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이투스 ETOOS를 통해 바라본 e-learning Technology 이러닝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learning이란 무엇인가?

1.1. e-learning의 정의
1.2. e-learning 산업
1.2.1. e-learning 산업의 개요
1.2.2. e-learning Technology의 중요성

2. (주)이투스를 통해본 e-learning 성공 사업 사례

2.1. 한국의 e-learning 산업
2.2.1. 한국 e-learning 산업의 시장 규모
2.1.2. 한국 e-learning 업체

2.2. (주)이투스
2.2.1. (주)이투스 소개
2.2.2. (주)이투스와 e-learning 사업의 특징
2.2.3. (주)이투스의 e-learning사업에서의 기술 활용과 사업전략
2.2.3.1. Off-Line과 동일하게
2.2.3.2. Off-Line을 뛰어 넘어라
2.2.3.3. (주)이투스가 활용한 그 외의 기술들

3. 새롭게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e-learning Technology

3.1. 다자간 음성 기술
3.1.1. 다자간 음성 기술의 정의
3.1.2. 다자간 음성 기술의 원리
3.1.3. 다자간 음성 기술 활용 시 이점
3.1.4. 다자간 음성 기술의 활용 분야
3.1.5. 다자간 음성 기술의 e-learning 활용 사례

3.2. TTS 기술
3.2.1. TTS 기술의 정의
3.2.2. TTS 기술의 원리
3.2.3. TTS 기술의 개발 현황
3.2.4. TTS 기술 활용 시 이점
3.2.5. TTS 기술의 활용 분야
3.2.6. TTS 기술의 e-learning에서 활용 사례

3.3. 음성인식 기술
3.3.1. 음성인식 기술의 정의
3.3.2. 음성인식 기술의 원리
3.3.3. 음성인식 기술의 e-learning 활용 사례


4. 미래의 e-Learning Technology: 동영상 검색기술

4.1. 동영상 검색 기술의 정의
4.2. 동영상 검색 기술의 개발 현황
4.3. 동영상 검색 기술의 전망
4.4. (주)이투스에서의 동영상 검색기술 활용방안과 전망

본문내용
1. e-learning이란 무엇인가?

1.1. e-learning의 정의
e-Learning(electronic learning, 전자학습)은 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학습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오프라인 교육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는 인터넷이나 인트라넷 등 네트워크 기술과 교육이 접목된 웹 기반(Web-Based)의 학습․교육을 가리키며, 광의의 개념으로 컴퓨터 기반(Computer-Based)교육, 가상학습(Virtual Classroom), 전자 협업(Digital Collaboration)등 까지 포함한다.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 있고 상호작용적인 환경 속에서 정보와 교수 내용을 전달하고, 다양한 형태의 학습 경험을 지원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1.2. e-learning 산업의 개요

1.2.1. 정의
e-learning 산업이란 e-learning contents 및 e-learning contents 운용소프트웨어의 연구, 개발, 제작, 수정, 보관, 전시 또는 유통하는 업, 또는 e-learning의 수행, 평가, 자문과 관련된 서비스업을 의미한다.

1.2.2. 구성
e-learning 산업은 크게 솔루션 산업, 콘텐츠 산업 및 서비스 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솔루션 산업은 플랫폼, 콘텐츠 제작 툴, 네트워크 등의 H/W, 및 S/W를 포함한 기술개발분야이며, 콘텐츠 산업은 교육용 콘텐츠의 개발 및 제작과 관련한 콘텐츠 부문을 말하며, 서비스산업은 네트워크를 통합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거나 e-Learning 관련 컨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 부문을 말한다.
2007년 한국의 e-learning 사업자 수는 756개로, 이 중에서 솔루션 사업자는 94개, 콘텐츠 사업자는 201개, 서비스 사업자는 461개이다.


1.3. e-learning technology의 중요성
e-learning은 'e'lectronic(전자)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으로, 이를 위해서 이제까지 학습목표에 따른 교수설계를 반영한 양질의 학습콘텐츠 개발, LMS, LCMS, 저작도구 등의 시스템 구성, 교수자, 운영인력, 작업환경을 포함한 인프라 구축, 운영정책, 전략 수립 등 많은 요소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보완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그 중에서도 시스템운용의 효율성을 제공하는 방향으로의 발전, 즉 학습효과에 대한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은 효율적인 e-learning의 실현을 위한 토대로 여겨져 중시되어왔다. e-learning은 기술기반 학습으로 인터넷, 인트라넷, 익스트라넷, 위성방송, 오디오/비디오테이프, 양방향TV, CD-ROM을 포함하는 모든 전자적 매체를 통한 콘텐츠의 전달이므로, 이런 전자적 매체를 창조함에 있어서 기술의 작용은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인쇄 자료
산업자원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7년 e-learning 산업 실태조사』, 2007.
이진규, 『E-Learning의 동향과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성공요건에 대한 연구』, 홍익대 석사학위논문, 2002.
임재석, 한병완, 『이러닝(e-learning)산업의 활성화 방안』, 論文集, 2004.


인터넷 자료
소리북, http://www.soribook.com
이투스,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430
토킹크래프트, http://www.talkingcraft.com/index.asp
Pembiz, http://www.pembiz.com/
VoIP 기술과 특허동향, http://www.forx.org/upload/download3/report557.pdf
과학기술정보포털서비스, http://www.yeskisti.net/
가우디, http://labs.google.com/gaudi
동영상 검색,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80922016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직론] 이투스`ETOOS` 기업의 성장과정과 조직론적 특징
  • 이투스 오프라인 첫개최(분당)8월 온라인상반기 30억 원 매출 기록11월 송파이투스학원, 분당이투스학원 개원12월 이투스 사이트 V 4.0 오픈2004년(고속성장)4월 이투스 부산 입시설명회 개최6월 완간8월한국고속성장기업 8위 선정(4) ETOOS 조직도 CEO 신송철, 대표이사 한석현본 부 팀경영 컨텐츠 동영상 고객 교재 판매지원본부 사업본부 사업본부 만족팀 관리팀 전략팀 E-learning 개

  • [인적자원관리] e-learning의 특징 및 장단점
  • e-learning을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육혁명이라고 보는 관점과 반대로 컴퓨터(인터넷) 접속이 용이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과 실무나 실기가 많이 요구되는 교육훈련에는 부적합하다는 점 등을 내세워 e-learning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e-learning을 체계적으로 되짚어 보고자 한다. e-learning의 개념과 발전 과정, 현재 e-learning 활용 사례와 실제로 e-learning 교육이 일어나고 있는 곳을 취재한 내용을 소개하자고 한다. 2.

  • [이러닝][e-Learning]이러닝(e-Learning)정의,특성,구성요소, 이러닝(e-Learning)분야,기술전망,기업사례,활성화방안
  • 현재)8) 교육인원9) 교육비 책정규모10) 교육방법11) 교육활성화Ⅷ. 이러닝(e-Learning)의 활성화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기관을 제외하고 정부기관만큼 교육이나 훈련이 일상화되어 있는 조직을 찾기 쉽지 않다. 그런데, 정보사회로 넘어가면서 정부기관들에는 교육이나 훈련이 더욱 강화된다. 새로운 유형의 정부를 전자정부, 학습정부, 지식정부, 혹은 무엇이라고 부르던 정부는 국민의 손발이 되기보다는 머리가 되는 쪽으로 전환되고

  • [이러닝][e-Learning]이러닝(e-Learning)의 개념,중요성,구조,분야, 이러닝(e-Learning)의 성공요인,파급효과,개선방향
  • 이러닝(e-Learning)의 성공요인Ⅶ. 이러닝(e-Learning)의 파급효과1. 교육적 측면의 파급효과2. 국민 복지 측면의 파급효과1) 정보 격차 해소를 통한 사회통합실현2) 소외계층 대상의 범정부적인 지원 체제 확산Ⅷ. 이러닝(e-Learning)의 개선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습이 발생하는 무대가 인터넷 기술이 펼치는 네트워크 공간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학습이 어디서 발생하느냐의 문제는 학습을 통해서 창출되는 지식의 본질과 성격을 규정

  • 메가스터디 기업분석
  • 이투스 에 비하여 강의의 질이 낮다. 메가스터디와 이투스등 교육 서비스 기업에서 유명강사들을 스카웃을 통해 영향력을 많이 잃게 되었다. 그렇지만 가격은 다른 기업들에비해 현저히 낮 다. 현재의 포지셔닝 (경쟁자 있음, 사업 확장)가격과 컨텐츠의 질이라는 두 가지 속성을 축으로 그려 본 현재의 포지셔닝 맵이다. 학원 시장에는 100여 경쟁자가 난립하고 있다. 공급이 수요보다 앞서며, 온라인 교육 시장은 성장기에서 성숙기로 접어드는 과정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