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e-Learning]이러닝(e-Learning)정의,특성,구성요소, 이러닝(e-Learning)분야,기술전망,기업사례,활성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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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러닝(e-Learning)의 정의

Ⅲ. 이러닝(e-Learning)의 특성

Ⅳ. 이러닝(e-Learning)의 구성요소
1. 콘텐츠(Contents)
2. 인프라(Connectivity)
3. 학습공동체(Community)

Ⅴ. 이러닝(e-Learning)의 분야
1. 기업 e러닝
2. 사이버대학
3. 초·중등 사교육
4. 어학 및 자격
5. m러닝을 넘어, 유비쿼터스 러닝으로

Ⅵ. 이러닝(e-Learning)의 기술전망

Ⅶ. 이러닝(e-Learning)의 기업 사례
1. 포스코
1) 개요
2) 목적
3) 도입시기
4) 배경
5) 전략
6) 주요 교육과정(도입초기)
7) 핵심 교육과정
8) 교육인원
9) 교육비 책정규모
10) 교육방법
11) 교육활성화
12) 대외적인 평가
2. 삼성생명
1) 개요
2) 목적
3) 도입시기
4) 배경
5) 전략
6) 주요 교육과정(도입초기)
7) 핵심 교육과정(2000년~현재)
8) 교육인원
9) 교육비 책정규모
10) 교육방법
11) 교육활성화

Ⅷ. 이러닝(e-Learning)의 활성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기관을 제외하고 정부기관만큼 교육이나 훈련이 일상화되어 있는 조직을 찾기 쉽지 않다. 그런데, 정보사회로 넘어가면서 정부기관들에는 교육이나 훈련이 더욱 강화된다. 새로운 유형의 정부를 전자정부, 학습정부, 지식정부, 혹은 무엇이라고 부르던 정부는 국민의 손발이 되기보다는 머리가 되는 쪽으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공무원의 교육훈련에 있어 고도로 전문적이며 장기간이 소요되는 교육은 외부기관에 위탁하여 수행되었고, 여타 교육은 연수원에서 집합적인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최근에 중앙공무원 교육원(공무원사이버교육센터), 정보통신 공무원 교육원, 국세공무원 교육원(국세청 사이버교육센터), 서울특별시 공무원 교육원(사이버 교육원) 등 일부 연수기관은 e-Learning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교육훈련은 정부부문이 앞서갔지만, 온라인 교육훈련의 도입은 민간부문이 훨씬 앞서가고 있다. 그러나 e-Learning의 소비자로서의 정부부문이 지닌 잠재력은 대단히 크다고 하겠으며, 최근에 정부부문은 e-Learning을 체계적으로 도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공무원 e-Learning을 총괄하는 행정자치부 교육훈련과의 집계에 의하면, 정부기관에는 70여 개 과정에 100개 이상의 코스웨어가 개발되어 있으며, 40여 개 과정에 70개 이상의 코스웨어가 개발 중에 있다(교훈 12134-27호). E-Learning에 포함된 교과내용을 보면 고급관리자 과정부터 기능직 과정까지 상당히 다양하다. 예컨대 중앙공무원 교육원은 중견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향상`, `예산실무`, `인사실무` 등의 코스웨어를 개발하였으며, 철도경영연수원은 사무직이나 기능직을 대상으로 하는 운전일반, 철도신호기술, 무선통신일반 등의 코스웨어를 개발하였다.
참고문헌
김희배(2005), 대학 e-러닝 콘텐츠 공동 개발 및 활용 유통 활성화 방안 연구
김강현, e러닝 컨텐츠를 위한 컴포넌트에 관한 연구
정재삼(2004), 왜 이러닝(e-Learning)인가?, e-HRD 홈페이지
한국 u러닝연합회, 이러닝 지도실무, 콘텐츠미디어
한국교육학 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5-21
한국전자거래진흥원(2007), 이러닝 산업실태조사
Khan, Badrul H(2004), 이러닝 성공전략, 서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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