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교육]정서교육의 의미,내용, 정서교육과 체험학습,정서지능,협동학습, 정서교육의 경험적 교육방법, 정서교육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서교육의 의미
Ⅲ. 정서교육의 내용
Ⅳ. 정서교육과 체험학습
Ⅴ. 정서교육과 정서지능
Ⅵ. 정서교육과 협동학습
Ⅶ. 정서교육의 경험적 교육방법
Ⅷ. 정서교육의 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서는 인간의 생활에서 중요한 한 부분이다. 인간의 행동과 사고는 지적인 과정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기쁨, 분노, 두려움, 슬픔, 수치심 등과 같은 다양한 정서적 경험이 포함되기 때문에 복잡한 행동들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정서에 대해서는 시대에 따라, 학자에 따라 그 견해를 조금씩 달리한다. 정서에 대한 전통적인 두 가지 해석은 감정론자들의 입장과 인지주의자들의 입장이 있다.
정서에 대한 감정론자의 해석으로, 정서는 느낌의 문제이지 인식의 문제는 아니라는 견해이다. 데카르트(R. Descartes)에 따르면 정서, 또는 그가 영혼의 ‘정념(passion)’이라고 부르는 것은, 육체에 일어나는 모종의 변화에 대한 ‘지각’ 즉 의식적인 상태이다. 따라서 정서란 감각적 지각과 마찬가지로 영혼 외부의 어떤 것으로부터 수동적인 영향을 받는 것인데, 단지 의식되어진 속성이 외부 대상에 귀속되는 감각의 경우와는 달리 그것이 영혼 자체에로 귀속된다는 점에서 감각과 구별된 정신 상태이다. 흄(Hume)은 사랑과 혐오의 열정에 대한 그 어떤 정의를 내리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단지 단순 인상만을 산출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흄은 분명 ‘사랑’, ‘혐오’라는 용어를 특정 느낌이나 감정의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고, 정의될 수 없는 단순 인상이라는 말의 뜻은 다른 용어를 통해 해명될 수 없는 의식의 내재적 특징이라는 것이다.
감정론자들은 정서를 느낌의 문제이지 인식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예컨대 공포의 느낌이 없는 공포의 정서란 개념적으로 불가능하다. 인지주의자들이 말하는 적절한 상황에 대한 믿음․욕구와 같은 인지적 요소란 정서의 원인이나 결과이지 결코 정서 자체와는 동일시 될 수 없다는 주장이다.
- 참고문헌
-
김용신(2000) / 경험과 구성 사회과 현장학습론, 문음사
곽윤정(1997) / 정서지능의 발달경향성과 구인타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용린(1996) / 한국학생들의 정서지능 측정연구, 피터샐로비 교수 초청강연회, 1996년 11월 25일
심성보(1999) / 도덕교육의 담론, 서울 : 학지사
추병완(1997) / 협동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 사회와 사상 제16호
한경희(1999) /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현장 체험학습, 교육연구, 교육연구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