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학습][토론수업][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개념,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특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모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ICT활용교육,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 지도방법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중요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실태,교수학습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활용,효과
- [과학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와 특성,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방법,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활용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특성,단계,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준비,적용,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사례,제언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목차
-
Ⅰ. 서론
Ⅱ.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개념
Ⅲ.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특징
Ⅳ.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모형
1. 주제 결정 단계
2. 준비 단계
3. 토론ㆍ토의 진행하기 단계
Ⅴ.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지도방법
1. 참가자의 선발
2. 논제의 설정
3. 긍정파, 부정파로 구분
1) 긍정파, 부정파의 구분 방법
2) 두 파로 나누는 시기
4. 역할의 설정(Role Play)을 통한 토론
5. 토론 순서의 지도
6. 토론 참가자의 사전지도
7. 연장전
8. 심사의 방법
1) 방법
2) 심사의 관점
9. 교사의 강평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토론학습에서는 교사가 학생에게 질문을 던져주면, 학생들은 그 질문을 생각해 보고 답하며, 그 과정을 통해서 획득한 지식을 평가하고 분석하며 종합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즉 토론학습은 개인의 한계를 극복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의사소통 능력 함양, 사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 함양 등에 필수적이다. 토론 학습에 포함되는 항목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자신이 얻은 결과를 단시간 안에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가?
·자신의 주장을 근거 있게 하기 위하여 각종 기자재와 실험 결과, 근거 있는 문헌과 자료를 제시하는가?
·자신의 직접 실험을 통해 얻은 자료와 외부에서 인용한 자료를 구분하여 제시하는가?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구분하여 제시하는가?
·제시한 증거와 도구들은 자신의 주장을 설득하는 데 적절한가?
·비방이나 억지를 쓰지 않는가?
·타인의 주장과 반박에 귀를 기울이는가?
토론 학습은 토론을 주도하는 사람에 따라 교사 주도의 토론과 학생 주도의 토론으로 구분된다. 교사 주도형 토론은 교사가 사회자의 역할을 하는 토론 학습이다. 교사는 빗나간 행위나 주제와 관련이 없는 발언을 억제하고, 발언 희망 학생들이 충분히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또한 지나치게 억압적인 방식으로 자유로운 토론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토론 주제로서는 절대적 진리나 검증이 불가능한 과학적 사실은 적합하지 않다.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논쟁거리나 신기한 자연 현상 등이 토론 주제로 적합하다.
학생 주도형 토론은 학생들끼리 토론을 이끌어 나가는 경우를 말하며, 교사는 최소한 관여를 한다. 학생 주도형 토론에서는 토론을 이끌어 갈 학생의 선정이 중요하다. 책임감과 신중함을 갖춘 학생이 토론을 주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생 주도형 토론에서는 토론 집단
- 참고문헌
-
▷ 강태완 외(2001),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 권낙원(1996),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 김정효(1997),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김병원(2001), 토론 학습에 의한 사고 기능의 변화, 한국초등교육학회
▷ 중학생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토론학습의 길잡이(2007), 장학자료 정책 - 2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정보통신기술][개별화수업]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학습)의 교수학습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학습)의 자료제작,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학습)의 활용실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학습)의 방향
-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적용영역과 조건,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주안점,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모형과 단계, 학급운영지도와 교육효과
-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교사역할과 교수학습모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방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교육지도)한계와 제언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국어교육,국사교육사례,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가정교육,경제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사례
-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필요성,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적용사례,과제, 수학,도덕,사회과 ICT활용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