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교육]정서교육의 의미,내용, 정서교육과 체험학습,정서지능,협동학습, 정서교육의 경험적 교육방법, 정서교육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서교육의 의미

Ⅲ. 정서교육의 내용

Ⅳ. 정서교육과 체험학습

Ⅴ. 정서교육과 정서지능

Ⅵ. 정서교육과 협동학습

Ⅶ. 정서교육의 경험적 교육방법

Ⅷ. 정서교육의 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서는 인간의 생활에서 중요한 한 부분이다. 인간의 행동과 사고는 지적인 과정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기쁨, 분노, 두려움, 슬픔, 수치심 등과 같은 다양한 정서적 경험이 포함되기 때문에 복잡한 행동들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정서에 대해서는 시대에 따라, 학자에 따라 그 견해를 조금씩 달리한다. 정서에 대한 전통적인 두 가지 해석은 감정론자들의 입장과 인지주의자들의 입장이 있다.
정서에 대한 감정론자의 해석으로, 정서는 느낌의 문제이지 인식의 문제는 아니라는 견해이다. 데카르트(R. Descartes)에 따르면 정서, 또는 그가 영혼의 ‘정념(passion)’이라고 부르는 것은, 육체에 일어나는 모종의 변화에 대한 ‘지각’ 즉 의식적인 상태이다. 따라서 정서란 감각적 지각과 마찬가지로 영혼 외부의 어떤 것으로부터 수동적인 영향을 받는 것인데, 단지 의식되어진 속성이 외부 대상에 귀속되는 감각의 경우와는 달리 그것이 영혼 자체에로 귀속된다는 점에서 감각과 구별된 정신 상태이다. 흄(Hume)은 사랑과 혐오의 열정에 대한 그 어떤 정의를 내리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단지 단순 인상만을 산출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흄은 분명 ‘사랑’, ‘혐오’라는 용어를 특정 느낌이나 감정의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고, 정의될 수 없는 단순 인상이라는 말의 뜻은 다른 용어를 통해 해명될 수 없는 의식의 내재적 특징이라는 것이다.
감정론자들은 정서를 느낌의 문제이지 인식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예컨대 공포의 느낌이 없는 공포의 정서란 개념적으로 불가능하다. 인지주의자들이 말하는 적절한 상황에 대한 믿음․욕구와 같은 인지적 요소란 정서의 원인이나 결과이지 결코 정서 자체와는 동일시 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참고문헌
김용신(2000) / 경험과 구성 사회과 현장학습론, 문음사
곽윤정(1997) / 정서지능의 발달경향성과 구인타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용린(1996) / 한국학생들의 정서지능 측정연구, 피터샐로비 교수 초청강연회, 1996년 11월 25일
심성보(1999) / 도덕교육의 담론, 서울 : 학지사
추병완(1997) / 협동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 사회와 사상 제16호
한경희(1999) /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현장 체험학습, 교육연구, 교육연구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 연구
  • 교육의 기본적인 원리들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자녀 교육의 권위, 의무, 목표, 방법, 장애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Ⅴ장에서는 아동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그들에 대한 이해가 앞서야 한다는 관점에서 아동발달의 이론적인 고찰을 하였고 그에 따른 신앙발달과 학습방법을 살펴보았다.Ⅵ장에서는 이처럼 복잡한 가정교육은 반드시 조력자가 필요한데 그 역할을 교회가 마땅히 맡아야 한다는 전제 아래 교회와 가정의 상관관계를 통한

  • [학급운영안] 멋진 학급 공동체 만들기 운영안
  • 학습에 연관시켜 선생님과 아이들이 즐길 수 있다면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효과라 할 수 있겠다. 방법은 아이들이 각자 가로 세로 5칸이나 7칸을 만들게 하고 각 칸에 그 관련된 내용을 적게 한 후, 교사가 일괄적으로 부르거나 아이들이 번갈아 가며 하나씩 부르게 하여 해당하는 칸을 하나씩 지우게 한다. 지워진 것이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몇줄을 지워서, 먼저 지운 학생이 구호를 외치면 이긴다. 이 때, 교사의 주머니에서 사탕이 나온다면 그야말로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체험을 주로 하는 교육내용 때문에 초등교사는 아무나 할 수 있다는 통념이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그러나 초등교육의 상당수는 실험을 통해 이론을 익혀나가지만 이론이 없는 것이 아니며, 간단한 실험 뒤에는 거대한 이론이 숨어 있다. 초등학교에서 실험으로 익혀진 이론들을 중•고등학교에서 더욱 심화시켜 학습하는 것이다. 게다가 초등교육은 아직 성숙한 사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므로 그 교육방법에 있어서 더욱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교육은 인성계발프로그램으로 널리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학급의 홈룸 활동으로 실시할 수도 있고,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집중적으로 실시할 수도 있다. 5) 심리교육의 교수방법 심리교육은 느낌, 감정, 동기, 정서, 개인적 가치 등의 정의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패널토의, 현장견학, 역할놀이, 모의 상황의 게임, 독서나 영화, 신문이나 잡지 읽기 등 체험 중심의 교수방법을 채택한다. 4. 생애교육(Career Education) 1) 생애교육의 의미 생애교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학습과제물 지도법․협동학습 Jigsaw 모형․음악, 미술교과 지도법․선수학습․구성주의 학습․협동학습 부정적 효과 피하기․토의법․학습의 개념[ 중등]98. 12. 19 중등99. 5. 23 중등99.9.19 강원․전남 보수․자기주도적 학습(구성주의)․교과통합지도 원리․구안법․Bruner 발견학습․학습과제 분석의 필요성․내적동기 유발방법․Gagné의 8가지 학습위계론․수업설계시 고려사항․자성예언 이론․구성주의 교육설계․팀 티칭․문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