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유아교육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1) 유아교육평가의 개념
2) 유아교육평가의 교육적 의의
3) 유아교육평가의 필요성
4) 유아교육평가의 목적
2. 유아교육 평가의 대상과 내용
1) 유아 평가
2) 교사 평가
3) 프로그램 평가
4) 유아교육기관 평가
5) 부모평가
6) 가정환경 평가
3. 유아교육평가유형
1) 접근 방법에 따른 유형
2) 평가 목적에 따른 유형
4. 유아교육평가의 절차
1) 평가 목표의 설정
2) 평가 장면의 선정
3) 평가 도구의 선정 및 제작
4) 평가의 실시와 결과처리
5)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5. 유아교육평가 방법
1) 관찰법(일화기록 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 법, 면접법)
2) 검사법(표준화검사법, 교사제작검사)
3) 수행평가 법(포토폴리오평가, 프로젝트 스펙트럼 평가)
6. 평가 안내서
1) 평가 결과의 기록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유아교육 평가의 대상과 내용
평가의 내용은 유치원 교육의 근간이 되는 5개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한다. 특히, 유치원 교육과정은 각 영역별 내용이 수준별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평가의 준거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치원 교육기관에서 평가할 수 있는 대상은 유아, 교사, 프로그램, 유아교육기관 평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유아 평가
① 유아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아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평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한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밝히고 유아 개개인의 발달 정도의 변화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② 유아 평가는 유아의 발달 정도 특정 유아 교육 프로그램과 유아와의 상호 작용의 효과, 유아 개개인의 능력 및 특성과 잠재력에서의 개인차 등을 평가하여 교육에 반영함으로써 유아 개개인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와주는데 있다.
* 교육부에서 제시한 유아교육 기관에서 유아를 평가할 때 유의할 점
첫째, 유아의 행동이나 발달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야한다.
둘째, 유아간의 상대적 비교보다는 각 유아에 대한 개인 내 평가를 해야 한다.
셋째, 유아 평가는 유아 교육 활동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실시해야 한다.
③ 유아는 발달 과정에 있는 변화하는 존재이므로, 평가를 할 때 유아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이로서, 교사는 유아를 평가할 때 유아 발달, 평가 도구, 평가 시기, 평가 양식을 고려하여야 한다.
④ 유아평가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반 원칙을 지켜져야 한다.
→ 첫째, 유아 평가는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시간에 이루어진 관찰에 기초해야 한다.
둘째, 평가의 실제와 방법, 도구는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와 학습 기회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셋째, 평가는 유아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학습과 발달을 지지하고 강화해 주어야 한다.
넷째, 평가는 수행뿐 아니라 과정도 고려해야 한다.
다섯째, 효과적인 평가는 유아들이 현재의 성공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무엇 을 배우고자 하는지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여섯째, 교사는 교수 방법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사람이며, 측정과 평가는 교수 방법 의 결정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다.
일곱째, 모든 평가에는 실수가 있을 수 있다.
⑤ 평가 내용
* 신체 발달 영역 - 지각 . 감각 발달 정도, 신장과 체중, 치아 등 신체조건, 대․소근육 협응 능력, 신체적 장애와 질병 등 건강 상태, 운동기능 등
* 인지 발달 영역 - 지능, 학습 준비도, 학습 습관, 인지 양식 및 인지 발달 수준, 논리․수학 적 개념, 자연 현상에 대한 개념, 사회 현상에 대한 개념 등
* 언어 발달 영역 - 소리 변별, 발음, 어휘 발달 정도, 문법, 의사소통 능력 등
- 참고문헌
-
7. 참고문헌
21세기 교사를 위한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김옥경 외 3명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이희경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이윤경, 김선영 저
유아교육개론, 청목출판사, 김수향 저
동영상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01&aid=0003014781
자료평가
- 자세히 나왔음 좋았겠다..라는 생각입니다.
- guiseon***
(2012.02.05 20:21: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