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역할]영재교육,창의성발달을 위한 부모역할, 인터넷교육,식습관확립을 위한 부모역할, 독서교육,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재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1. 교육 및 학습 문제
2. 정서 문제
3. 기타 문제

Ⅱ. 창의성발달을 위한 부모역할
1. 아이들의 감성을 풍부하게 하고 싶다면 보다 다양한 것을 보여주고 느끼게 해야 한다
2. 자연은 아이에게 감성을 풍부하게 해주는 소재다
3. 아이의 감정을 그대로 놔둬라
4. 엄마, 아빠가 아이의 자아를 형성시키는 선생
5. 집에서 할 수 있는 소리와 촉감들
6. 아이의 습관은 엄마의 습관
7. 아이의 잘못된 인성은 부모의 교육방식 잘못

Ⅲ. 인터넷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1.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일 알기
1) 인터넷은 무한한 교육 정보의 창고이다
2) ‘자료 찾기’이다
3) 자료 받기이다
4) 편지주고 받기이다
2. 건전한 인터넷 활용을 위한 지도 요령
1) 아이들을 위한 검색 엔진과 전용 사이트를 활용하도록 소개한다
2) 소모임에 참가하도록 인도한다
3) 자신의 홈페이지를 꾸며 보도록 한다
4) 정보 사냥 연습에 참가해 보도록 한다
3. 예의를 갖춘 인터넷 사용법 지도

Ⅳ. 식습관확립을 위한 부모역할

Ⅴ. 독서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1. TV 시청을 현명하게
2. 옛이야기 들려주기
3. 그림책, 어떻게 읽어 주어야 할까
1) 어른이 먼저 본 다음 읽어 준다
2) 글자를 짚어가며 읽지 않는다
3) 그림책의 글을 꾸밈없이 읽어준다
4) 느낌을 강요하거나 질문하지 않는다
5) 흥미를 보이지 않으면 나중에 보여준다
6) 포근히 안고 읽어준다
4. 규칙적으로 책 읽어주기
5. 정기적인 책방. 도서관 나들이
6. 읽을 것을 항상 가까이 둔다
1) 집을 나서기 전 반드시 책을 가지고 다니는 것을 습관화한다
2) 책 선물을 한다

Ⅵ. 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재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여러 종류의 판별 과정이 있지만, 일단 영재로 판별된 학생의 부모는 기쁘기도 하고 자랑스럽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한편 그러한 우수한 자녀에 대한 지도나 교육을 생각하면 걱정 또한 클 것이다. 어느 분야에서든 일단 영재성을 보이더라도 그 능력을 유지시키고, 끊임없이 개발 해 주는 것은 그다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모나 교사, 혹은 교육자들이 한 학생의 숨겨진 영재성을 찾아내어 소위 영재로 선정하는데도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지만 그에 못지않게 그들이 들어낸 영재성을 삶을 통해 내내 발현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게 해주는 일은 더욱 어렵기 때문이다. 깜짝쇼에 나와 세상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세인의 관심을 모았다가 그저 사라져버린 신동들의 예에서도 알 수 있다.
부모의 경우에는 특히 자녀의 솟구치는 지적 호기심의 갈증을 그때마다 어떻게 풀어주고 관리 할 것인지 고민이 된다. 따라서 부모들은 과연 자신이 영재를 기르는 부모로서의 자격이 있는 것인지, 어떤 능력을 훈련받아야 하는지 궁금할 수 있다.
먼저 가정에서의 교육과 학습 문제, 정서 문제, 기타 문제 등으로 나누어 부모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1. 교육 및 학습 문제

예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모는 자녀에게 직접적인 학습을 제공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자녀들의 관심 분야는 상상을 초월하고 엉뚱하기도 하고 지나치게 전문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는 그 분야에 전문가가 아닌 경우가 많고 흥미도 다르고 자녀에게만 매달릴 수도 없다.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청(1991), 기본생활습관지도, 수원 : 날버나출판사
- 남미영(2000), 엄마가 어떻게 독서 지도를 할까, 서울 : 대교
- 박송희(2004),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창의성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유효순·이원영 공저,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조석희(1996), 당신도 자녀를 영재로 키울 수 있다, 서울 : 조선일보사
- 최규련(1999), 가족체계의 기능성, 부모 및 자녀요인, 부모 - 자녀관계가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 복지 수준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7권 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교육부 고시 제 1998-10 호에 따른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교 육 부차 례――차 례Ⅰ. 교육 과정의 이해 11. 교육 과정의 의미 12. 교육 과정의 수준과 위상 53. 유치원 교육 과정의 관련 법규 94. 유치원 교육 과정의 변천 15Ⅱ. 유치원 교육 과정의 개정 중점과 구성 방향 201. 개정의 배경 202. 추구하는 인간상 243. 개정의 중점 274. 영역별 개정의 중점 325. 구성 방침 366. 교육 목표 39Ⅲ. 유치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지침 411. 지역 및 유치원에서의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제국주의에 의한 예속성만 깊어져 갔다.③ 대도시에 공장이 많이 들어서고 상업 ․ 교육 등의 서비스업이 발달함에 따라 더 많은 농어촌 사람들이 도시로 몰려들었다.④ 여름에 지내는 마룻방과 대청은 바람이 잘 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겨울에 외풍이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병풍을 쳤다.【문 15】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과 진술 방식이 유사한 것은?언어는 기본적으로 인간 상호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기

  • [유아교사] 멘토링, 액션 리서치
  • 성 발달을 촉진시켜 조직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돕고, 전문적 성장의 밑거름이 되는 자신감과 심리적 안정감 획득을 돕는 것이다(조형숙김현주, 2005)- 경험이 적은 사람들의 기술과 능력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멘토를 위한 목적: 멘토가 멘티에 대한 공헌도를 인식하고, 교사교육 지도를 인식하며, 의사소통기술을 발달시키게 하며, 멘토라서 성취감 및 자아존중감을 갖게 한다.* 멘티를 위한 목적: 멘토링을 통해 현

  • 빌게이츠에 대해서
  • 교육 분야에 투자, 장학금을 지원하였다.㉰ 97년 6월 서울 과학고등학교를 방문하여 1억3천 만 원 상당의 PC와 소프트웨어를 제 공하여 영재를 육성하였다.㉱ 환경에 대한 관심도 많아서 자원보호 및 재생에 적극 참여하였다.⑷ 창의와 혁신정신① 아산 정주영 회장은 기술경쟁력과 새 분야의 개척이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된다는 신념 을 실현시켰다. ㉮ 60년대: 다각화의 시도와 해외건설에 창의와 기술제일주의를 표방하고, 자동차시대를 개막하였다

  • [아동발달] 태교와 출산
  • 성의 태교 2. 국악태교 3. 영재아를 낳은 세스딕 부부의 태교법4. 향기 태교법5. 태교 방법차 례◆ 기독교 태교 ◆Ⅰ. 성경에 나타난 태아복지1. 태교의 중요성1) 수정과 태교2) 하나님과 태아의 생명3) 태교의 기본4) 태교의 종류5) 태아복지에 대한 성경적 교훈6) 태아발달과 부모의 역할Ⅱ. 신비와 축복의 성경적 태교 실제1. 태아와 대화하라2. 임신모의 새벽 예배3. 내적 치유는 반드시 필요하다4. 임신모의 말씀 무장5. 태아에게 생명된 말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