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필요성
Ⅲ. 음악교육의 목표
Ⅳ. 음악교육의 현실
Ⅴ. 음악교육의 지역화
1. 제6차 교육과정
2. 제7차 교육과정
Ⅵ.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1. 특징
2. 철학적 배경
3. 교육방법
1) 말하기와 말 리듬
2) 노래 부르기
3) 즉흥동작
4) 즉흥연주 및 표현
5) 악기연주
Ⅶ.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Ⅷ. 음악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음악 교육에서 포괄적 시각의 강조는 늘 있어왔다. 그리고 포괄적 음악 교육은 음악의 본유개념을 교육하는 것과 연관된다. 과거의 우리 학교 음악 교육은 서양의 17, 18, 19세기가 형성한 관습개념의 음악을 교육해 왔고, 그것을 위한 접근법은 ‘제재곡’ 위주적 교육이었다. 그것은 음악이 음악이게끔 하는 인간의 모든 생각과 느낌의 중요성보다는 모차르트나 슈베르트의 작품을 배워 지식으로 알기를 기대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을 이해하고 교육하는 목적 내지 수단을 인간이 아니라 화성법이니 대위법 같은 음악적 재료에 두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한국 학교 음악 교육의 현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이러한 현실은 우리나라의 입시라는 상황이 만들이 놓은 폐단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의 음악적 경험을 관찰해 보면, 누구나가 듣고 음악임을 공인하는 객관적인 음악도 있지만 아무도 음악이라 동의하지 않을 소리 현상을 대하고서도 성립될 수 있는 주관적인 음악 또한 존재한다. 베토벤이나 모차르트의 ‘작품’처럼 사회가 공인한 음악은 아닐 지라도 ‘음악’이라 부를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개인에게의 음악’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 사회에는 사회적 통념 속에 자리하고 있는 이미 사회와 약속한 특정 음악 질서, 음악 재료들을 고수하는 ‘음악’, 대상 관련적 ‘음악’이 있는가 하면, 사회적 약속과는 별개로 어떤 소리 현상이 듣는 이, 즉 수용자의 감정과 느낌을 유발시킬 수 있는 그런 수용관련적 ‘음악’도 있는 것이다.
교육은 ‘음악’이 지니는 이러한 양면적 현상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보는 교육 현황에서 현재의 제재곡 위주의 교육 태도는 비난 받을 만 하다. 지식습득 차원에서의 음악 교육이기 보다 정서와 상상력 등에 기여하는 음악적 경험으로의 유도를 기대하는 음악 교육이고자 한다면 우리의 음악 교육은 현재와 같은 제재곡 위주의 태도로부터 벗어나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2001) - 음악과 교육과정(연수자료)
석문주 -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교육과학사
석문주(1996) - 음악교육연구모임,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 - 학습지도, 서울 : 풍남
이홍수(1994) -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한국부잔센타(1996) - 반갑다, 마인드 맵, 서울 : 사계절출판사
Charles Leonhard, Robert W. House 저, 안미자 역(1972) - 음악 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