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3 / 2016.11.0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교육행정직,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2. 원격교육의 장단점
3. 발견학습의 장단점
4. 상보적 교수법
5. 기대가치이론
6.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7. 문항에 대한 객관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8.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
9. 자유학기제
10.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
11. 상호제지이론
12.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REBT)
13. 중핵교육과정
14.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
15.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16. 과학적 관리론
17. 변혁적 리더십
18. 창의성 신장을 위한 PMI기법과 체크리스트 법
19. 성취동기이론
20. 드리븐의 규범교육
본문내용
1.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카텔은 지능의 유형을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분류하였다. 먼저, 유동적 지능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지능으로 이러한 유동적 지능은 청년기까지는 증가하나, 성인기 이후에 점차 쇠퇴한다. 대표적인 유동적 지능으로는 기계적 암기, 지각능력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결정적 지능은 환경적, 경험적으로 발달되는 지능으로 환경의 질에 따라 발달의 차이가 존재한다. 이러한 지능유형은 성인기 이후에도 발달이 지속되며 대표적인 것으로는 언어 이해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추리력 등이 있다.


2. 원격교육의 장단점
원격교육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다. 원격교육의 장점으로는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쉽게 재생이 가능하여 효과적인 반복학습에 용이하다는 점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은 학습자들의 교육격차 해소에 이바지한다. 하지만, 원격교육은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 아니기 때문에 수업내용에 있어 즉각적인 피드백이 어렵다.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어려우며 가난한 아동의 경우에는 컴퓨터를 포함한 온라인을 통한 학습에 있어 어려움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외감을 줄 수 있다. 또한, 원격교육을 통해서는 실험수업, 탐구수업, 토론학습 등이 어렵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사회복지,교육학] 레포트 작성방법
  • 레포트 作成에 대하여학 과학 번담당교수대학교레포트 作成에 대하여1. 序 論어떻게 해야 레포트를 잘 쓰는가?레포트를 잘 쓰려면 우선 교수님이 왜 이런 주제에 대한 과제를 주셨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가하는 교수님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교수님이 무엇을 기대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한 어떻게 평가를 할 것인지를 알아야 하나, 대학 신입생들은 이제까지 주어진 지식을 암기하고 제한된 틀 안에서 사고하는 습관에 길들여져

  •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
  • 대교수학(大敎受學)은 모든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는 완전한 기술, 또는 각 기독교 국가에서의 모든 공동체와 도시와 마을에 학교를 세우고, 그 곳에서 어떤 사람도 예외 없이, 아이들이 빠르고, 즐겁고, 철저하게, 모든 지식으로 가르침 받으며, 선한 덕성에로 이끌어지고, 신앙으로 채워지며, 이러한 방식으로 젊은 시절에 현세와 내세의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이 가르쳐지도록 하기 위한 확실하고 탁월한 방법이다. 서언낙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교육학.hwp제1장 교육과 교육학1. 인간행위로서의 교육교육을 일종의 인간행위로서 이해한다는 것은 가르치고 기르고 돌보고 훈련하고 학교에 보내고 하는등의 활동들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반드시 어떤 제도적 틀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이 이루어지는 어느 상황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맥락에서 생각하는 교육활동은 특별한 형식과 규칙을 따르고 있다. 교육학 연구는 대개 이러한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교육학 총정리 노트이종현과 합격의 그날까지!한국교육사. left(lpile화랑도,~서당, ~고종~교육입국조서#안창호, ~국 사립 ~초, ~중, ~고등 ~교육기관``right)한국교육사 / 국 립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경 당신라화 랑 도통일신라국학고려국자감5부학당 향교12공도서당조선성균관4부학당 향교서원서당근대육영공원한성중학 사범원산학사지방에만 있었던 학교→경당,서원,향교지방, 수도→서당

  • 교육학 총정리 Part2
  • 교육학 총정리 Part21. 월리스의 저항이론2. 글라세의 욕구위계이론3. 상담에 있어 이중적 관계4. 로우의 진로이론5. 생활지도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원리6. 파이너의 재개념주의7. 학교에서 나타나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측면8. 창의력 신장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9. 성취동기이론10. 드리븐의 규범교육11. 생태주의12.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을 학교교육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13. 실존주의 교육의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14. 메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