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독서교육전략(수업전략), 양성평등수학교육,ICT활용영어교육전략(수업전략), STS,표현중심말하기교육전략,장애아통합교육전략(수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학교육전략(수업전략)
1. 지평 확인하기 단계
2. 빈자리 인지 단계
3. 빈자리 메우기 단계
4. 빈자리 확인하기 단계
5. 새 지평 확인하기 단계
Ⅱ. 독서교육전략(수업전략)
1. 글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찾고 그 이유를 말한다
2. 글에 묘사된 내용을 근거로 인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장면과 분위기를 상상한다
3. 인물이나 사건에서 공감되거나 동일시되는 부분을 찾는다
4. 문예적인 글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논리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5. 추리가 정확한 근거나 이유 없이 막연히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추리의 근거를 분명히 찾는다
Ⅲ. 양성평등수학교육전략(수업전략)
1. 자신감 기르기
2. 구체적 조작물의 사용
3. 교실에서의 과제 수행 방식
4. 성역할 인식(sex-role awareness)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영어교육전략(수업전략)
1. 공동 프로젝트
2. 인터넷 웹 자료 활용
3. 과정 중심 영작문
4. 전자우편
5. 영어 홈페이지 설계 및 출판
6. 시뮬레이션
7.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
8. 실시간 채팅 도구
9. 웹기반 과제 저작도구(authoring tool)
Ⅴ. STS(과학기술사회)교육전략(수업전략)
1. STS 프로그램 주제 선정
2. STS 주제와 과학개념의 연결
3. 다양한 STS 학습방식
1) 토의법
2) 상충법
3) 현장(야외)실습
4) 역할놀이
4.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적용상의 문제점
Ⅵ. 표현중심말하기교육전략(수업전략)
1. 표현 전략의 특성과 유형
2. 말하기 전략
Ⅶ. 장애아통합교육전략(수업전략)
1. 장애학생을 일반학급 구성원으로 만들기
2. 장애학생의 수행성 강화와 강점 고취시키기
3. 특수학급에서 장애학생의 교과 지원 전략
4. 효율적인 통합을 위한 특수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문학교육전략(수업전략)
소설의 감상은 線造的인 과정이 아니다. 그냥 물 흐르듯 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단편적 과정이 아니다. 한 인물이 갖는 생각이나 사고가 오묘한 것처럼 많은 인물이 겪는 복잡한 관계는 미로의 현장과 같다. 이에 소설의 감상 또한 회귀적이며 다면적이어야 한다. 책을 읽어 가는 것은 페이지의 넘김에 따라 이루어지지만 감상은 이야기의 분편이나 이야기의 전체 혹은 이야기 속에 수용되는 자신의 삶의 층위에서 교호적으로 작용하는 과정이다.
텍스트를 읽는 행위는 텍스트 의미의 전체적 윤곽을 그리며 그 형체를 만들어내는 동적 활동이다. 전체적인 형상을 구축하기 위해 전체와 부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빈자리 메우기 활동도 텍스트의 큰 구조를 고려하는 작업과 텍스트의 작은 구조를 메우는 작업으로 분리하였다. 거대구조는 독자의 상상적 차원의 접근이며, 미세구조는 독자의 의미적 차원의 접근이다. 이렇게 큰 전체와 작은 부분의 합이 효과적으로 전개되었을 때, 수용이론에서 말하는 심미적 구체화가 이루어지리라 생각한다. 전체와 부분의 통합은 숲을 보되 나무를 보지 못하는 오류와, 나무는 보되 숲을 보지 못하는 편협성을 극복하는 장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상상적 차원은 텍스트를 하나의 거대구조로 두고 글의 내용보다는 글의 질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전체적 주제의식, 정서 파악, 분위기 느끼기, 기대지평의 형성, 상황 인식, 가치판단, 생체험과 연결짓기 등과 같은 목표가 설정될 수 있으며, 의미적 차원은 텍스트를 미세구조로 보고 소설적 구성요소의 파악, 세부적 의미파악, 가치의 경험과 인식, 줄거리 파악과 같은 목표를 추구하게 된다. 상상적 차원에서의 빈자리 메우기 전략으로 생체험과 연결하기,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기, 심적 영상 그리기를 구체화하였고, 의미적 차원을 통한 빈자리 메우기 전략으로 예상-점검하기, 방해 제거하기를 반영하였다.
독자의 상상적 차원과 의미적 차원에 따른 빈자리 메우기 전략은 초등학생의 학습자의 발달적 측면을 고려하여 마련하였다. 학습자의 소설작품을 읽는 과정은 집을 짓는 과정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경북 오태초등학교(2002) / ICT 활용 교육을 통한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경북 교육청지정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박수자(1993) / 읽기전략 지도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 논문
박태호(1990) / 반응중심 문학감상 전략과 교수-학습 방법, 청람어문학 13집, 청람어문학회
백한미(1997) / 수학 문제해결 전략 선택에 있어서의 성별 차이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진(2000) / 정보화 시대의 독서전략, 독서연구 5, 한국독서학회
최종옥 외(2000) / 통합교육 장에서의 특수교육의 기초, 한국특수아동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