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수업]좋은수업의 정의, 좋은수업의 일반특성,교사특성, 좋은수업의 조건, 좋은수업의 지도방법, 좋은수업의 사례,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좋은수업의 정의

Ⅲ. 좋은수업의 일반 특성

Ⅳ. 좋은수업의 교사 특성
1. 교수․학습과정에서 줄어드는 것들
2. 교수․학습과정에서 늘어나는 것들

Ⅴ. 좋은수업의 조건

Ⅵ. 좋은수업의 지도방법
1.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라
2. 우연한 기회를 포착하여 지도하라
3.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살려 쓰도록 하라
4. 도전적인 학습 의욕을 높여라
5. 항시 의문을 갖고 해결하도록 하라
6. 사고하도록 기다려주어라
7.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살려 쓰도록 하라
8. 스스로 알아내도록 이끌어라

Ⅶ. 좋은수업의 사례
1. 좋은 수업 사례 분석
2. 국어과의 좋은 수업 사례

Ⅷ. 좋은수업을 위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 시대는 이웃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인간을 필요로 한다. 즉,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는 마음을 심어 줄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서 서로가 서로에게 가르쳐주고 배움으로써 상대방을 이해하게 되고, 결국은 공동체 의식을 갖고 더불어 살 수 있는 『좋은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식 몇 개 더 많이 혹은 빨리 가르친다고 좋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용하게 사용되었던 것이 쓸모없게 되어버리는 경우가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인간이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던 지식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수없이 탄생한다. 따라서 지식을 집어넣는 교육은 통용될 수 없으며, 이제는 기존의 지식을 자신들의 경험에 비추어 새롭게 창조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지식의 창조는 개인이 혼자 책과 씨름하여 이루어지는 경우보다는 동료 친구들과의 경험의 교환, 사고의 교환, 정보의 교환에 의해 촉진될 수 있다. 따라서 협동 학습(cooperative learning)을 통하여 긍정적인 상호관계(positive interdependence) 형성, 상호 교류(face-to-face motive interaction)의 증진, 자기학습 능력(individual accountability)의 향상, 사회성 기능(social skills) 향상, 집단 활동(group processing)의 강화 등을 구현하여 결국은 『좋은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좋은 수업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최근의 열린 교육과 관련하여 열린 수업의 개념을 제시하며 그것을 기존의 수업과 구별하여 "닫힌 수업"의 반대 개념으로서 수업 유형 혹은 수업 중에 예견되고 발견되는 바람직하지 못한 수업 상황의 반대개념으로서 수업을 이른바 "열린 수업"으로 개념 지으며 열린 수업의 조건을 제시하거나 열린 수업의 특징 또는 열린 수업의 유형이
참고문헌
김상수, 교과 수업, 이제 창의성 수업이다, 하나문화사, 2003
류영옥, 수준별 자율장학 지원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연구논문, 2002
박성익, 수업방법탐구 : 수업모형. 수업전략. 수업평가, 교육과학사, 1999
이금옥, 좋은 수업 설계 과제, 경상북도학습지도연구회 하계 연수자료, 2001
한국열린교육학회 소식, 좋은교사 좋은수업
J .M. Keller &송상호, 매력적인 수업 설계, 서울 : 과학교육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qui***
    (2015.03.18 19:25:40)
회원 추천자료
  • 영훈중학교를 통해본 국제중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일반 중학교와는 달리 국제 관련 교과 수업국제 특화해 국어, 국사 등 일부 교과목국제 제외한 대부분의 과목국제 영어로 가르치는 특성화 중학교를 말한다.지난 1998년 부산국제중학교가 처음 개교한 이후 현재까지 경기 가평의 청심국제중학교, 서울 광진구의 대원국제중학교, 영훈국제중학교 등 전국에 총 4개의 국제중학교가 운영 중에 있다.이중에서도 영훈국제중학교는 매년 신입생 입학설명회 때마다 전국 각지에서 수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 [초등종교 및 초등도덕교육방법] 남의 물건을 훔치는 친구- 학급토론
  • 수업 모형에 대한 깊은 이해와 그 운용 능력을 적절히 갖추는 일은 좋은 도덕 수업의 전제 조건이 된다고 할 수 있다.오늘날 도덕과 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은 국내외적으로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다. 예컨대, 우리의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에 소개되어 있는 수업 모형만 해도 바른생활과 및 도덕과 일반수업모형, 역할놀이 수업모형, 경험수업모형, 개념분석 수업모형, 가치갈등 수업모형, 집단탐구 수업모형, 가치명료화 수업모형, 콜버그 토론수

  • [교육제도론] 교육실습의 표준화방안에 관한 연구
  • 교사와의 인터뷰나. 설문지 연구 결과 및 분석1. 연구방법2. 교육 실습 학생에 관한 분석3. 교육 실습 대상 학교에 관한 분석4. 담당 교과목에 관한 분석5. 생활지도와 특별활동에 관한 분석6. 학급운영과 행정업무에 관한 분석7. 설문지 분석 요약 및 결과 Ⅲ. 결론 및 제언가. 교육실습 개선의 필요성1. 교육실습의 체계화나. 실습개선을 위한 제언1. 교육실습 규정의 확립2. 교육실습의 내실화3. 교육실습 협력 학교 설립Ⅳ. 참고문헌교육실습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 교육수준, 직업수준, 수입수준, 문화수준(경제자본, 문화자본, 인간자본)*작용환경: 가정 내 부모와 자녀간 상호작용의 질(사회자본)(4)영재교육①영재교육의 방법 *지속적인 평가 *가속화와 풍부화의 방법 *사사프로그램․독립연구․현장견학․토요프로그램 등②유의점: 영재아의 사고는 질적으로는 다르지 않으며, 다만 양적으로 다를 뿐이다.③렌쥴리*영재 특성 모형의 구성요소인 일반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에서 모두 평균이상의 특성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조화섭 교육학 X- 파일 2000 해설집9장 교수-학습 이론교수-학습 이론 Ⅰ. 교수-학습지도 개념지도Ⅱ. 교수-학습이론 최근 기출문제 분석표[유 . 초등]‘96 초등‘97 초등‘98 초등․버즈 학습․피그말리온 효과(교사기대)․개인차에 기초한 교수법․프로그램 학습법․Mager의 수업목표 진술방법․출발점 행동분석법․자기충족예언의 효과․창의력 개발을 위한 발문법․무학년제 학습․Gagné의 학습외적조건‘99 초등‘99 추가 초등200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