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E][학문기초미술교육]DBAE(학문기초미술교육)특징,이론적배경,기본전제,내용,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구조적이해,프로그램,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용어정의,의의,기본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구조적이해,모형,제언 분석
-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
-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개념, 학문기초미술교육(DBAE)발달배경,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학습모형,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시사점
- 목차
-
Ⅰ. 개요
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특징
1. 미술 창작
2. 미술 비평
3. 미술사
4. 미학
Ⅲ.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Ⅳ.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기본 전제
Ⅴ.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내용
Ⅵ.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구조적 이해
Ⅶ.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프로그램
1. Art in Action(1~6)
2. Discover Art(1~6)
3. Adventures in Art(1~6)
4. SPECTRA-Learning to Look and Create
5. Art in Action(7~8)
Ⅷ.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자로 ‘학문-기초미술교육’ ‘총체적 미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표현 활동에 치중했던 기존의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 부각되어 왔으며 DBAE는 미술을 작품제작활동(Art Production), 미술사(Art History), 미학(Aesthetic), 미술비평(Art Criticism)의 4분야로 보고 이 4분야가 미술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현대적이고 체계적 방법이며 이러한 기본적인 물음들이 학교 미술교육에서 제공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과의 성격을 더욱 강조하면서(개인적, 창조적 측면),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 중심으로 내용의 체계를 구성하려고 시도하고 있다.(교과 이해적 측면) 그리고 미술 문화유산에 대한 접근에서는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 미술을 강조하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다문화 이해 교육적인 측면)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절충은 미술 교육에서 다문화 교육이 발생하게 된 배경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논의, DBAE와 미술 교육의 관계나 변형의 배경 등에 대한 논의가 충분하지 못한 채 이루어 졌다. 그러나 이 절충은 변화를 표면적이나마 수용하고자 하는 과도기라 할 수 있으며, 한국적 수용과 절충 과정이며, 어느 것이 진정한 미술 교육인가에 대한 충분한 논의와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의 혼합이며, 다양한 시각에 대한 경험이라 할 수도 있다. 포스트모던 사회 문화로의 이행에 대한 자각,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을 반영하려는 움직임, 창의성 중심의 미술 교육과 더불어 모처럼 새롭게 부각된 미술 교육 이론으로서 교과 이해를 시도하고 있는 DBAE를 포기하지 않으려는 움직임 등이 자연스럽게 한국 미술 교육계에서의 이론적 변형과 절충, 다양한 시각의 병행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 미술 교육계의 노력은 이러한 다양한 움직임들이 한국적인 미술 교육으로 정립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모아져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권준범(2001), DBAE를 통한 미술교육의 가능성 연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김지균(1998), DBAE는 어디에서 와서 어떻게 되는 것이며 어디로 가는 것일까? 교육미술연구 논총 제 9호, 교육미술연구회
문희진(1996), DBAE적 방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미술 교육수업모형연구,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박정애(1997), DBAE의 한계와 그 대안, 미술교육논총 제6집
이주연(1997), DBAE란 무엇인가?, 아트에쥬, 4월호, 대한미술교육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