수행을 반성하고 스스로의 발전을 꾀 할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 평가의 유형
  • 유아교육 평가의 유형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유아교육 평가의 유형은 평가의 초점에 따라 다양하다. 본 절에서는 평가의 목적, 평가에의 중요 접근방법, 평가 전략의 세 가지 평가 초점에 따라 평가 유형을 나누기로 한다. 1) 평가목적에 따른 평가 유형 평가목적에 따라 평가 유형을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나누어 살펴본다. (1) 진단평가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는 과거 유아의 학습장애 원인을 분석진단하기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평가의 방법- 관찰법 및 면접법
  • 유아 평가 방법- 관찰법 및 면접법① 관찰법 유아교육 분야에서 역사가 오래된 평가방법인 관찰법은 관심 대상이 되는 현상이나 행동을 자연스런 상황 또는 어느 정도 통제된 상황에서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관찰에 의한 자료의 수집은 다음과 같이 유용한 방법이다.- 형식적인 검사나 조사를 통해서는 알 수 없는 유아 행동의 원인과 결과들을 평가 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놀이집단에서 유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교사제작 검사법 및 수행평가법
  • 교사제작 검사법 및 수행평가법1. 교사제작 검사법 유아를 대상으로 측정평가할 수 있는 도구가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지 않은 상황 에서 교사는 평가의 목적과 내용에 따라 직접 평가도구를 제작하여 사용해야 할 경우가 많다. 교사제작 검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유아를 대상으로 사용되는 검사들의 대부분은 개인용 검사이며, 실시방법은 대체 로 유아들이 교육활동 중에 보이는 기능과 개념을 관찰하고, 질문하고, 실행해 보 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