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E][학문기초미술교육]DBAE(학문기초미술교육)특징,이론적배경,기본전제,내용,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구조적이해,프로그램,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특징
1. 미술 창작
2. 미술 비평
3. 미술사
4. 미학

Ⅲ.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Ⅳ.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기본 전제

Ⅴ.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내용

Ⅵ.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구조적 이해

Ⅶ.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프로그램
1. Art in Action(1~6)
2. Discover Art(1~6)
3. Adventures in Art(1~6)
4. SPECTRA-Learning to Look and Create
5. Art in Action(7~8)

Ⅷ.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자로 ‘학문-기초미술교육’ ‘총체적 미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표현 활동에 치중했던 기존의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 부각되어 왔으며 DBAE는 미술을 작품제작활동(Art Production), 미술사(Art History), 미학(Aesthetic), 미술비평(Art Criticism)의 4분야로 보고 이 4분야가 미술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현대적이고 체계적 방법이며 이러한 기본적인 물음들이 학교 미술교육에서 제공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과의 성격을 더욱 강조하면서(개인적, 창조적 측면),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 중심으로 내용의 체계를 구성하려고 시도하고 있다.(교과 이해적 측면) 그리고 미술 문화유산에 대한 접근에서는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 미술을 강조하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다문화 이해 교육적인 측면)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절충은 미술 교육에서 다문화 교육이 발생하게 된 배경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논의, DBAE와 미술 교육의 관계나 변형의 배경 등에 대한 논의가 충분하지 못한 채 이루어 졌다. 그러나 이 절충은 변화를 표면적이나마 수용하고자 하는 과도기라 할 수 있으며, 한국적 수용과 절충 과정이며, 어느 것이 진정한 미술 교육인가에 대한 충분한 논의와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의 혼합이며, 다양한 시각에 대한 경험이라 할 수도 있다. 포스트모던 사회 문화로의 이행에 대한 자각,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을 반영하려는 움직임, 창의성 중심의 미술 교육과 더불어 모처럼 새롭게 부각된 미술 교육 이론으로서 교과 이해를 시도하고 있는 DBAE를 포기하지 않으려는 움직임 등이 자연스럽게 한국 미술 교육계에서의 이론적 변형과 절충, 다양한 시각의 병행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 미술 교육계의 노력은 이러한 다양한 움직임들이 한국적인 미술 교육으로 정립될 수 있도록 하는데 모아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준범(2001), DBAE를 통한 미술교육의 가능성 연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김지균(1998), DBAE는 어디에서 와서 어떻게 되는 것이며 어디로 가는 것일까? 교육미술연구 논총 제 9호, 교육미술연구회
문희진(1996), DBAE적 방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미술 교육수업모형연구,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박정애(1997), DBAE의 한계와 그 대안, 미술교육논총 제6집
이주연(1997), DBAE란 무엇인가?, 아트에쥬, 4월호, 대한미술교육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기본적, 대표적, 일반적, 단순한 아이디어(2) 점진적 정교화(3) 학습내용의 요약, 종합2)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1) 학습구조 또는 학습위계에 기초를 둠(2) 계열화 지침 개념적 조직: 친숙한 조직 개념 먼저 제시 절차적 조직: 과제 수행 단계를 순서적으로 제시 이론적 조직: 가장 단순한 조직내용 먼저 제시3) 요약자가르친 아이디어와 사실의 간결한 진술 - 망각 방지 위한 체계적인 복습(1) 본시 요약자(학습단원 요약자 internal summarizer) - 수업

  • [교육]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
  •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I. 서론II. 선행연구1. 아이스너에 대해서2. 아이스너 이론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3. 아이스너 이론의 기본 개념들 III. 아이스너 교육과정 개발의 예술적 접근IV.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1. 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2. 미술과 미술교육에 관한 관점3. 미술교육 방법론V. 교육평가1. 아이즈너의 평가관2. 교육적 비평VI. 결론I. 서론‘교육학’이 등장한 이후로,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많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교육학의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여 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나 실천에 대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과연 오늘의 사회문화를 특징지우는 포스트 모더니즘이 무엇인가, 또한 그것이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것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가 등의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대답을 교육자들이 모색해 보는 일은, 포스트 모더니즘의 시대를 위한 교육적 대비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교육 그 자체의 발전과 존속을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이해하면 쉽겠다.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에 덧붙여 사회과는 학습자의 실제 생활 영역에 관한 교과라는 또 다른 특수성을 갖는다. 단적인 예로,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기초 이론적 성격을 갖는 교과와 비교해본다면 이러한 사회과의 특수성은 확연히 드러난다. 학습자가 일상에서 항상 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나아가 제도교육이 끝난 그 이후부터 학습한 교과내용이 학습자의 ‘생활’이 된다는 점에서, 시사성, 지역성, 실제성, 실

  • [초등미술교육]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
  • 이해중심 미술교육과 DBAE⊙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역사적 배경2.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특징3. 주요 미술교육학자들4. 대표적 미술교육 운동인 DBAEⅢ. 결론참고문헌Ⅰ. 서 론우리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약 10년 이상의 학교 교육을 통해 미술교육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장시간 미술교육을 받은 사람들 중에서 미술관 관람을 즐기며 생활속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는 극히 소수라 볼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