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체육학습][체육교육]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 의의,성격,목적,가치,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 수업시수,평가방법,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의의
1. 닉슨(Nixon)
2. 윌리암스(Williams)
3. 마에가와

Ⅲ.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성격
1. 체육 교과는 내재적인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2. 체육 교과는 체육 활동을 통하여 체, 지, 덕의 조화로운 통합을 이룬 전인교육의 실현을 도모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Ⅳ.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목적

Ⅴ.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가치
1. 생리적 가치
2. 심리적 가치
3. 사회적 가치

Ⅵ.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수업시수
1. 연간 총수업시수
2. 영역별 수업 시간량

Ⅶ.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평가방법

Ⅷ.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
2. 교사
3. 학생
4. 교수․학습 계획
5. 교수․학습의 조직
6. 내용 영역별 지도
1) 3, 4학년
2) 5, 6학년
7. 교수․학습에서의 유의점
1) 발문과 피드백
2) 교수․학습 분위기
3) 학습자의 관리
4) 교수․학습 매체
5) 안전 사고 예방
8. 교수․학습의 자율적 운영
1) 교수․학습 내용의 선택
2) 학습지도 방법
3) 수업시간 운영
4) 평가
5) 혼성학급의 운영

Ⅸ.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교사 역할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등 학교 1 학년 체육은 중학교에서 스포츠 중심으로 교과 내용이 구성되어 다양한 운동 종목을 경험한 학생들에게 운동 종목별로 보다 발전되고 전문화된 운동 기능(경기 기능)을 습득, 발휘하도록 하거나 중학교에서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운동 종목의 기능을 습득하게 하여 자신이 즐겨하는 종목을 평생 스포츠로 선택, 생활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체력의 향상과 건강의 유지, 증진을 추구한다. 그리고 체육의 이론적 개념과 운동 관련 지식, 보건 관련 지식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운동 참여시 이를 운동과 경기 상황에 맞게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운동 경험과 관련 지식들을 바탕으로 체육 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개인적인 정서 함양과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인성 및 윤리 규범을 습득하여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또한, 고등 학교 1 학년 체육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이 완성되는 단계로서, 중학교에서 학습한 다양한 내용들을 보다 발전, 심화시키거나 새롭고 흥미로운 내용을 다루어 전문화된 운동을 경험하게 하여 고등 학교 2, 3 학년의 일반 선택 과목인ꡐ체육과 건강’과 심화 선택 과목인 ‘체육 이론’, ‘체육 실기’를 개인의 운동 적성과 성취 의욕에 따라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한다.
‘체육과 건강’은 일반 고등 학교 2, 3 학년 학생들이 여러 가지 다양한 스포츠를 생활 속에서 쉽게 경험하고 즐기며, 자신의 건강한 생활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개설된 일반 선택 과목이다. 그러므로 고등학교 2, 3 학년의 선택 과목인 ‘체육과 건강’에서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통해서 학습한 내용과 경험하지 못한 내용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종목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실천하여 평생 스포츠의 기반을 다지며, 체력과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고, 경기를 감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운동과 건강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이해하고, 운동을 생활화하여 실생활에 적절하게 활용하며,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및
참고문헌
- 교육부 고시부(1997), 체육 계열 고등 학교 전문 교과 교육 과정
- 김종서(1975),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 강신복·손천택 역(1998), 체육교육과정 이론, 서울 : 보경 문화사
- 류인택, 좋은 수업을 위한 전략, 대전중원초등학교 교감
- 조미혜(1997),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1996), 체육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핸드볼 수업지도안]핸드볼 지도안
  • 교육이 아닌, 현장 활동 및 시청각 교재 활용에 중점 을 둔다.6) 목적의 원리 :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인식시켜 자발적, 적극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한다.2체육과 교수 학습 모형교실 개혁의 과정에서 체육과 교수 학습 모형으로 한국 교육 개발원이 제작한 “체육과 수업과정”의 하위 모형은 다음과 같다.계 획 단 계진 단 단 계발 전 단 계지 도 단 계평 가 단 계1) 계획 단계 : 교사가 한 단원 혹은 한 제재의 수업을 위해 그 준비로서 교재 연구 를

  • [교육학과]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 과정
  • 체육과 교육 과정 1. 체육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말한다. 체육과 교육 과정은 체육과의 내재적 필요성에 의하여 개정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사회적 요구의 변화, 지식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전, 현존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적절성에 대한 평가 등에 의하여 개정할 필요

  • [초등학교 체육과][초등학교 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특징과 의의,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육과정 편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지도과정과 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지도사례
  • 체육교육)의 교육과정 편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과정과 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사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특징Ⅲ.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의의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편성1.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년간 시간 배당 기준2. 연간 계획 수립 시 유의 사항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지도과정1. 탐구 경험 학습 단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초등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제1절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의 필요성 및 조건교수․학습지도안은 학교 교육의 모든 계획을 배경으로 하여 그 시간에 구체적인 학습자르 대상으로 교과나 교재의 성격에 따라, 또 구체적인 학습 환경에 맞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지도안의 작성은 동일한 학습 자료를 가지고 지도한다고 해도 교사의 지도방법에 따라 다양한 작성방법을 교려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지도안의 작성에는 교사의 창의성과 독창

  • 개별화 수업모형
  • 체육 수업에서 대리자의 활용 가능성은 거의 제한되어 있지만, 학생에게 대리자의 역할을 제공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교사 주도의 과제 제시가 거의 없기 때문에 개별화 지도 모형을 사용하는 교사는 학습 동기 유발과 수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개별화 지도 모형은 하나의 내용 단원에 대한 통합계획으로 활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1일 교수․학습 과정안은 없다. 학생은 개별적으로 학습과제의 계열성에 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